$\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성격 특성의 차이 분석
Differences i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between Gifted and Normal Childre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4 no.2, 2004년, pp.75 - 99  

김유미 (부산대학교) ,  안창규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성격 특성의 차이와 영재아동의 성별에 따른 성격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2개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237명과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중 담임교사를 통해 학교에서의 성취(집단지능검사나 학업성취 등)가 상위 5% 이내이거나, 교사가 영재로 지목한 학생들을 K-WISC-III를 실시하여 IQ지수가 130이 넘은 아동 108명을 대상으로 5요인 아동용 성격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은 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에서 큰 차이를 보였으나 친화성은 별 차이가 없었다. 둘째, 영재여아와 영재남아는 성격 측면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 요인에서 영재남아는 신경증의 하위요인인 수줍음(위축)과 개방성의 하위요인인 영리성이 영재여아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외향성의 하위요인인 자극추구성은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아동의 정서적 안정이나 적극성, 열정, 그리고 사물과 상황을 바라보는 개방적인 사고와 높은 성취욕구와 유능감 등이 영재아동의 두드러진 특서이라 할 수 있으며 영재아동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성의 차이를 고려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성격 차이를 고려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s i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between gifted and normal children and also to find out differences i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between gifted boys and gifted girls. Three hundred and forty-five children(108 gifted children, 237 normal children)...

주제어

참고문헌 (31)

  1. 김진희(1995). 영재 판별 평정 척도의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 문정화, 이승희(1993). 인물화 검사를 통한 영재아와 비영재아의 심리적 특성 비교. 영재교육연구, 2(1). 239-251 

  3. 배미란(2002). 5요인 인성모형에 기초한 과학영재들의 성격 연구. 연세교육연구, 15(1). 55-75 

  4. 송인섭(1997). 남.여학생의 성경특성 비교분석. 교육학연구. 35(4), 69-92 

  5. 송인섭.박정옥(1995). 지적능력에 따른 성격차원의 격차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9(2) 

  6. 안창규 (1997). 5요인 인성검사의해석과 활용. 부산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미간행 자료 

  7. 안창규(2003). 아동요 NEO성격검사의 해석과 활용. 부산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미간행자료 

  8. 윤여흥(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1). 79-101 

  9. 정수자(1997). 기관영재, 일반영재, 평재 집단간의 성격 차의 비교분석. 사회과학연구, 4(1). 성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03-116 

  10. 홍문식 (1992). .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11. Baker J. A., Bridger R., & Evans K.(1998). Models of underachievement among gifted preadolescents: the role of personal, family, and school factors. Gifted Child Quarterly, 42(1). 5-15 

  12. Baker, J. A.(1995)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academically gif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39 (4). 218-223. 222 

  13. Birenbaum, M., & Kraemer, R.(I995). Gender and ethnic group differences in casual attributions for success and failure in mathematics and language examination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6(3). 342-359 

  14. Bouffard, T., Boisvert, M., & Vezeau C.(2002). The illusion of incompetence and its correlate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ir parent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4(1). 31-46 

  15. Brown, S, W., & Yakimowski, M. E. (1987). Intelligence scores of gifted students on the WISC-R. Gifted Child Quarterly, 31. 130-134 

  16. Davis, G. A., & Rimm, S. B.(1998).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Allyn & Bacon Fishkin. 26-44 

  17. Davis, H., & Connell, J. P.(1985). The effect of aptitude and achievement status on the self-system. Gifted child Quarterly, 29(3), 131-136 

  18. Digman, J. M.(1990). Personality structure: Emergence of the five-factor model.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1. 417- 440 

  19. Ehrler D. J., & Evans, J. G.(1999). Extending big-five theory into childhood: a preliminary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big-five personality traits and behavior problems in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36(6). 451-458 

  20. Fishkin, A., & Kampsnider, J.(1996). Exploring the WISC-III as a measure of giftedness. Roeper Review, 18(3). 226-230 

  21. Fox, L. H.(1981). Identification of the academically gifted. American Psychologist, 36. 1103-1111 

  22. Griggs, S. A., & Dunn, R.(1985). Teaching and counseling gifted students with their learning style preferences: two case studies. Gifted Child Today. 40-43 

  23. Harris, J. A.(2004). Measured intelligence, achievement, openness to experience, and creativ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 913-929 

  24. McCrae, R. R & John, O. P.(1992). An Introduction to the Five-Factor Model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60(2). 175-215 

  25. Rimm, S., & Lowe, B.(1988). Family environments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2(4). 353-359 

  26. Ross, S. R., Canada, K. E., Rausch. M. K.(2002). Self-handicapping and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mediation between neuroticism and conscientiousnes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1173-1184 

  27. Scholwinski, E., & Reynolds, C. R.(1985). Dimensions of anxiety among high I.Q.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29(3), 125-130 

  28. Silverman, L. K.(1993). The gifted individual. In L. K. Silverman (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blishing Company. 3-28 

  29. Silvennan, L. K.(1998). Through the lens of giftedness. Amdemic Search Elite, 20(3). 204-210 

  30. Tomlinson-Keasey, C., & Smith-Winberry, C.(1983). Educational strategies and personality outcomes of gifted and nongifted college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27(1). 35-41 

  31. Tong, J. & Yewchnk(1996). Self concept and sex-role orientation m gifted high school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40(1). 15-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