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영재학교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영재교육 관련 법 개선 방안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4 no.2, 2004년, pp.101 - 129  

김종득 () ,  문경근 (과학영재학교) ,  정병훈 (청주교대) ,  박은영

초록

본 연구는 영재교육 과련 현행법의 개선을 통해 과학영재학교의 우수교원을 확보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 과학영재학교 우수교원 선발 기준의 확립 과학영재학교에 우수 교원을 확보하기 위해 영재교육 관련 현행법을 활용하는 방안과 과학영재학교의 법적 지위의 전환을 통한 개선 방안 및 우수교원 확보를 위해 법제적으로 규정되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았다. 2. 교원 전문성 신장과 근무조건 개선 방안 영재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도모하고 영재교육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수급 및 양성 뿐만 아니라 능력개발, 근무여건, 처우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과학영재학교 교원이 전문성 신장과 근무조건 개선방안을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장기연수 및 지속적 연구 실시 ② 장기근무 보장 ③ 연구비 지원 ④ 승진우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essential to recruit professional teachers for Gifted Education because the main goals of this school are focusing on the highly advanced technical science fields, enhancing self study and research environment which leads to develop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ive learning. The purpos...

Keyword

참고문헌 (12)

  1. 김홍원 외(2000). 영재교육 담당 교원 양성 및 임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 연구 CR 2000-16. 한국교육개발원 

  2. 김혜숙(1994), 교직의 상대적 보수 및 금전외적 조건이 우수 교원 인력확보에 미치는 영향: 미국 대학생의 교직 선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12(2), pp. 46~64 

  3. 서정화(1994).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정책. 교육연구논총, 1(10), pp. 39~55.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4. 최호성(2002). 과학영재학교 설립 및 학사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5. Aspy, D., & Roebuck, F.(1972).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levels of cognitive functioning and the teacher's classroom behavior. Journal of Edumtional Research, 65(8), 365-368 

  6. Hasen, J. B. & Feldhusen, J. F.(1994). Comparison of Trained and Untrained Teachers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3), 115-121 

  7. Kathnelson, A., & Colley, L.(1982). Personal and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valued in teachers of the gifted. Paper presented at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s Angeles 

  8. Maddux, C., Samples-Lachmann, I., & Cummings, R.(1985). Preferences of gifted students for selected teacher characteristics. Gifted Child Quaterly, 29(4), 160-163 

  9. Maker, C. J.(1982).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Rockville, MID: Asen Systems Corporation 

  10. NAGC(2003). State of the States: Gifteda and Talented Education Report 2001-2002 

  11. Story, C.(1985). Facilitator of learning: A microethnographic study ofthe teacher of the gifted. Gifted Child Quaterly, 29(4), 155-159 

  12. Whitlock, M.S. & DuCette, J.M.(1989). Outstanding and Average Teachers of the Gifted: A Comparative Study. Gifted Child Quarterly, 33(1), 15-2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