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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 기법을 적용한 3차원 물체인식 시스템
Three-Dimensional Object Recognition System Using Shape from Stereo Algorithm 원문보기

情報學硏究 = The studies of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04년, pp.1 - 8  

허윤석 (충청대학 전자정보과) ,  홍봉화 (경희사이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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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영상의 깊이 정보는 3차원 물체를 2차원 스크린에 투사시킴에 의해 손실될 수 있다. 만약 깊이 정보가 재저장되고 3차원 물체 인식을 우해 사용된다면 더 효율적인 인식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이 정보는 재 저장하기 위하여 스테레오 알고리즘으로부터 형상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Hough 변환 영역을 3차원 물체 표현에 채택하여 3차원 물체 인식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정합 시간 감소를 위하여 물체의 이동 벡터와 미지의 입력 영상을 8진 트리 구조로 이루어진 기준 영상과 비교하여 정합 단계를 이용한다. 8진 트리 구조 코드는 3차원 물체의 형태 기반에 사용되었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된 3차원 물체 인식 시스템은 만족할 수 있는 성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pth information of 3D image lost by projecting 3D-object to 2D-screen for earning image. If depth information is restored and is used to recognize 3D-object, we can make the more effective recognition system. We often use shape from stereo algorithm in order to restore this information.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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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Hough변환 과정에서 필요한 스테레오 이미지에 의한 깊이 정보 복원 과정과 정합대상을 줄이기 위한 회전축 설정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 모의실험하였다. 모의실험에 사용된 영상은 3차원 물체의 모델링에 의해 합성된 이미지를 사용하였고 실험에 사용된 이미지의 합성 방법은 앞에서 소개했던 8진 트리 구조의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합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Hough변환에서 필요로 하는 물체의 깊이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인간의 시각 시스템과 유사한 스테레오 기법(shape from stereo)을 사용할 것을 제안하며, 정합시 비교하여야 하는 상당히 많은 회전 이동의 경우 수를 줄이기 위하여 우선 물체의 진행 방향을 이용하여 진행 방향벡터를 구한 후 그 벡터를 축으로한 회전이동에 대해물체를 정합하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표준 물체를 8진 트리 구조로 저장해 놓아 Hough변환에 의해서 얻어진 회전 이동량에 따른 2차원 투영 영상을 합성해 내어 입력 영상과의 정합 유무를 최종적으로 판별해 낼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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