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결자.청취자 활동을 이용한 화학 문제 해결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에 따른 효과
The Effects of Grouping Method in Solving Chemistry Problems Using Think-Aloud Paired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6, 2004년, pp.1063 - 1069  

노태희 (서울대학교) ,  성을선 (서울대학교) ,  강훈식 (서울대학교) ,  정영선 (서울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청취자 활동을 이용한 화학 문제 해결에서 소집단 구성 방법에 따른 효과를 조사하였다. 서울시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의 3개 학급을 선정하여 전통적 수업 집단, 동질적 집단 구성의 해결자 청취자 활동 수업 집단, 이질적 집단 구성의 해결자 청취자 활동 수업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사전 검사로 메타인지적 기술의 사용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처치 집단의 학생들은 사전 성취 수준에 따라 동질적 집단과 이질적 집단으로 구성되었으며, 2명이 조를 이루어 화학 반응식과 화학 양론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수업 처치 후 분석적 기술 검사, 문제 해결력 검사, 메타인지적 기술의 사용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일원 공변량 분석 결과, 동질적 집단 구성으로 해결자 청취자 활동을 한 수업 집단의 분석적 기술 점수가 다른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화학 문제 해결력 검사와 메타인지적 기술의 사용에 대한 인식 검사에서는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grouping method in solving chemistry problems using Think-Aloud Paired Problem Solving (TAPPS). Three classes (125 students) of a co-ed high school in Seoul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control, the homogeneous TAPPS, and the heterogeneous TAPPS groups. Pri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일반적인 소집단 활동과 달리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은 상대적으로 독특한 환경 하에서 이루어지므로, 소집단 구성 방법에 따른 교수 효과 도상 이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을 이용한 화학 문제 해결에서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소집단 구성 방법의 효과를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분석적 기술, 문제 해결력, 메타인지적 기술의 사용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통제 집단, 동질적 집단 구성의 해결자 · 청취자 활동 수업 집단, 이질적 집단 구성의 해결자 · 청취자 활동 수업 집단의 분석적 기술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노태희, 여경희, 전경문(1999). 문제 해결 전략에서 협동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4), 635-644 

  2. 전경문과 노태희(2001). 문제 해결 전략과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이 고등학생의 화학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289-298 

  3. 전경문과 노태희(2002). 해결자 . 청취자 문제해결 활동에서의 소집단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411-421 

  4. Bodner, G. M. (1987). The role of algorithms in teaching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4(6), 513-514 

  5. Bunce, D. M. & Heikkinen, H. (1986). The effects of an explicit problem-solving approach on mathematical chemistry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1), 11-20 

  6. Carmichael, J. W., Bauer, J. S., & Robinson, D.(1987). Teaching problem solving in general chemistry at a minority institution.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42(1), 453-457 

  7. Dorman, N. H. (1990). The effects of a problemsolving course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analytical skills, reasoning ability and scholastic ap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8. Glass, A. R. (1992). The effects of thinking aloud pair problem solving on technology education students' thinking processes, procedures, and problem solutions (pair problem-solv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9. Heller, P., Keith, R., & Anderson, S. (1992). Teaching problem solving through cooperative grouping. Part 1: Group versus individual problem solving.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0(7), 627-636 

  10. Hooper, S. & Hannafin, M. (1991). The effects of group composition on achievement, interaction, and learning efficiency during computer-based cooperative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39(3), 27-40 

  11. Huffman, D. (1997). Effect of explicit problem solving instruc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of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6), 551-570 

  12. Johnson, D. W. & Johnson, R. T. (1989).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Edina: Interaction Book Company 

  13. Nickerson, R. S., Perkins, D. N., & Smith, E. E.(1985). The teaching of thinking. Hillsdale: Lawrence Erlbaum 

  14. O'Neil, H. F. & Abedi, J. (1996).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tate metacognitive inventory: Potential for alternative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9(4), 234-245 

  15. Pestel, B. C. (1993). Teaching problem solving without modeling through 'thinking aloud pair problem solving'. Science Education, 77(1), 83-94 

  16. Slavin, R. (1981). Synthesis of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38(8), 655-660 

  17. Spielberger, C. D. (1983). Manual for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m Y).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18. Watson, S. B. & Marshall, J. E. (1995). Effects of cooperative incentives and heterogeneous arrangement on achievement and interaction of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college life science cours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3), 291-299 

  19. Whimbey, A. & Lochhead, J. (1986). Problem solving and comprehension. Hilsdale: Lawrence Erlbau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