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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생명영역 물질대사 관련 탐구활동 분석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Related to Metabolism Presented in Lif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According to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2, 2004년, pp.202 - 212  

심규철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안중임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김현섭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nnection among inquiry activities related to 'Metabolism' presented in lif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according to the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To perform this, the type, process and context of inquiry activities of life science textbooks w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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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 과정에 의해 편찬되어 사용되고 있는 과학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생명영역 물질대사 관련 학습 내용에 제시된 탐구활동을 분석하고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물질대사 관련 탐구활동은 9학년을 제외하고 모든 학년에서 제시되었으며, 탐구 주제의 수는 초등 학교 18개, 중학교 평균 25개, 고등학교 평균 13.
  •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 과 생명영역 중 물질대사 관련 탐구활동을 분석하였다. 탐구 분석은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을 중심으로 탐구 유형, 탐구 과정, 탐구 상황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과학 교과서의 생명영역의 탐구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는 1종 도서인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와 중학교 9개 출판사, 고등학교 8개 출판사 중에서 동일한 출판사에서 발행된 3개 출판사 과학 교과서를 선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 과정 과학 교과서 생명영역에 제시된 물질대사관련 탐구활동에 대한 연계성 분석을 통하여 과학 교육목표에서 제시한 탐구능력 신장과 STS관련 내용의 인식 등이 잘 반영되어 있는지 평가하여 교육과정 혹은 과학 교과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 초등학교(3~6학년), 중학교(7~8학년), 고등학교(10학년) 과학교과 생명영역의 물질대사 관련 탐구활동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학교급간 및 학년별 비교를 통하여 국민 기본 공통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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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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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홍정림, 강경미, 여성희, 장남기(1999). 교육과정의 목표설정 준거에 따른 제 6차 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물 영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239-247 

  23. Novak, J. D.(1998). Learning, Creating, and Using Knowledge: Concept Maps as Facilitative Tools in Schools and Corporations. US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pp. 8-10 

  24. Texley, J. & Wild, A.(1997). NSTA Pathway to the Science Standards: Guidelines for Moving the Vision into Practice(High School Editi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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