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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지갈등 전략을 이용한 과학 개념변화에서 학습자 특성의 효과
The Effects by Learners' Characteristics on Scientific Conceptual Changes using Cognitive Conflict Strateg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2, 2004년, pp.216 - 225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  권재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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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 개념학습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히는 만큼, 개념변화에서 인지갈등의 역할은 크다. 그러나 과학교육 연구에서 인지갈등을 유발하는 방법이 과연 얼마나 효과적인지 다수의 인원으로 검증한 연구가 많지 많으며, 같은 상황임에도 학생에 따라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의 정도가 다른 원인에 대한 연구도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여 인지갈등을 올바로 이해하고, 앞으로의 개념변화 학습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인지갈등과 개념변화에 미치는 학습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대도시, 중소도시, 읍지역의 777명 남녀 중학생이며, 학습자 특성이란 과학 개념학습과 인지갈등 관련 문헌의 고찰과 과학교육 전문가 대상의 설문 조사를 통하여 대표적인 6가지 학습 변인으로서 지능, 인지수준, 성적, 인지양식, 성격, 과학에 관련된 태도등이다. 연구 결과, 인지갈등 전략에 의한 개념변화에서, 인지갈등의 정도는 성격과 태도 등 정의적 영역과 관계 있으며, 과학적 개념으로의 변화는 지능, 성적 등 지적 영역과 관계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gnitive conflict plays a very important role towards conceptual change in science education. Many research were conducted on the topic, but they were limited and failed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 conflict strategies for conceptual change on science instruction. It is worth no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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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차이를 학습 변인 중 하나인 학습자의 특성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왜 같은 과학 현상을 보여주어도 유발되는 갈등의 정도가 다른 것이며, 왜 같은 정도의 갈등이 일어나도 개념변화가 되고 안 되느냐라는 의문을, 학습자 특성의 차이로 보는데서 출발한다.
  • 인지갈등 자료와 개념설명 자료를 제작한다. 연구에 필요한 모든 검사도구를 선정함에 있어 여러 예비 조사를 거쳐 연구 대상의 학령에 적절한지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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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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