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3, 2012년, pp.291 - 298
서본원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use of Unplugged Classes to easily teach the contents of Computer Science has recently become increasingly widespread. However, there has been a lack of research to discover which learner groups would benefit most from this method. Therefore, the intention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learn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언플러그드 수업이 주목하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수업이 주목하고 있는 가치인 ‘경쟁보다는 협업’, ‘컴퓨터 과학지식을 활용해 활동적인 수업을 하는 것’의 효과성에 대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주입식 수업보다 활동적․ 탐구적 수업이 진행될 때 학생 개개인의 경험과 특성, 학습 환경에 따라 그 학습효과는 다르기 때문이다[5]. | |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에는 누가 참여하여 지도하였는가? | 이 교육은 뉴질랜드의 Tim Bell 교수 외 2명의 컴퓨터과학 전문가와 세계 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하였는데, 게임 및 활동중심으로 지도되었으며, 구체적 경험 및 실생활과 관련하여 컴퓨터과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심어주었다. | |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경험한 학습자들은 어떤 인식을 갖게 되는가? |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통해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데이터의 표현, 정렬, 검색, 라우팅, 교착상태 등 알고리즘과 컴퓨터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도록 구체적인 조작 활동 형태의 놀이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구체적 경험 및 실생활과 관련한 놀이 형태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는 교과로 인식하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학습 없이도 논리적인 컴퓨터과학 교과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컴퓨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1].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