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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수업의 학습자 특성별 효과 분석
The Effects of the Unplugged Class According to Learners' Attribut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3, 2012년, pp.291 - 298  

서본원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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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수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어떤 학습자들에게 언플러그드 수업이 적합한지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터 수업 후 성취도 검사 결과를 통해 각 점수 분포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학습자의 특성은 사전 조사된 컴퓨터 환경과 기질로 나눠진다. 각 성취 수준별 학습자의 컴퓨터 환경과 기질의 관계는 연관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으며, 실제 초등학교 수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규칙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언플러그드 교수 학습 계획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Unplugged Classes to easily teach the contents of Computer Science has recently become increasingly widespread. However, there has been a lack of research to discover which learner groups would benefit most from this method. Therefore, the intention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lear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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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구체적 경험 및 실생활과 관련한 놀이 형태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는 교과로 인식하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학습 없이도 논리적인 컴퓨터과학 교과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컴퓨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1].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학생들의 컴퓨터 환경과 기질을 분석한 후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을 통해 컴퓨터과학의 기초 개념과 지식을 가르치고 그 학습 성과를 분석한다. 그리하여 학생들의 환경, 기질과 학습 성과 데이터 간의 관련성을 데이터마이닝의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추출 기법을 통하여 알아내고자 한다.
  • 이렇듯 기존의 선행 연구 결과를 분석해보면 언플러그드 학습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언플러그드 학습의 성과에 대해서 검증하는 연구는 많지만 어떤 학습자에게 적합한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팅 수업의 필요성을 전제하고 그에 맞게 개발된 프로그램을 투입하였을 때, 어떤 학생에게 더 효율적인지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학생들의 컴퓨터 환경과 기질에 따라서 언플러그드 컴퓨팅 학습의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언플러그드 방법을 사용하여 수업한 후 그 학습 성취도를 살펴보고 높은 성취도를 가진 학생들의 컴퓨터 환경과 기질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수업이 주목하고 있는 가치인 ‘경쟁보다는 협업’, ‘컴퓨터 과학지식을 활용해 활동적인 수업을 하는 것’의 효과성에 대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 언플러그드 학습의 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이 주지교과에 대한 학습에도 적합한지 확인해보았다. 70명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의 1학기 중간, 기말고사, 2학기 중간고사의 평균과 학급 등수를 확인해 보았으며, 평균 86.
  • 이 연관규칙 기법을 사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컴퓨터 과학 수업에 대한 수업성취도와 컴퓨터 환경, 기질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대표적인 적용 예는 “주로 빵을 사는 사람들이 버터를 살 확률이 90% 이다”와 같은 규칙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각 항목간의 연관성에 대한 규칙을 파악하는 것으로 각 발생 사건에 있어서 항목이 나타나는지, 나타나지 않는지에 대한 데이터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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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수업이 주목하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언플러그드 수업이 주목하고 있는 가치인 ‘경쟁보다는 협업’, ‘컴퓨터 과학지식을 활용해 활동적인 수업을 하는 것’의 효과성에 대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전통적인 주입식 수업보다 활동적․ 탐구적 수업이 진행될 때 학생 개개인의 경험과 특성, 학습 환경에 따라 그 학습효과는 다르기 때문이다[5].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에는 누가 참여하여 지도하였는가? 이 교육은 뉴질랜드의 Tim Bell 교수 외 2명의 컴퓨터과학 전문가와 세계 다수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하였는데, 게임 및 활동중심으로 지도되었으며, 구체적 경험 및 실생활과 관련하여 컴퓨터과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심어주었다.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경험한 학습자들은 어떤 인식을 갖게 되는가?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통해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데이터의 표현, 정렬, 검색, 라우팅, 교착상태 등 알고리즘과 컴퓨터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도록 구체적인 조작 활동 형태의 놀이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구체적 경험 및 실생활과 관련한 놀이 형태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는 교과로 인식하게 되는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교사들에게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학습 없이도 논리적인 컴퓨터과학 교과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컴퓨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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