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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471 - 482
이은철 (백석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n the level of subject interest and interaction when supporting scaffolding considering learner characteristics in PBL. For the study, the participants were 86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procedure was as follows. First, we divided the experim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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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캐폴딩을 인지적, 동기적, 절차적 스캐폴딩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 스캐폴딩은 사회적 구성주의를 주장한 비고츠키에 의해서 제시되었으며, 근접발달영역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지원도구로 사용되고 있다[18]. 선행연구들은 스캐폴딩을 인지적, 동기적, 절차적 스캐폴딩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인지적 스캐폴딩은 학습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보조 자료와 심화 학습 자료와 같은 지원을 의미하며, 동기적 스캐폴딩은 교수자의 메시지와 교수 행동을 통해서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절차적 스캐폴딩은 학습의 절차와 방법을 지원함으로서 학습의 결과를 향상시키는 지원 방안을 의미한다[19]. 특별히 협력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협력 학습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불안 하거나, 어색해 하는 상황에서 절차적 스캐폴딩과 동기적 스캐폴딩을 제공할 때, 심리적 안정과 학습 성과가 향상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
학습자 특성을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면? | 특별히 학습활동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향에 대해 학습자 특성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학습자 특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는데 첫째는 학습전략이며, 둘째는 학습동기로 나누고 있다[10]. | |
PBL의 특징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이와 같은 PBL은 먼저 학습자 중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PBL에서 교수자는 지식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교사의 입장이 아닌 문제해결을 지원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코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PBL은 교수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7]. PBL의 두 번째 특징은 실제 상황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고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방법,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제 상황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6]. PBL의 세 번째 특징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학습동기와 흥미가 향상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룸으로서 실제성이 높은 학습내용을 통해서 몰입의 수준도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9]. 마지막으로 PBL은 학습을 마치고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성찰함으로서 자신의 학습을 개선하고 발전시킴으로서 자기 관리와 점검의 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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