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지원이 PBL 수업 환경에서 교과 흥미와 상호작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caffolding Support Considering Learner Characteristics on Subject Interest and Interaction Level in PB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2, 2019년, pp.471 - 482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PBL 수업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스캐폴딩을 지원하였을 때 교과 흥미와 상호작용의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사범학부 및 일반교직을 전공하는 학생 86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성하였다. 교과 흥미와 상호작용의 사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1차 PBL 과제를 수행하였다. 이후에 처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2차 PBL 과제를 수행하며, 실험집단에게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인지적, 메타인지적, 동기적 스캐폴딩을 제공하였다. 비교집단은 무작위로 인지적, 메타인지적, 동기적 스캐폴딩을 제공하였다. 2차 PBL 과제가 종료된 후에 교과흥미와 상호작용의 사후 수준을 측정하였고, 사전 수준을 공변량으로 선정하여 ANCOVA,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교과흥미와 상호작용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n the level of subject interest and interaction when supporting scaffolding considering learner characteristics in PBL. For the study, the participants were 86 college students. The research procedure was as follows. First, we divided the experime...

주제어

표/그림 (1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캐폴딩을 인지적, 동기적, 절차적 스캐폴딩으로 구분하여 설명하면? 스캐폴딩은 사회적 구성주의를 주장한 비고츠키에 의해서 제시되었으며, 근접발달영역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지원도구로 사용되고 있다[18]. 선행연구들은 스캐폴딩을 인지적, 동기적, 절차적 스캐폴딩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인지적 스캐폴딩은 학습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보조 자료와 심화 학습 자료와 같은 지원을 의미하며, 동기적 스캐폴딩은 교수자의 메시지와 교수 행동을 통해서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절차적 스캐폴딩은 학습의 절차와 방법을 지원함으로서 학습의 결과를 향상시키는 지원 방안을 의미한다[19]. 특별히 협력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협력 학습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불안 하거나, 어색해 하는 상황에서 절차적 스캐폴딩과 동기적 스캐폴딩을 제공할 때, 심리적 안정과 학습 성과가 향상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학습자 특성을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면? 특별히 학습활동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향에 대해 학습자 특성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학습자 특성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하는데 첫째는 학습전략이며, 둘째는 학습동기로 나누고 있다[10].
PBL의 특징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은 PBL은 먼저 학습자 중심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PBL에서 교수자는 지식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교사의 입장이 아닌 문제해결을 지원하여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코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PBL은 교수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7]. PBL의 두 번째 특징은 실제 상황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고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방법,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제 상황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6]. PBL의 세 번째 특징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학습동기와 흥미가 향상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룸으로서 실제성이 높은 학습내용을 통해서 몰입의 수준도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9]. 마지막으로 PBL은 학습을 마치고 자신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성찰함으로서 자신의 학습을 개선하고 발전시킴으로서 자기 관리와 점검의 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 J. Dingel, W. Wei, and A. Huq,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No.1, pp.45-56, 2013. 

  2. 정광희, 김신애, 손찬희, 이쌍철, 김성미, 김은영, 정제영, 이명희, 여소망, 글로벌 교육동향 연구(V):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동향, 한국교육개발원, 2017. 

  3. G. C. Ruel, A. Nauta, and N. Bastiaans, Free-riding and team performance in project education, University of Groningen, 2003. 

  4. 김현우, PBL 수업에서 나타난 학습 성과와 학습 정서의 유형 및 단계별 특징,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5. 윤희정, 문제중심학습(PBL) 전략의 개발과 적용 및 그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6. 강인애, 허정필, 최성경, "Flipped PBL과 Flipped Learning 간의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331-375, 2017. 

  7. 정영란, 최혜숙, 장기완,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3호, pp.444-450, 2010. 

  8. 김영애, 박한숙, "ICT활용 문제중심학습(e-PBL)이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신장에 미치는 효과: 농어촌소인수 학습을 대상으로,"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2호, pp.75-92, 2008. 

  9. 장경원, 박명화, "블랜디드 PBL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공간 활용 전략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2호, pp.207-232, 2007. 

  10.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 수준에 대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pp.239-267, 2017. 

  11. P. Gunning and O. L. Rebecca, "Children's Learning Strategy Use and the Effects of Strategy Instruction on Success in Learning ESL in Canada," System, Vol.43, pp.82-100, 2014. 

  12. 이은철,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pp.159-190, 2015. 

  13.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14. L. R. Pinninti, "Metacognitive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An Indian Context," The Reading Matrix, Vol.1, pp.179-193, 2016. 

  15.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참여 수준에 대한 학습전략의 영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6호, pp.63-72, 2018. 

  16.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7호, pp.416-424, 2017. 

  17.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동기 유형에 따라 교수메시지에 대한 반응행동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514-524, 2018. 

  18. L. S. Vygotskii, The Collected Works of L. S. Vygotsky: Child Psychology,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1987. 

  19. 이은철, 김민정,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 지원을 위한 통합적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3호, pp.587-617, 2012. 

  20. J. M. Zydney, "The effect of multiple scaffolding tools on students' understanding, consideration of different perspectives, and misconceptions of a complex problem," Computers & Education, Vol.54, No.2, pp.360-370, 2000. 

  21. 윤미선, 김성일,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3호, pp.271-290, 2003. 

  22. 유경희,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제공 전략이 학습 성과 및 참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