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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 교육에서 사용되는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및 비유 사용의 제한점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Analogies Used in Chemistry Education and the Limitations of Using Analog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2, 2004년, pp.287 - 297  

권혁순 (청주교육대학교) ,  최은규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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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학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조사하고, 비유의 제한점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오개념을 분석한 후, 개념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부피와 압력 사이의 관계, 분자 운동, 상태 변화와 에너지에 대한 비유와 개념 이해 검사, 장독립성 검사,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절반의 학생들이 교과서의 의도와 다르게 비유를 이해하고 있었으며, 개념 이해도는 그 개념을 설명하는 비유에 대한 이해도 뿐 아니라, 장독립성, 논리적 사고력, 사전 과학 성취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각 변인의 직 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전 과학 성취도의 직접적 영향이 유의미하였으며, 장독립성과 논리적 사고력은 사전 과학 성취도와 비유 이해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에서 비유 사용의 제한점과 그 함의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analogies used for chemical concepts in science textbooks, misconceptions induced by the analogy, and the factors affec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were investigated. In addition to the tests of field independency and logical thinking ability, tes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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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희귀 및 경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장독립성, 사전 과학 성취도, 비유에 대한 이해도가 과학개념 이해도에 미치는 직 . 간접적인 효과를 조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7차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개념 설명을 위해 사용된 비유 중 몇 가지 근본적 인제 한점이 보이는 비유를 추출하여 작성한 설문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조사하고, 비유가 갖는 제한점으로 인해 유발되는 오개념을 분석한 후, 개념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7차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개념 설명을 위해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조사하고, 비유가 지닌 제한점이 유발할 수 있는 오개념을 분석한 후, 개념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화학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조사하고, 비유의 제한점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오개념을 분석한 후, 개념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부피와 압력 사이의 관계 분자운동, 상태 변화와 에너지에 대한 비유와 개념 이해 검사, 장독립성 검사,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 비유 상황이 닫힌 공간이 아니었다는 데 주목하여 이로부터 파생할 수 있는 오개념 유발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해 시간이 흐른 후 원 안에 있는 사람 수에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이 문항에서 많은 학생들이 사람들의 출입이 없으므로 원 안의 사람 수는 일정하다고 응답하였다(75.
  • 1.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조사한다.
  • 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전 과학 성취도의 직접적 영향이 유의미하였으며, 장독립성과 논리적 사고력은 사전 과학 성취도와 비유 이해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에서 비유 사용의 제한점과 그 함의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때는 기체가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샬레를 흔들어 주었을 때 콩들의 배열 상태가 어떨지 예측해 보도록 하였다.
  • 작은 원에서는 선까지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선을 더 많이밟으므로, 부피가 감소한 풍선 속 기체 분자들도 풍선 내벽에 더 많이 부딪혀 기체의 압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 3)은 느리게 움직이는 구슬을 찬물의 물 분자에, 빠르게 움직이는 구슬을 더운물의 물분자에 대응 시켜 두 구슬이 빗겨 맞으면 느리게 움직이던 구슬의 속도는 빨라지고, 빠르게 움직이던 구슬은 느려지는 구슬의 속도 변화를 이해하여 찬물과 더운물을 섞은 미지근한 물의 분자 운동을 생각해보게 하였다. 즉 구슬 충돌에 대한역학적 관계를 이해하여 열의 이동과 분자의 운동 속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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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영민, 박희숙(2000).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리 개념 설명에 사용된 비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조사. 한국과학교육화학지, 20(3), 411-420 

  2. 노태희, 김창민, 권혁순(1999). 대응 명료화 전략 및 비유물의 제시 시기가 중학생들의 과학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107-116 

  3. 노태희, 임희연, 김창민, 강석진(1999) 학습자의 인지 및 동기 변인들과 비유를 통한 개념 이해도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71-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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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reagust,D. F., Duit, R., Joslin , P., & Lindauer, I.(1992). Science teachers' use of analogies: Observations from classroom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4), 413-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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