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유를 사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대응 오류와 개념 이해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Mapping Errors Induced in Learning Chemistry Concept with Analog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0 no.6, 2006년, pp.486 - 493  

노태희 (서울대학교) ,  김경순 (서울대학교) ,  신은주 (서울대학교) ,  한재영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에서는 현행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두 개의 비유를 사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대응 오류와 개념 이해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3개 중학교 1학년 260명을 두 집단으로 배치하였고, 각 집단마다 한 개의 비유를 사용하여 수업을 한 후, 개념 이해도 검사와 대응 관계 이해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념 이해도는 대응 관계 이해도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두 집단 모두 비공유 속성에 대한 개념 이해도 및 대응 관계 이해도 검사 점수는 공유 속성에 비해 낮았다. 또한, 과잉 대응, 부적절한 대응, 대응 불이행, 무분별한 대응, 인위적 대응 등 5가지의 대응 오류 유형이 확인되었으며, 학생들의 대표적인 오개념은 대응 오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mapping errors induced in learning chemistry concept with two analogies presented in current science textbooks. Each of the two groups from 7th graders (N=260) in three middle schools studied with one of the analogies, and t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념 이해도 검사에서 나타난 특정 오개념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대응 오류와 관련되는지를 조사하였 다. 비유 I과 II를 사용할 때 학생들이 보인 오개념들 중에서 하위 목표 개념별로 가장 많이 나타난 대표 적인 오개념과 이와 관련된 대응 오류를 Table 3에 제시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를 사용하여 화학 개념 학습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개념 이해도와 대응 관계 이해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 였다. 또한, 개념 이해도와 대응 관계 이해도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대응 오류의 유 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가진 오개념이 어떠한 대응 오류와 관련되는지도 조사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비유를 사용하여 화학 개념 학습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개념 이해도와 대응 관계 이해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 였다. 또한, 개념 이해도와 대응 관계 이해도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대응 오류의 유 형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가진 오개념이 어떠한 대응 오류와 관련되는지도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an, J.; Roth, W. Science Education. 2006, 90, 173 

  2. 김도욱.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2, 12, 35 

  3. Ardac, D.; Akaygun,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 317 

  4. Wu, H.; Shah, P. Science Education. 2004, 88, 465 

  5.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6. Orgill, M.; Bodner, G.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2004, 5, 15 

  7.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4, 24, 287 

  8. 김도욱. 대한화학회지. 2000, 44, 600 

  9. 김종천.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비유의 제한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10. Harrison, A.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1, 31, 401 

  11. Gick, M.; Holyoak, K. Cognitive Psychology. 1983, 15, 1 

  12. Taber, K. Physics Education. 2001, 36, 222 

  13. Zook, K.; Di Vesta, F.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1, 83, 246 

  14. 김경순; 신은주; 변순화; 노태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6, 26, 8월 인쇄중 

  15. Else, M.; Clement, J.; Ramirez, M. Should different types of analogies be treated differently in instruction? Observations from a middle-school life science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Philadelphia, U.S.A., 2003 

  16. 차정호; 변순화; 노태희. 대한화학회지. 2004, 48, 629 

  17. Thiele, R.; Treagust, D. Using analogies in secondary chemistry teaching.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Centre, Curtin University of Technology. Perth, Western Australia, 1991 

  18. 권혁순; 노태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665 

  19. Blak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4, 26, 18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