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Science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4 no.2, 2004년, pp.399 - 407  

이미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이 과학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았고,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간의 상관 관계를 성별, 지역별, 성취수준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기는 하나 그 정도가 매우 약했으며, 초등학생보다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덜 긍적적이었다. 또한, 모든 학교급에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과학에 대하여 좀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지역간에도 과학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간의 상관 관계는 중학생들의 경우에 가장 높았으며, 고등학교, 초등학교의 순서로 높았다. 또한,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남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간의 상관 관계가 컸으며,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여학생들의 상관 관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성취 수준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와의 상관 관계는 과학 성취도가 높은 집단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examine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s, the data collected from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1 were analyzed in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에 대한 태도가 학교급, 성별, 지역에 따라서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고,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성취도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과학 교육 개선을 위한 실증적인 자료를 산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번에는 이러한 과학에 대한 태도의 지역별 차이가 학교급별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6학년의 경우 광역시와 중소도시 학생들의 평균이 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교육부(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양일호, 김영신(1999).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특성 추이 분석을 위한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2), 194-203 

  3. 노태희, 최용남(1996).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수업 환경 인식 및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217-225 

  4. 안계원, 정영란(1996). 중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과학성적, 과학 탐구능력,과학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상관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10-416 

  5. 이경훈(1998). 고등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415-425 

  6. 이명희, 채선희, 설선수, 김경희, 김주훈, 임찬빈, 박선미, 나귀수, 송현정 (2001). 2001 년도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01-5-1 

  7. 임청환(1995). 국민학생과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연구. 한국과학교육화회지, 15(2), 194-200 

  8. 허명(1993). 초.중.고 학생의 과학 및 과학교과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34-340 

  9. Freedman, M. P.(1997). Relationship among laboratory instruction, attitude toward science, and achievement in science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4), 343-357 

  10. Germann, P. J.(1988). Development of the attitude toward science in school assessment and its us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n schoo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 689-703 

  11. Horung, G. S.(1987). Making connections. Educational Perspectives, 24, 2-5 

  12. Martin M. O. & Others(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MA: ISC 

  13.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4. Parker V. & Gerber B.(2000). Effects of a science intervention program on middle-grade student achievement and attitude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5), 236-242 

  15. QCA(2000). The national curriculum handbook for secondary teachers in England. U.K.:TSO 

  16. Simpson, R. D. & Oliver, J. S.(1990). A summary of major influences on attitude toward and achievement in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74, 1-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