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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중심 평가가 반영된 백워드 설계가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Backward Design Reflecting Process-Focused Assessment on Science Learning Achievement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2, 2018년, pp.90 - 106  

손준호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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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과 수업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반영된 백워드 설계가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와 학습자의 온전한 이해를 추구하는 백워드 설계는 과학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을 중심으로 과정 중심평가가 반영된 백워드 설계를 실시하였고, 성취기준도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를 반영하였다. 둘째, 실험집단 학생들은 과학학업 성취도 검사와 과학학습 동기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과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과정 중심 평가가 백워드 설계와 연계되어 학교 현장에서 의미 있게 활용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backward design reflecting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on science learning achievement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in elementary science class. The process-focused assessment to support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learners and the b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가 패러다임은 어떤 방식으로 변화를 강조하고 있는가? 평가 패러다임은 지식과 정보의 습득 결과를 중시했던 과거의 평가 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다양한지식과 경험을 연결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방법으로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최상호 외,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 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교육부, 2015)라고 명시하였으므로,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현장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정답위주의 교육, 진도 나가기 위주의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가? 이에 교사들은 교수 학습 상황의 개선을 통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 중에 있다. 이러한 노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수 학습의 혁신을 통해 핵심역량을 기르고(설진성과 손준호, 2018), 평가의 형성적 기능을 강조함으로써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평가 방법의 변화(광주광역시교육청, 2017)와 맥을 같이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주안점은 무엇인가? 평가 패러다임은 지식과 정보의 습득 결과를 중시했던 과거의 평가 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다양한지식과 경험을 연결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방법으로의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최상호 외,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 학습의 질을 개선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교육부, 2015)라고 명시하였으므로, 교육평가의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현장의 노력은 교육의 질적 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과정 중심평가는 교사와 학생의 소통에 기반 한 상호작용과 수업 참여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평가이므로 교수 학습의 질적 변화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최상호 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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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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