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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100 전기체 정적 구조시험
KC-100 Full-scale Airframe Static Te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 2014년, pp.67 - 75  

심재열 (Aeronautics Technology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정근완 (Aeronautics Technology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한용 (Aeronautics Technology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상근 (Aeronautics Technology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황귀철 (Aeronautics Technology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안석민 (Aeronautics Technology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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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우연에서는 복합재 소형항공기(KC-100)에 대하여 15가지 전기체 시험조건과 7개의 국부적 시험조건들에 대한 전기체 정적구조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요구도, 시험일정, 시험체 및 더미구조, 시험하중산출, 시험장치, 시험장비 등을 소개하였다. 수십개의 제어채널을 사용하는 전기체 구조시험의 하중제어의 정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U1의 시험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각 채널별 데이터 획득된 하중값은 허용오차인 SNPE(Static null pacing error)값 이내에서 잘 유지하고 있음을 보였고 본 논문의 저자가 제안한 시험의 하중제어오차 크기 정의방법을 적용한 결과 U1 시험의 하중제어 오차값이 8.6N 이었고 나머지 전기체 시험조건들에 대한 시험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도 보였다. 마지막으로 U1시험에서 자세제어장치에서 측정된 반력들이 시험하중 증가와 함께 변하는 것을 보였고 전기체 구조시험에서 반력변화 발생의 요인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ll-scale static test for a composite structure small aircraft (KC-100) was conducted in the KARI. The test includes 15 full-scale test and 7 local test conditions. Test requirements with test schedule, test article with dummy structures, test load generation, test system, and equipment are int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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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기체 구조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시험후레임, 하중부가장치, 중량보상장치, 자세구속장치, 잭킹장치 등의 주요장치가 필요하고 또한 통합된 시험장비들(제어장비, 데이터획득장비, 유압장비 등)이 필요하다[1~3]. 본 논문에서는 KC-100 전기체 정적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의 요구도, 시험체 및 더미구조, 시험하중 산출, 시험장치, 시험장비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아울러 시험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시험장치의 설치절차도 소개하였고 이 절차에 따른 시험 설치의 결과들을 소개하였다.
  • 실하중은 표준지시계로 나타난 값으로 기준하중이고 지시 하중은 본 시험장비에서 교정되어 나타나는 하중이다. 본 시험에서는 여러 용량의 로드셀이 사용 되었으나 가장 많이 사용한 25KN용량 로드셀의 교정결과를 예로 보였다. 교정결과 기울기는 압축과 인장에 대하여 각각 매우 선형성이 잘 유지되고 있으며, 압축과 인장에 대해 이상적인 기울기 1 비교하여 각각 0.
  • 전기체 정적시험에 필요한 주요장치들로는 시험 후레임, 시험체 자세구속장치, 하중부가장치, 중량보상장치, 잭킹장치 등이 있다[3]. 본 절에서는 본 시험에 사용된 이들 주요장치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KC-100 전기체 정적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의 요구도, 시험체 및 더미구조, 시험하중 산출, 시험장치, 시험장비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아울러 시험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시험장치의 설치절차도 소개하였고 이 절차에 따른 시험 설치의 결과들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십개 이상의 하중제어채널을 요구하는 전기체 정적시험에서 시험의 정확도에 영향을 주는 하중제어의 오차를 시험데이터를 이용하여 평가하였고 시험 동안 발생하는 반력의 크기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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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나라온 개발의 무엇을 담당하였는가? 국내 최초의 국제적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민수 완제기인 4인승 소형항공기(나라온, KC-100) 개발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기 설계/해석 /시험분야의 업무에 참여하였다. 특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전기체 정적시험과 피로시험을 준비 및 수행하였고 이를 위하여 시험하중 산출, 시험장치 설계, 장비준비, 시험수행 등을 담당하였다. 전기체 구조시험은 항공기 인증의 주요 일정에 맞추어 진행되었고 비용의 절감을 위하여 정적시험 종료 후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동일 시험 장치들을 최대한 공동으로 사용하였다.
전기체 구조시험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전기체 구조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시험후레임, 하중부가장치, 중량보상장치, 자세구속장치, 잭킹장치 등의 주요장치가 필요하고 또한 통합된 시험장비들(제어장비, 데이터획득장비, 유압장비 등)이 필요하다[1~3]. 본 논문에서는 KC-100 전기체 정적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의 요구도, 시험체 및 더미구조, 시험하중 산출, 시험장치, 시험장비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KC-100 전기체 정적시험의 정확도를 위해 무엇을 소개하고 평가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KC-100 전기체 정적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시험의 요구도, 시험체 및 더미구조, 시험하중 산출, 시험장치, 시험장비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아울러 시험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시험장치의 설치절차도 소개하였고 이 절차에 따른 시험 설치의 결과들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십개 이상의 하중제어채널을 요구하는 전기체 정적시험에서 시험의 정확도에 영향을 주는 하중제어의 오차를 시험데이터를 이용하여 평가하였고 시험 동안 발생하는 반력의 크기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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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ae-yeul Shim, Gui-Chul Hwang, Dong-Chul Chae, Kyoung-Jin Sung, Sung-Chan Kim, In-Hee Hwang, "Ultimate Load Test of Full-scale Airframe of Advanced Jet Trainer",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Fall Conference 2004, pp.161-166. 

  2. Myung-Seog Yang, Jae-Kwon Jung, Shul Chang Won, Kee-Bhum Lee, "Floating Set-up Method for Full Scale Airframe Durability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2 No. 2, 2004, pp. 88-94. 

  3. Jae-yeul Shim, Sanggeun Lee, Seok-Min Ahn, "KC-100 Full-scale Static Test System",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 No. 1, 2012, pp.7-18. 

  4. Jae-yeul Shim, Keunwan Jung, Donghwan Yoon, Seok-Min Ahn, "Installation of Test Article and Loading System for KC-100 Aircraft Full-scale Static Test", The KSAS Fall Conference 2011, pp.72-76. 

  5. Tae-Uk Kim, Sung Chan Kim, Jae-yeul Shim, In Hee Hwang, 2002, "Development of Test Loads and Loading System", 2002 KSME Fall Annual Meeting, pp..523-527. 

  6. Ik-Hyeon Choi, Seok-Min Ahn, "A Study on Calculation of Test Load of Full-Scale Airframe Structural Test of Composite Aircraft",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0 No. 2, 2011, pp.146-153 

  7. Sung-Chan Kim, Sung-Jun Kim, Jae-yeul Shim, 2002, "Development of Test Equipment and Fixture for T-50 Full-Scale Airframe Static Test", The 8th Symposium on Aircraft Development Technology, 2002, pp. 360-363. 

  8. Jae-yeul Shim, Sanggeun Lee, Seok-Min Ahn, "Analysis of Test Load Data of KC-100 Aircraft Full-scale Static Test", The KSAS Fall Conference 2012, pp.34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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