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굴절성 약시안에 대한 고찰
The Study on Refractive Amblyopia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9 no.2 = no.17, 2004년, pp.345 - 352  

박현주 (동강대학 안경광학과) ,  이석주 (동강대학 안경광학과) ,  임태준 (순천성모안과) ,  김재민 (동강대학 안경광학과) ,  이기영 (전남대학교 의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약사 환자 44명에 대해 굴절성약시의 초기 굴절교정시의 나이, 굴절이상에 따른 교정시력의 정도 그리고 안경착용 후 시력교정 효과를 시간에 따라 알아보았으며, 평균 33개월 (3-59개월)동안 관찰하였다. 이들의 초기 굴절교정 직후 시력은 0.02에서 0.5였으며 안경을 처음 착용한 나이의 분포는 3세에서 12세까지였다. 안경처방이 모든 나이에서 교정시력 향상에 영향을 주어 최종교정시력은 초기 교정시보다 향상되었으나, 치료시작 나이가 초기교정시력과 최종교정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age at initial correction, of 44 refractive amblyopic patients duration of correction on corrected visual acuity with the lapse of time for mean 33months(3months-59months). Full cycloplegic corrections were prescribed at the initial visit to all subjects. The distribu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각 환자에서 초기 굴절교정시의 시력과 그 이후 내원 시 시력, 환자의 나이, 조절마비하 굴절검사에 의한 굴절력, 치료기간 등을 기록하였고, 굴절이상은 자동안굴절계(RK-5, Canon, Japan)로 측정 후 조절마비하 굴절검사를 시 행하였는데, 조절마비체는 0.5% Midryacyl을 사용하였으며, 5분 간격으로 3회 점안 후 30분 후에 대광반사의 소실을 확인 후 치료 전과 치료 후에 교정시력을 측정하였다.
  • 그래서 여러 연구에서 그 치료효과가 큰 차이가 없다면 순응도가 낮은 가림치료나 아트로핀 처벌치료 대신 순응도가 비교적 높고,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안경사들이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인 안경교정으로 약시치료를 시행할 경우의 약시치료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6세 이하뿐만 아니라 민감기 이후인 6세 이상 12세 이하의 소아에서의 약시치료 효과 등에 대해서도 여러 각도에서 비교해 보았다.
  • 약시 환자 44명에 대해 약시치료는 안경교정만으로 시행하였는데, 평균 33개월(3-59개월)동안 관찰하였고, 이들의 초기 굴절교정시 시력은 0.02-0.5였으며, 안경을 처음 착용한 나이의 분포는 3세에서 12세까지 였다.
  • [12]. 치료시 시력이 감퇴되는 경우 정상안의 시력이 약시안의 시력보다 나빠지지 않는 한 그대로 굴절이상을 재검사하여 처방하였는데 최종 처방값은 조절마비하 굴절검사값 전량을 목표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 연구대상은 안과를 방문한 소아환자 중 선천성 백내장이나 안진 등 다른 안질환이 없는 자로 양안의 시력 차가 두 줄 이상이거나 연령에 해당하는 최저시력 즉 3세에 20/50, 5세에 20/30에 못 미치는 경우를 약시로 판정하였다.[12].

데이터처리

  • 안경을 처음 착용한 나이에 따라 초기 교정시력과 최종 교정시력을 비교하였고, 각 군에서 초기 및 최종 교정시력을 비교하였으며, 굴절이상의 정도는 통계적 분석을 위하여 구면대등값(spherical equivalent)으로 기록하였고, 통계분석은 SFSS를 이용한 t-test, paired t-test를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