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외적으로 야간에서의 차량운전자의 차량사고와 동체시력과의 관계가 관심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우리는 동체시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기의 광학계를 설계해 보았다. 시표 표준은 란돌트 환으로 하였는데, 30m에서 1.0의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란돌트 환의 직경이 45mm이고 gap이 9mm인 크기를 기준으로 하였다. 광학적 구성은 관찰자, 플러스 굴절력 렌즈, 마이너스 굴절력 렌즈, 시표의 순서로 이루어졌는데, 먼 거리에서 가까운 거리로의 시표 이동에 따른 마이너스 굴절력의 렌즈에 의한 시표의 제1 허상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방향으로 배치되어졌고, 또한 이 제1 허상은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 안에 배치되어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플러스 굴절력렌즈의 초점에서 렌즈 쪽으로 이동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플러스 굴절력 렌즈에 의한 제 2허상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최종 제 2허상의 위치를 50m에서 3m의 범위로 이동시킬 수 있는 광학계를 완성하였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야간에서의 차량운전자의 차량사고와 동체시력과의 관계가 관심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우리는 동체시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기의 광학계를 설계해 보았다. 시표 표준은 란돌트 환으로 하였는데, 30m에서 1.0의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란돌트 환의 직경이 45mm이고 gap이 9mm인 크기를 기준으로 하였다. 광학적 구성은 관찰자, 플러스 굴절력 렌즈, 마이너스 굴절력 렌즈, 시표의 순서로 이루어졌는데, 먼 거리에서 가까운 거리로의 시표 이동에 따른 마이너스 굴절력의 렌즈에 의한 시표의 제1 허상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방향으로 배치되어졌고, 또한 이 제1 허상은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 안에 배치되어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플러스 굴절력렌즈의 초점에서 렌즈 쪽으로 이동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플러스 굴절력 렌즈에 의한 제 2허상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최종 제 2허상의 위치를 50m에서 3m의 범위로 이동시킬 수 있는 광학계를 완성하였다.
Recently, they are interested in the relation between night's vehicle accidents of drivers and the dynamic visual acuity at home and aboard. So, in this research, we tried to design an optical system of the inspection equipment to measure the dynamic visual acuity. A optotype standard did to Landolt...
Recently, they are interested in the relation between night's vehicle accidents of drivers and the dynamic visual acuity at home and aboard. So, in this research, we tried to design an optical system of the inspection equipment to measure the dynamic visual acuity. A optotype standard did to Landolt's ring with 45mm of diameter and 9mm of gap to maintain the visual acuity of 1.0 in the 30m distance. An optical structure of the inspection equipment was composed of the sequence of an observer, a plus refraction lens system, a minus refraction lens system, and an optotype that was arranged to have characteristics that the size of the first virtual image of the optotype made by the minus refraction lens system grows bigger gradually according to the optotype movement to near distance from far distance, and also the first virtual image moves to the principle plane from the focal point of the plus refraction lens system as the size of the first virtual image arranged to the inside of focal distance of plus refraction lens system grows bigger gradually. As doing these processes, we completed the optical system of which characteristic is that the position of the final second virtual image moves to 3m from 50m as the size of the second virtual image made by the plus refraction lens system maintains to be regular.
Recently, they are interested in the relation between night's vehicle accidents of drivers and the dynamic visual acuity at home and aboard. So, in this research, we tried to design an optical system of the inspection equipment to measure the dynamic visual acuity. A optotype standard did to Landolt's ring with 45mm of diameter and 9mm of gap to maintain the visual acuity of 1.0 in the 30m distance. An optical structure of the inspection equipment was composed of the sequence of an observer, a plus refraction lens system, a minus refraction lens system, and an optotype that was arranged to have characteristics that the size of the first virtual image of the optotype made by the minus refraction lens system grows bigger gradually according to the optotype movement to near distance from far distance, and also the first virtual image moves to the principle plane from the focal point of the plus refraction lens system as the size of the first virtual image arranged to the inside of focal distance of plus refraction lens system grows bigger gradually. As doing these processes, we completed the optical system of which characteristic is that the position of the final second virtual image moves to 3m from 50m as the size of the second virtual image made by the plus refraction lens system maintains to be regu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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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기 따라서 향후 운전자의 능력평가에 도입될 동체시력검사 장비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동체 시력검사기 광학계 개발에 목표를 두었다.
현재 국내외적으로 차량사고와 관련 특히 야간에서의 차량운전자와 동체시력과의 관계가 관십이 되고 있어서 동체시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동체시력 검사기의 광학계를 설계해 보았다. 시표 표준은 30m에서 1.
제안 방법
0의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란돌트 환의 직경이 45mm이고 gap이 9mm인 시표를 기준으로 하였다. 광학적 구성은 관찰자, 플러스 굴절력 렌즈, 마이너스 굴절력 렌즈, 시표의 순서로 이루어졌는데 투영 시 표의 먼 거리에서 가까운 거리로의 이동에 따른 마이너스 굴절력의 렌즈에 의한 제1 허상이 크기가 점점 커지는 방향으로 배치되어졌고, 이 제1 허상은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 안에 배치되어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에서 렌즈쪽으로 이동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플러스 굴절력 렌즈에 의한 제2허상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회종 제2허상의 위치를 50m에서 3m의 범위호 이동시킬 수 있는 7매의 렌즈로 이루어진 광학계를 완성하였다.
2mm로 하였다. 수차는 플러스 굴절력 렌즈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구면수차, 코마, 색수차를 제거하도록 하였다.
광학적 구성은 관찰자, 플러스 굴절력 렌즈, 마이너스 굴절력 렌즈, 시표의 순서로 이루어졌는데 투영 시 표의 먼 거리에서 가까운 거리로의 이동에 따른 마이너스 굴절력의 렌즈에 의한 제1 허상이 크기가 점점 커지는 방향으로 배치되어졌고, 이 제1 허상은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 안에 배치되어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에서 렌즈쪽으로 이동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플러스 굴절력 렌즈에 의한 제2허상의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회종 제2허상의 위치를 50m에서 3m의 범위호 이동시킬 수 있는 7매의 렌즈로 이루어진 광학계를 완성하였다.
이번 개발에서의 시표 표준은 3(沛에서 L0의 시력 을 유지하기 위해 란돌트 환의 직경이 45mm이고 gap이 9mm인 시표를 기준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가시영역에서의 색수차를 제거하기 위해 플러스 굴절력 렌즈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SF2와 BK7 초자를 사용하였다. 설계의 1차 조건은 초점거리 -40mm, 렌즈의 유효직경 14nunz 물측 주요면으로부터의 물체의 위치 -37.
설계의 1차 조건은 초점거리 260mm, 렌즈의 유효직경 27mm, 주요면으로부터의 물체의 위치 로 하였다. 수차는 구면수차, 코마, 색수차를 제거하도록 하였는데 특히 눈의 움직;】에 따라 상의 혼들림이나 왜곡이 없도록 하기 위해们 구면수차를 집중적으로 제거하였다.
광학계를 설계해 보았다. 시표 표준은 30m에서 1.0의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란돌트 환의 직경이 45mm이고 gap이 9mm인 시표를 기준으로 하였다. 광학적 구성은 관찰자, 플러스 굴절력 렌즈, 마이너스 굴절력 렌즈, 시표의 순서로 이루어졌는데 투영 시 표의 먼 거리에서 가까운 거리로의 이동에 따른 마이너스 굴절력의 렌즈에 의한 제1 허상이 크기가 점점 커지는 방향으로 배치되어졌고, 이 제1 허상은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 안에 배치되어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플러스 굴절력 렌즈의 초점에서 렌즈쪽으로 이동되도록 하였다.
실제적인 플러스 굴절력 렌즈 시스템의 구체적인 설계는 색수차를 제거하기 위해 SF2와 BK7 초 자를 사용하였다. 설계의 1차 조건은 초점거리 260mm, 렌즈의 유효직경 27mm, 주요면으로부터의 물체의 위치 로 하였다.
장비 전체의 크기를 고려하여 플러스 굴절력 렌즈 시스템의 초점거리를 260mm로 하였다. 이때 제2 허상이 50m에서 3m의 범위로 이동되기 위한 물점의 위치는 플러스렌즈의 물측 주점에서 전방으로 258, 7mm에서 239.
템에 대한 결과를 보이고자 한다. 최적 설계는 Kidger Optics사의 SIGMA2100 S/W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상기 두 시스템을 통합하면 물체 크기 3.46x2mm의 물체가 시스템 앞 1149mm에서 36mm까지 움직이면 크기가 22, 5x2mm로 고정된 허상이 시스템 앞 50m에서 3m까지 움직여 표1에서와 같은 시력표를 보여 줄 것이다. 물체의 이동은 그림2에서와 같이 스테핑 모터와 반사프리즘을 사용하여 기구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후속연구
향후 제작되어진 동체 시력 검사기가 국내에서의 운전자의 사고 분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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