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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영상의 시공간적 특성 분석을 통한 3차원 영상의 피로도 측정
Fatigue Evaluation Method for 3D Video based on Characteristics of Depth Map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Nov. 14, 2009년, pp.77 - 80  

최재섭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김동현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손광훈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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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영상 처리 기술과 3차원 디스플레이의 발전은 3차원 영상 시장의 빠른 발전을 가져왔고 차세대 방송 기술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3차원 영상은 시청할 때 눈의 피로, 어지럼증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왜곡된 3차원 영상이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는 3차원 영상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현재 3차원 디스플레이는 스테레오 방식과 함께 1view 1depth 다시점 방식이 개발되었다. 특히 1view 1depth 다시점 디스플레이에서 깊이 영상의 공간적/시간적으로 복잡한 정도는 피로감을 일으키는 주요 요소이며 이는 1view 1depth 영상을 통해 직접 연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view 1depth 디스플레이에서 주관적인 피로도와 큰 상관도를 가지는 깊이 영상의 특성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1view 1depth 디스플레이에서 view 영상은 양호한 화질을 가정하였으며 피로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깊이 영상 정보만 사용하여 공간적, 시간적인 특성을 분석한다. 공간적 복잡도는 각 프레임에 대하여 깊이 영상 내 화소 값의 분산 값을 취하여 공간적으로 깊이 값의 분포와 구조의 복잡한 정도를 측정하고, 시간적 복잡도는 연속적인 프레임에 대하여 동일한 화소위치에서 화소 값 차이의 분산 값을 사용한다. 또한 공간적/시간적 평균값의 측정하여 피로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측정한 값들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피로도 평가와 유사성을 가지도록 모델링하여 3차원 영상의 피로도를 예측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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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안경식 다시점 디스플레이의 1view 1depth 영상의 주관적인 피로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3차 원 영상의 피로도는 화면 구성, 물체들의 다양하고 빠른 움직임과 같은 영상의 시공간적인 특성에 기인하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여 피 로도를 예측한다.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영상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피로도 측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1view 1depth의 영상에서 깊이 영상만을 사용하여서 피로감을 유발하는 화면의 복잡도와 움직임의 다양성, comfort 영역 안에 있는지에 대한 여부, 전체영상의 빠르기를 측정 하였고, 이를 토대로 영상에 대한 전체적인 피로도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3차원 영상의 특성를 측정하여 피로도를 예측하기 위해서 1view 1depth 영상의 깊이 영상 정보를 사용한다. 노이즈 및 왜곡 이 없는 영상일 경우 view 영상은 피로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고 가정하여 깊이 영상의 특성만 고려한다. 깊이 영상의 시공간 적인 특성은 물체의 개수, 깊이 값의 변화, 움직임의 속도와 같은 요소들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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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view 1depth 다시점 디스플레이에서 피로감을 일으키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현재 3차원 디스플레이는 스테레오 방식과 함께 1view 1depth 다시점 방식이 개발되었다. 특히 1view 1depth 다시점 디스플레이에서 깊이 영상의 공간적/시간적으로 복잡한 정도는 피로감을 일으키는 주요 요소이며 이는 1view 1depth 영상을 통해 직접 연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1view 1depth 디스플레이에서 주관적인 피로도와 큰 상관도를 가지는 깊이 영상의 특성 측정 방법을 제안한다.
view 영상의 공간적, 시간적 복잡도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1view 1depth 디스플레이에서 view 영상은 양호한 화질을 가정하였으며 피로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깊이 영상 정보만 사용하여 공간적, 시간적인 특성을 분석한다. 공간적 복잡도는 각 프레임에 대하여 깊이 영상 내 화소 값의 분산 값을 취하여 공간적으로 깊이 값의 분포와 구조의 복잡한 정도를 측정하고, 시간적 복잡도는 연속적인 프레임에 대하여 동일한 화소위치에서 화소 값 차이의 분산 값을 사용한다. 또한 공간적/시간적 평균값의 측정하여 피로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사용하였다.
3차원 영상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3차원 영상 처리 기술과 3차원 디스플레이의 발전은 3차원 영상 시장의 빠른 발전을 가져왔고 차세대 방송 기술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3차원 영상은 시청할 때 눈의 피로, 어지럼증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왜곡된 3차원 영상이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는 3차원 영상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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