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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과학과 지진 학습에 대한 애니메이션 모듈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imation Module for Learning Earthquak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5 no.5, 2004년, pp.293 - 302  

김상달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종희 (경상고등학교) ,  이용섭 (가산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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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지구과학 학습내용에서 지진학습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기 힘든 내용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특성에 맞게 애니메이션 모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듈을 ICT 교수 ${\cdot}$ 학습전략에 맞게 ICT 활용수업을 실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거두고자 하였다. 개발된 애니메이션 모듈은 35명의 초등학생들에게 투입하였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 모듈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thquake education is the area that students have few opportunities to experience directly in elementary school earth science course. Therefore, I have developed an animation module to make students learn about earthquake efficiently satisfying students's interests and characteristics. I hav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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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CT 수업을 위해서 애니메이션 모듈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ICT 활용에 대한 마인드 확산을 위해 계획하게 되었으며, 초등학교의 과학과, 지구, 영역의 지진에 대한 학습은 스치로폼 조각을 구부려 끊어보게 하는 단순한 학습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러한 실험으로 사실적인 감각을 느끼기에는 부족하다고 보여진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과학적 성취도와 탐구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방상영, 2002)는 연구에 비추어 본 연구는 ICT 자료의 동적인 애니메이션 모듈을 적용한 수업으로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본 연구의 과제로 제시하고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2.
  • 학습에 적용해봄으로써 .과학과, 수업에서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과학과의, 지진' 단원의 학습을 위한 애니메이션 모듈의 개발과 이를 적용한 실험연구로 이루어 졌다.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 지진' 단원 내용의 과제 분석 결과 '지진의 피해 상황', , 우리나라의 지진 발생 지역, , 단층 지진', , 지진계, 의 4가지 주제에 대하여 애니메이션 모듈을 저작하였다.
  • 규칙성을 확인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화면을 통해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고 동료들의 질문에 대답하게 하였다.
  • 프로그램의 개발은 교수설계와 화면설계(스토리보드) 자료를 토대로 계발하였다. 화면설계는 초등학생들의 가시적 화면을 고려하여 시각적인 화면, 흥미 유발에 주안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의, 지구' 영역의 지진 단원에 대한 애니메이션 모듈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해봄으로써 학습자의 과학적 태도의 신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결과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ICT 수업을 위한 물적 인적 자원의 제공이 꾸준히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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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민주, 2000, 지구과학 해양분야 학습을 위한 WBI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7p 

  2. 교육인적자원부, 200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5-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9p 

  3. 김상달, 1995, 제 6차 교육과정의 공통과학 및 지구과학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 부산대 과학교육연구보, 22, 123-150 

  4. 김희수, 2002, 웹기반 지구과학교육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3 (7), 531-542 

  5. 방상영, 2002, 초등학교 과학과 지구영역에서 ICT 활용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2 p 

  6. 손은미, 2003, 중학교 과학과 암석 분야의 ICT 활용수업이 학업성취도와 과학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5 p 

  7. 심웅기, 1998, 수업도구로서의 인터넷: 그 잠재성과 한계.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 개선 세미나 자료집, 25-42 

  8. 이용섭, 1999, 자연과 화산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CAI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5 p 

  9. 주국영, 2001, 과학과의 수준별 WBI가 자기주도적 학습특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7 p 

  10. Edwards, D.J., Bryon, D., and Sowerbutts, B., 1996, Recent advances in the development and use of courseware within earth science teach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4 (3), 309-314 

  11. Joseph, G.R., Martinez, P.A., and Nancy, C., 1999, Teacher effectiveness and learning for mastery, MASlER teachers; MASlERY learning; GROUP work in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2 (5), 279 

  12. Krajcik, J., Simmons, P., and Lunetta, V., 1988, A research strategy for the dynarmic study of students' concepts and problem solving strategies using science softwa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5 (2), 147-155 

  13. Smaldino, S. and Thompson, C., 1990, Infusion of science software: Applying Gagne's strategies.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9 (3),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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