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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고압수를 이용한 노면표시 자동제거 장비개발을 위한 제어시스템 및 노면최적조건에 대한 연구
DEVELOPMENT OF A CONTROL SYSTEM FOR AN AUTOMATIC ROAD SIGN REMOVING EQUIPMENT USING HIGH PRESSURE WATER-JET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5 no.4 = no.20, 2004년, pp.139 - 146  

권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균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재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nt removal work for road signs has been labor intensive and required times since it has been done manually using shaving type equipment. While traditional process is conducting, there are traffic jams caused by the passing control, and happened unexpected accidents to workers working at dange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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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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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워터젯 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 장비를 개발하기 위한 초기단계로서, 장비개발을 위한 주요 고려요소 및 개발장비의 주요 구성요소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성능조건을 도출하며 거기에 따른 요소기술의 구현 후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 또한 향후 장비가 개발된 이후 생산성 및 품질 등 기존 공법 과 새 공법과의 성능비교를 위해서도 기존 현장작업의 관찰 및 분석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노면표시 제거작 업 현장을 방문하여 제거 작업에 대한 관찰과 작업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현장작업 분석을 통하여 재래식 작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면표시 제거작업의 표준작업 공정을 도출하였다.
  • 셋째, 노면표시 제거시 다량의 아스팔트 및 도료의 잔재가 발생하고, 소음과 분진이 발생하며 이는 민원의 원인이 되고 있다. 상기의 조사 결과는 장비개발 시 고려해야 할 요소 및 그에 따른 개발장비의 주요 구성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노면표시의 특성과 아스팔트의 특성, 현장조사 등을 고려한 기술적 고려요소들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발장비의 구성에 관한 구체적인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우선 개발장비는 고압의 물을 발생하고 분사하며 노면표시를 제거하는 워터젯 시스템과 이를 X축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1축 로봇시 스템(y축 방향은 차량이 이동), 제거작업 후 발생하는 각종 폐기 물을 회수할 수 있는 회수장礼 작업상황을 감시 .
  • 퍼 지 제어기의 설계에 있어서는 퍼지 추론 규칙의 수를 결정하기 가 쉽지가 않으므로 제어 대상에 대한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 시행착오적으로 추론 규칙의 수 를 결정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 연 선택의 원리와 자연계의 생물 유전학에 기본 이론을 둔 병렬 적이고 전역적인 탐색 알고리즘인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전 역적인 최적의 퍼지 추론 규칙의 개수와 귀속함수의 형태를 결 정하고자 하였다.
  • 여기서, y(rk)는 k 번째 퍼지 입력에 대한 외란에 대응하는 기 준 비퍼지 출력값을 나타내고, y(k)는 동일한 k 번째 퍼지 입력 에 대한 비퍼지 추론값을 나타낸다. 그러나, 실제 시스템이 구동 중에서는 외란에 대응하는 기준 비퍼지 출력값 y(rk)를 알 수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수정된 평가함수를 제안하 고자 한다.
  • 본 실험은 현장 적용 이전에 도로가 손상되지 않고 노면 표시가 제거되는 최적 조건에 대한 기본 DATA를 획득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체 실험장치 구성과 작동 상태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 하고자 함이다.
  • 본 실험은 현장 적용 이전에 도로가 손상되지 않고 노면 표시가 제거되는 최적 조건에 대한 기본 DATA를 획득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체 실험장치 구성과 작동 상태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 하고자 함이다.
  • 분사각도 변화 실험은 향후 회전형 다공 홀 노즐 시험에 있어 최대 허용 분사각도 결정을 하기 위한 기초 실험으로 수행 되었다.
  • 본 연구는 워터젯(water-jet)기술을 이용한 노면표시 제거 장 비의 개발을 위하여 개발장비의 주요 고려요소 및 개발장비의 주요 구성요소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성능조건을 도출하는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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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UGINO MACHINE LTd. CAT, 'Water Tools & Accessories,' NO. U4201NE, pp. 24-25, (2003) 

  2. http:z//www.jetedge.com (2004) 

  3. 도로교통법, 행정자치부, (2003) 

  4. 도로공사표준시방서, 건설교통부, (1996) 

  5. 신판 유공압편람 (상), (주)일본유공압학회 편, pp.359-363, (1989) 

  6. Hydraulic Control systems, John Wiley & Sons, Inc., pp 174-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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