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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효과적인 도로공사 노면표시(차선) 제거방법에 관한 연구
Effectiveness Study of Various Pavement Marking Removal Method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6 no.1, 2012년, pp.37 - 44  

편재호 (미국 San Jose State Univ. 토목공학과) ,  정우영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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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안전과 도로공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미국 여러 주에서 쓰이고 있는 효과적인 차선표시 제거방법과 각 제거 방법의 문제점들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차선 표시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들의 대안으로 플로리다 교통국의 연구프로젝트로 수행한 도색된 차선 표시의 모든 흔적을 신속하고 완전하게 제거할 수 있는 보다 개선된 방법을 요약하였다.
  • 제안된 방법의 성능과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작업구간에 적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량된 샌드 실 코팅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실험 후 분석결과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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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량된 샌드 실 커버링 방법의 장점은? 이는 시공이 용이하며 포설 후 마찰력 감소가 없고, 또한 내구성도 좋아 신속히 차선을 제거하고 다시 그리기를 반복해야 하는 도로 건설현장 작업구간에서 활용하기에 여러 가지 장점을 갖는다.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계약에 이에 관한 시방서가 첨부되어야 할 것이며, 이 공종을 커버할 수 있는 내역 항목도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기계적인 차선 제거 방법의 단점은? 이때 차선 표시 제거를 위해 흔히 쓰여지고 있는 Oxygen Burning이나 Grinding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경우, 도로 포장 면에 흠집을 내기 쉬우며, 차선 표시가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아 운전자에 혼란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또한 주요 도로의 차선을 통제하고 공사를 수행하여야 하는 경우에 포장 도색제거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데, 기존의 기계적인 차선 제거 방법은 이러한 긴급공사에 만족스럽지 못한 한계가 있으며, 경제성도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다 더 효과적으로 작업구간에서의 차선표시 제거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미국 플로리다 교통국에 의해서 제기되었고, 이에 관련된 연구가 진행되었다.
노면표시 제거를 위해 시도된 다양한 방법 중, 레이저에 의한 노면표시 제거 방법에 관해 요구되는 점은? 예를 들어, 레이저에 의한 노면표시 제거 방법에 관한 연구(Pew and Thome, 2000)를 통하여 고출력 레이저 시스템이 노면표시에 효과적이라는 것과 페인트의 종류가 제거 작업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그러나 실제 현장 적용을 위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하였으며, 상업적인 측면에서 실제 적용을 위해서는 경제성에 대한 평가 또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노면 표시 제거는 여전히 도로 건설 현장의 당면 과제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방법과 절차를 찾는 노력이 계속 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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