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성화장품을 취급하고 있는 개국 약사들을 대상으로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 취급실태, 중요성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활성화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설문조사결과 약사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아직 저조한 편으로 전문지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의 정의 확대,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 개선, 다양한 약국 전문 기능성화장품 개발 및 유통, 약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실시, 기업의 적극적 홍보 및 소비자 네트워크 중시, 의약 공동협력 마케팅 추진,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화장품의 연계마케팅, 약국 공간 확보 및 전문적 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전문적 상담과 적극적 자세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의약분업과 같은 약국환경변화에 따라 약국의 경영개선을 위한 방안으로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강화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을 설문조사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개국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판매 전략과 기능성화장품제조 및 유통기업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교육 및 유통전략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성화장품을 취급하고 있는 개국 약사들을 대상으로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 취급실태, 중요성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활성화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설문조사결과 약사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아직 저조한 편으로 전문지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의 정의 확대,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 개선, 다양한 약국 전문 기능성화장품 개발 및 유통, 약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실시, 기업의 적극적 홍보 및 소비자 네트워크 중시, 의약 공동협력 마케팅 추진, 건강보조식품과 기능성화장품의 연계마케팅, 약국 공간 확보 및 전문적 디스플레이, 제품에 대한 전문적 상담과 적극적 자세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의약분업과 같은 약국환경변화에 따라 약국의 경영개선을 위한 방안으로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강화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을 설문조사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개국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판매 전략과 기능성화장품제조 및 유통기업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교육 및 유통전략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본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level of understanding, current management and degree of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among pharmacists running pharmacists. Using this research as a foundation, pharmacies are able to prepare an implementation plan for the marketing of 'Cosmeceu...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level of understanding, current management and degree of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among pharmacists running pharmacists. Using this research as a foundation, pharmacies are able to prepare an implementation plan for the marketing of 'Cosmeceuticais'. The level of understanding among pharmacists surveyed was found to be rather low as yet, and it will be necessary to increase their specialized knowledge. Through this analysis of current conditions, several means for pharmacies to implement marketing of 'Cosmeceuticals' are evident. These include expanding the definition of 'Cosmeceuticals' reforming the system for inspecting 'Cosmeceuticals', developing and distributing various specialized 'Cosmeceuticals', initiating training for increasing the level of specialized knowledge of pharmacists, developing public information by corporations and consumer networks, driving coordinated marketing with medical associations, linking marketing with health foods, ensuring display space at pharmacies, and offering knowledgeable consultations and detailed information about the products.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that it shows that a plan reforming pharmacy management, which is affected by the environment in pharmacies such as the separation of pharmacies from medical practices, should include the an increase in marketing for 'Cosmeceuticals'. This research will be of great usefulness in forming a foundation for the sales strategy and manufacturing of 'Cosmeceuticals' by pharmacists, for the training of distributors about 'Cosmeceuticals', and for developing a distribution strateg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level of understanding, current management and degree of satisfaction about 'Cosmeceuticals' among pharmacists running pharmacists. Using this research as a foundation, pharmacies are able to prepare an implementation plan for the marketing of 'Cosmeceuticais'. The level of understanding among pharmacists surveyed was found to be rather low as yet, and it will be necessary to increase their specialized knowledge. Through this analysis of current conditions, several means for pharmacies to implement marketing of 'Cosmeceuticals' are evident. These include expanding the definition of 'Cosmeceuticals' reforming the system for inspecting 'Cosmeceuticals', developing and distributing various specialized 'Cosmeceuticals', initiating training for increasing the level of specialized knowledge of pharmacists, developing public information by corporations and consumer networks, driving coordinated marketing with medical associations, linking marketing with health foods, ensuring display space at pharmacies, and offering knowledgeable consultations and detailed information about the products. This research is significant in that it shows that a plan reforming pharmacy management, which is affected by the environment in pharmacies such as the separation of pharmacies from medical practices, should include the an increase in marketing for 'Cosmeceuticals'. This research will be of great usefulness in forming a foundation for the sales strategy and manufacturing of 'Cosmeceuticals' by pharmacists, for the training of distributors about 'Cosmeceuticals', and for developing a distribution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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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약국을 대상으로 면접 및 설문조사를 통해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을 판매하는데 나타나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의약분업과 같은 약국환경변화에 따라 약국의 경영개선을 위한 방안으로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강화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을 약사들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개국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판매 전략과 기능성화장품 제조 및 유통 기업의 기능 성화장품에 대한 교육 및 유통전략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본 연구는 주로 약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 보았다. 설문조사결과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아직 저조한 편으로 약사들의 전문지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하여 나온 조사 자료를 토대로 약국에서의 기능성 화장품의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 한다.
제안 방법
약국에서의 기능성화장품 마케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지기법과 인터뷰를 통하여 선정된 조사대상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한다.
첫째,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약국에 대해서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앞으로 소비자, 업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보완할 필요가 있다.
대상 데이터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시와 인근 수도권 도시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약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200부를 배부하여 178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에서 통계 처리가 가능한 자료는 134부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시와 인근 수도권 도시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약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200부를 배부하여 178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에서 통계 처리가 가능한 자료는 134부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기능성화장품 취급실태, 약국 화장품의 중요성과 만족도, 약국 화장품 판매의 활성화 방안 등을 살펴보기 위해 t-test (검증)와 one-way AN0VA (일원변량분석), x (chi-square) 검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기능성화장품 취급실태, 약국 화장품의 중요성과 만족도, 약국 화장품 판매의 활성화 방안 등을 살펴보기 위해 t-test (검증)와 one-way AN0VA (일원변량분석), x (chi-square) 검증, 그리고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기능성화장품 매출 증대를 위해 약사들은 Table 9와 같이 적절한 상담과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22.2%), 다음으로 약사의 전문지식 17.7%, 주기적인 홍보와 적정한 가격이 각각 14.4%, 샘플 이용 10.5%, 다양한 품목의 구비 8.1%, 측정도구를 이용한 피부측정서비스 제공 6.6%, 약국의 디스플레이 6.6%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약사들은 매출 증대를 위해 적절한 상담과 지속적인 관리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능성화장품 취급시 제품의 효능/효과를 중요하게 여기는 약사가 58.2%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고객의 반응 35.1%, 브랜드 3.0%, 안전성 2.2%, 가격 1.5% 순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의 중요성과 만족도에서는 제품의 안정성과 효능, 효과를 가장 중요시 생각했고, 취급시 장애요인으로는 상담시간 또는 상담인력 부족, 홍보부족, 약사의 전문지식부족, 기업의 마케팅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적절한 상담과 지속적인 관리를 가장 중요시 했다.
대부분의 약국들은 기능성화장품 판매를 현상 유지하거나 강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약국 경영기간이 적을수록, 조제 및 매약 전문 약국, 약사가 많은 규모가 큰 약국일수록 다른 약국보다 기능성화장품 판매를 강화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기능성화장품 판매 및 유통업체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반면에 한방 화장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73.1%로 상대적으로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리밍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 장품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51.
비듬 관리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57.5%로, 기능성화장품이라고 인식하는 약사 42.5%보다 많았다. 모발 성장 촉진 및 탈모 방지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이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53.
본 연구는 주로 약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약국에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 보았다. 설문조사결과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아직 저조한 편으로 약사들의 전문지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로 상대적으로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리밍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 장품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51.5%로, 기능성화장품 이라고 인식하는 약사 48.5%보다 많았다. 여드름 관리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이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74.
약국 경영기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데(x2 =14.10, p < .05), 오래된 약국은 현상 유지할 계획인데 반해 경영기간이 짧은 약국일수록 기능성화장품 판매를 강화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제 전문 약국은 현상 유지할 계획이었고, 조제 및 매약 약국은 기능성화장품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었다(x2= 23.
약국규모별로는 약국규모가 큰 약사일수록 기능성화장품의 향후 판매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약국규모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 = 3.43, p< .01).
약국규모별로는 중형과 대형 약국의 약사가 소형 약국의 약사보다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필요성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F = 4.90, p < .01).
약국에서 주로 취급하는 기능성화장품은 Table 5와 같이 아토피 관련 제품이 25.5%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여드름 관리 제품 22.9%, 피부노화방지 제품 15.4%, 미백 제품 13.4%, 자외선 방지, 차단 제품 12.3%, 모발제품 8.8%, 한방 화장품 1.5%, 기타 0.2% 순으로 나타났다.
약사가 많은 약국일수록 판매를 강화할 계획인데 반해, 약사가 적은 약국은 현상 유지할 계획이었다(x2 = 13.58, p < .05).
약사들이 가장 취급하고자 하는 기능성화장품은 Table 10과 같이 아토피 제품이 32.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여드름 제품 20.7%, 미백효과 제품 15.7%, 노화방지 7.9%, 모발제품 5.7%, 자외선 차단제품과 다이어트 제품이 각각 4.3%, 기미주근깨 2.9%, 기초화장품과 리프팅, 비듬, 알러지 전용 제품들이 각각 1.4% 순으로 나타났다. 약국에서 아토피 제품을 가장 많이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보다 많았다. 여드름 관리 제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이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74.6 %로, 그렇지 않다고 인식하는 약사 25.4%보다 높은 분포를 보였다. 얼굴을 작게 하는 화장품에 대해서는 기능성화장 품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약사가 56.
이상과 같이 기능성화장품을 1~2년 미만 취급한 약국이 가장 많았으며, 연령이 많을수록, 약국 경영기간이 오래될수록, 약국규모가 클수록, 조제 및 매약을 같이 할수록, 그리고 약사가 2~4명인 약국이 다른 약국보다 기능성 화장품을 오랜 기간 동안 취급하였다.
이상과 같이 기능성화장품을 2~3개를 취급하는 약국이 가장 많았으며, 약국규모가 클수록 많은 종류의 기능성화장품을 취급하였다.
중소도시 이하 약국의 약사가 대도시 이상 약국의 약사보다 약국 내 홍보전단 또는 스티커가 좋은 방법이라고 인식하였고, 대도시 이상 약국의 약사는 중소도시 이하 약국의 약사보다 신문 또는 TV방송 등을 통한 광고가 좋은 방법이라고 인식하였다(x2 = 7.57, p < .05).
후속연구
건강보조식품의 판매와 기능성화장품을 세트 판매하는 방안이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조사대상이 서울, 경기 지역에 한정되어 전국적으로 일반화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향후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보완이 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의약분업과 같은 약국환경변화에 따라 약국의 경영개선을 위한 방안으로서 기능성화장품의 마케팅 강화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을 약사들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개국 약사들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판매 전략과 기능성화장품 제조 및 유통 기업의 기능 성화장품에 대한 교육 및 유통전략에 기초를 제공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리라 본다.
첫째,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약국에 대해서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앞으로 소비자, 업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보완할 필요가 있다.
요즘은 약대 내에서도 향장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학계를 통한 교육이나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상승으로 이에 대한 추후 보완도 필요하다.
둘째, 조사대상이 서울, 경기 지역에 한정되어 전국적으로 일반화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향후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보완이 될 것을 기대한다.
참고문헌 (6)
약사공론, 약국화장품 진화중 (2004)
남헌모, 우리나라 화장품업계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특히, 시장개방에 따른 국내 화장품업계의 국제 경쟁력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정진남, 의약품 표준소매가제도와 약국 마아케팅에 관한 고찰-서울특별시 약국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최진경, 인터넷을 이용한 화장품 업체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경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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