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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인터넷쇼핑 구매경험과 기술준비성이 인터넷 의류쇼핑시 위험지각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nsumers' Purchase Experience and Technology Readiness on Risk Perception and Satisfaction in Internet Clothing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6 no.1, 2004년, pp.93 - 101  

홍금희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umers' risk perception in internet clothing shopping and its relation with technology readiness and the frequency of purchase. Thereafter, this study examines how consumers' risk perception affect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at the apparel shopping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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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소비자의 인터넷 기술 준비성과 과거의 구매경험에 따라 위험부담 지각 정도가 다를 것이며, 인터넷쇼핑의 위험부담을 적게 느낄수록 인터넷쇼핑의 서비스품질 평가와 만족도가 높을 것이므로, 이들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와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인터넷쇼핑을 통한 의류상품구매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우선 인터넷쇼핑몰의 의 류제품 구매 시에 소비자가 느끼는 위험부담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의 의류제품 구매시에 소비자가 느끼는 위험지각을 알아본 후에 소비자의 인터넷 기술준비성과 인터넷 쇼핑 구매경험 정도가 인터넷 쇼핑의 위험 지각에 어떻게 영향을 주며, 또 위험지각과 의류사이트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해 인터넷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인터 넷쇼핑의 의류구매를 활성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4:인터넷쇼핑몰 의류사이트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경험, 기술준비성과 위험지각간의 인 과관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1: 인터넷 쇼핑몰 의류구매시의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기술준비성의 차원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2: 인터넷쇼핑몰 의류구매시의 위험지각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과 관련변수들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3: 인터넷쇼핑몰 의류구매시 구매경험 , 기술준비성 과 위험지각 간의 관계를 알아본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쇼핑의 의류제품 구매시에 소비자가 느끼는 위험지각을 알아본 후에 소비자의 인터넷 기술준비성과 인터넷 쇼핑 구매경험 정도가 인터넷 쇼핑의 위험 지각에 어떻게 영향을 주며, 또 위험지각과 의류사이트 서비스 품질 평가와 만족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해 인터넷쇼핑 만족도를 높이고 인터 넷쇼핑의 의류구매를 활성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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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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