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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꽃 문양을 이용한 직물디자인 개발 및 문화상품 제작(II)
The Development of Textile Design and The Manufacture of Cultural Merchandise by Using Lotus Flower Patterns(II)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6 no.4, 2004년, pp.421 - 426  

정진순 (세명대학교 의상섬유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information-oriented and internationalized society of the future, the quality and the price of goods made by each country will be equalized. That eliminates competition. But the design and appearance of products is an important factor in international competition. Indeed, design symbolizes a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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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폰지에 출력, 소재를 개발하고 개발된 소재를 이용하여 스카프, 넥타이뿐만 아니라 핸드백, 지갑, 구두 등의 패션용품과 가리개, 쿠션, 방석, 테이블 보, 테이블 러너, 커튼, 시계, 전등갓 등의 인테리어용품을 제작하여 현 문화상품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화에 표현된 연꽃 및 연꽃잎을 디자인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그 중에서도 현대적인 이미지 표현이 용이한 것을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꽃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인 아도브 포토샵을 이용하여 한국적이면서 현대적인 감각을 접목시킨 한국적 이미지의 직물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것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100%의 폰지에 출력, 소재를 개발하고 개발된 소재를 이용하여 스카프, 넥타이뿐만 아니라 핸드백, 지갑, 구두 등의 패션용품과 가리개, 쿠션, 방석, 테이블 보, 테이블 러너, 커튼, 시계, 전등갓 등의 인테리어용품을 제작하여 현 문화상품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꽃을 직물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여 한국 전통문화의 가치를 최대한 살리면서 현대적인 감각을 접목시킨 한국적 이미지의 직물디자인 개발과 그것을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을 이용하여 견 100%의 폰지에 출력, 다양한 문화상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 따라서 연꽃의 청결한 이미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연꽃 및 연꽃잎을 간결하게 디자인하고자 한다.
  •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적이 면서 현대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전보에서 연구한 연꽃 문양에 대한 자료조사 및 사례조사 결과 연꽃만을 표현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므로 먼저 민화 속에 표현된 연꽃잎과 연꽃을 디자인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최대한 살리려고 하였다. 이러한 이미지를 응용한 제품에는 스카프, 넥타이뿐만 아니라 핸드백, 지갑, 구두 등의 패션 용품과 쿠션, 방석, 테이블 보, 테이블 러너, 커튼, 시계, 전둥갓 등의 인테리어용품으로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생활용품을 다양하게 제작하여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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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가나아트숍 (2001) 훈민정음을 모티브로 한국적인 이미지를 표현한 넥타이 디자인 

  2. 김장원 (2002) 삼국시대 이식(耳飾)을 응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연구 -기법과 문양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광주비엔날레 (1999) 조선대학교 최영훈 교수의 작품을 응용한 2000년 광주비엔날레 홍보용 스카프 디자인 

  4. 국립경주박물관 (1998) 국립경주박물관을 모티브로 개발한 넥타이, T-셔츠 디자인 

  5. 국립공주박물관 (1999) 국립공주박물관을 모티브로 개발한 지갑, 스카프 및 넥타이 디자인 

  6. 국립중앙박물관 (2001) 한글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LEECO에서 개발한 국립중앙박물관의 판매용 넥타이, 스카프, 지갑 디자인 

  7. 극동정보대학 (2001) 직지심경을 모티브로 개발한 극동정보대학의 홍보용 넥타이 디자인 

  8. 누브티스 (2000) 화랑. 도라지꽃. 학. 태평소. 말 허리띠. 금 귀걸이. 인삼. 첨성대 등을 모티브로 응용한 넥타이 디자인과 신라 금관. 백제 금관. 금 귀걸이. 엽전. 귀면문고리 등을 모티브로 응용한 넥타이 디자인 

  9. 문화관광부 (1994) 와당문 및 조선시대 연꽃을 주제로 응용한 문화관광부의 홍보용 스카프, 넥타이 디자인 

  10. 박동수 (2000) 신라 토우의 문화상품 개발 

  11. 박은미 (2000) 도자공예 문화상품 개발 

  12. 삼성문화재단 (2001) 당초무늬와 나비무늬를 응용한 넥타이 디자인 

  13. 여수박람회 (2001) 2001년 세계 여수박람회 유치위원회에서 개발한 홍보용 넥타이 디자인 

  14. 오선희. 오현정. 김숙명 (2002)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한국적 의복 이미지의 유영화. 광주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논문집, 11, 75-91 

  15. 월드컵 조직위원회 (2001) 2002년 월드컵 조직위원회에서 개발한 홍보용 넥타이 디자인 

  16. 장엽 (1997) 학의 이미지를 응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17. 청와대 (2001) 작가 이응로 화백의 작품을 응용하여 가나아트에서 개발한 청와대 홍보용 넥타이 디자인 

  18. 한국텍스타일디자인협회 (1995) 홍익대학교 정경연, 송번수, 박서보, 이두식, 서승원 교수의 작품을 응용한 한국텍스타일디자인협회의 스카프, 넥타이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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