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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운영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 no.2, 2004년, pp.112 - 132  

김수철 (교통개발연구원 기획조정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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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일반현황, 운영성과, 분야별 문제점, 제도관련 쟁점사항 등을 살펴보고, 분야별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교통영향평가센터를 통해 심의의 일원화 및 전문화를 이룸으로써 평가 보고서에 대한 심의의 효율성을 제고토록 한다. 이를 위해, 심의전담 전문가로 하여 표준화된 기준과 절차에 의거 심의토록 한다.
  • 교통영향평가서를 분석하고 평가지침, 평가기법 및 관련 제도개선을 위한 연구를 실시함.
  • 본 논문에서는 분야별 개선방안으로 건축심의와 교통영향심의 통합에 대한 보완방향, 심의대상범위의 적정성 확보, 심의 공정성과 일관성 확보 방안, 주민의견수렴기간의 단축, 교통영향평가의 사후관리 및 DB구축, 교통개선대책의 이행허용 오차범위의 조정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또한 긍극적으로 환경영향평가와 같이 교통영향평가센터를 설치하는 방안의 필요성, 기능 및 기대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첫째, 풀제로 인해 심의기준의 일관성이 없다. 심의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시도별 약 40명의 심의위원을 확보하고 매심의시 10명내외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나 이로인해 심의의 연속성과 일관성이 크게 저해되고 있다.
  • 사업시행자는 수가기준에 의거한 적정수준의 평가비용을 공탁하며, 센터는 공탁된 영향평가비용을 집행·관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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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영향평가제도란? 교통영향평가제도는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 및 시설에 대하여 사전에 교통영향을 분석·평가하여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함으로써 교통영향평가를 받지 않은 사업이나 시설에 비해 주변지역의 교통여건을 크게 향상시켜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쾌적한 국민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제도이다.
교통영향심의위원회는 중앙심의위원회와 각 시도에 설치된 것을 합쳐 17개가 운영중인데 제기되는 문제점은? 첫째, 풀제로 인해 심의기준의 일관성이 없다. 심의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시도별 약 40명의 심의위원을 확보하고 매심의시 10명내외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나 이로인해 심의의 연속성과 일관성이 크게 저해되고 있다. 둘째, 심의위원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심의 왜곡이 심화되고 있다. 여성심의위원 할당제 및 비전문가, 타분야 전공자 위촉으로 전문성이 저하되고 교통외 사항에 대해서도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어 월권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다. 셋째, 일부 심의위원 및 관련 공무원의 월권과 사업주에 대한 과도한 요구가 많다. 일부 심의위원 및 관련 공무원의 자질부족과 현실을 도외시한 독단적인 심의행태로 사업주에게 과도한 부담을 부과시키고 있으며, 목소리 큰 일부 심의위원에 의해 심의가 좌우되어 이들에 대한 로비문제가 계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교통영향평가란? 교통영향평가(Traffic Impact Assessment)란 “대량의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사업 또는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이로 인한 교통장애 등 각종 문제점 또는 그 효과를 검토·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교통영향평가는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시행이나 시설물 설치로 인하여 예상되는 유발교통량을 예측·분석하는 등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을 사전에 분석·평가하여 주변지역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교통대책을 강구하며, 해당 사업지 및 시설물내의 교통흐름은 물론이고, 일정범위이내의 주변지역 교통여건을 향상시켜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국민에게 쾌적한 통행권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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