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운영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 no.2, 2004년, pp.112 - 132  

김수철 (교통개발연구원 기획조정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통영향평가서를 분석하고 평가지침, 평가기법 및 관련 제도개선을 위한 연구를 실시함.
  • 교통영향평가센터를 통해 심의의 일원화 및 전문화를 이룸으로써 평가 보고서에 대한 심의의 효율성을 제고토록 한다. 이를 위해, 심의전담 전문가로 하여 표준화된 기준과 절차에 의거 심의토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영향평가제도의 일반현황, 운영성과, 분야별 문제점, 제도관련 쟁점사항 등을 살펴보고, 분야별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분야별 개선방안으로 건축심의와 교통영향심의 통합에 대한 보완방향, 심의대상범위의 적정성 확보, 심의 공정성과 일관성 확보 방안, 주민의견수렴기간의 단축, 교통영향평가의 사후관리 및 DB구축, 교통개선대책의 이행허용 오차범위의 조정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또한 긍극적으로 환경영향평가와 같이 교통영향평가센터를 설치하는 방안의 필요성, 기능 및 기대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사업시행자는 수가기준에 의거한 적정수준의 평가비용을 공탁하며, 센터는 공탁된 영향평가비용을 집행·관리 함.
  • 첫째, 풀제로 인해 심의기준의 일관성이 없다. 심의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시도별 약 40명의 심의위원을 확보하고 매심의시 10명내외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나 이로인해 심의의 연속성과 일관성이 크게 저해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영향평가제도란? 교통영향평가제도는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 및 시설에 대하여 사전에 교통영향을 분석·평가하여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함으로써 교통영향평가를 받지 않은 사업이나 시설에 비해 주변지역의 교통여건을 크게 향상시켜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쾌적한 국민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제도이다.
교통영향심의위원회는 중앙심의위원회와 각 시도에 설치된 것을 합쳐 17개가 운영중인데 제기되는 문제점은? 첫째, 풀제로 인해 심의기준의 일관성이 없다. 심의의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시도별 약 40명의 심의위원을 확보하고 매심의시 10명내외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나 이로인해 심의의 연속성과 일관성이 크게 저해되고 있다. 둘째, 심의위원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심의 왜곡이 심화되고 있다. 여성심의위원 할당제 및 비전문가, 타분야 전공자 위촉으로 전문성이 저하되고 교통외 사항에 대해서도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어 월권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다. 셋째, 일부 심의위원 및 관련 공무원의 월권과 사업주에 대한 과도한 요구가 많다. 일부 심의위원 및 관련 공무원의 자질부족과 현실을 도외시한 독단적인 심의행태로 사업주에게 과도한 부담을 부과시키고 있으며, 목소리 큰 일부 심의위원에 의해 심의가 좌우되어 이들에 대한 로비문제가 계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교통영향평가란? 교통영향평가(Traffic Impact Assessment)란 “대량의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사업 또는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이로 인한 교통장애 등 각종 문제점 또는 그 효과를 검토·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교통영향평가는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시행이나 시설물 설치로 인하여 예상되는 유발교통량을 예측·분석하는 등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을 사전에 분석·평가하여 주변지역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교통대책을 강구하며, 해당 사업지 및 시설물내의 교통흐름은 물론이고, 일정범위이내의 주변지역 교통여건을 향상시켜 도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국민에게 쾌적한 통행권을 제공하기 위한 제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