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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용 저 NOx 가스터빈의 연소모드 변환시기의 연소특성 전산해석
Numerical Analysis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during Combustion Mode Change of a Low NOx Utility Gas Turb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2 no.6, 2004년, pp.127 - 134  

정재모 (한국서부발전(주) 발전처) ,  정재화 (한전 전력연구원 발전연구실) ,  박정규 (건국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ree-dimensional numerical investigations are carried out to understand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side a DLN(dry low NOx) utility gas turbine combustor during the combustion mode change period by applying transient fuel flow rates in fuel supply system as numerical boundary conditions. The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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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용하고 있는 건식 저 NOx 발전용 가스터 빈(GE7F 모델)의 연소기를 대상으로 연소모드 변환과정에서 서로 다른 연료분사 노즐에서의 연료분사량을 1차원 비정상상태로 해 석하여 상용 CFD 코드에서 비정상3차원 해석을 위한 경계조건으로 입력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1차원 비정상 해석과 3차원 해석을 병행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엔진 사이클을 비정상 상태로 해석해야 하는 내연기관의 연소해석에 많은 적용이 예상되며, 왕복동 엔진의 배기소음해석7-8) 등에 이러한 기 법 이 일부 사용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전산해석 기법을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해석에 적용하여 연소모드 전환전후의 연소기 내부 유동, 온도분포 및 고온부를 예측하여 연소모드 변환전후에 가스터 빈의 연소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특히 본 전산해석에서는 가스터빈 연 소기의 연료노즐 형상, 공기와 연료의 혼합을 위한 스월 베인 형상, 라이너 벽에 있는 냉각공기 구멍들 의 세부적인 3차원 형상을 고려하여 이들의 형상 변 경 이 연소기 내부유동이나 온도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073 kg/sec 이다. Fig. 2에 표시 된 냉각공 기 구멍들과 연료노즐을 통과하는 공기량은 총 공 기 량이 유로단면 적 에 비 례하여 분배되는 것으로가 정하여 계산경계조건을 설정하였다.
  • Ri 를 구하기 위해서 Finite rate chemistry 모델을 사용하였다.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연료는 순수한 메탄으로 가정하여 화학종은 CH4, O2, CO2, CO, H2O, N2의 6종류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2단계의 연소가 일어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 비정상 과정의 수치해석 방법으로는 완 전 1차 implicit 차분법을 사용하였다. 복사에 의한 열전달 해석을 위해서는 P-1 근사법'을 적용하였으며, 평균 흡수계수는 0.2n「로 일정하게 가정하였다. 전산해석에는 상용의 FLUENT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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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EPCO, 'STAG 107F Operation & Mainte-nance Manual(1-2), Utility Application Block2,'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ILDO Combined Cycle Power Plant, 1991 

  2. KLEPCO, 'MS7001F Gas Turbine-Generator Operation Training,' Korea Electric Power Corp. Ildo Combined-Cycle Project, 1991 

  3. J. H. Chung, S. B. Seo, D. H. Ahn and J. J.Kim, 'Numerical Analysis of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Lean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with Multi-nozzles for Power Generation,' The First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Muju, pp.827-830, 2000 

  4. D. S. Crocker, D. Nickolaus and C. E. Smith,'CFD Modeling of a Gas Turbine Combustor from Compressor Exit to Turbine Inlet,'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121, pp.89-95, 1999 

  5. T. Wang, 'Modeling of Combustion Dynamics in Gas Turbine Engines,' Doctoral thesis,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1997 

  6. K. D. Min, 'Analysis of HSDI Dissel EngineUsing CFD,' Journal of KSAE, Vol.23, No.1, pp.27-33, 2001 

  7. B. Y. Jin, S. H. Lee and N. H. Cho, 'Predictionof Vehicle Exhaust Noise using 3-Dimensional CFD Analysis,' Transactions of KSAE, Vol.9, No.5,pp.148-156, 2001 

  8. D. O. Mackey, G. P. Blair and R. Fleck, 'Cor-relation of Simulated and Measured Noise Emission Using a Combined 1D/3D Computa-tional Technique,' SAE 970801, pp.105-121, 1997 

  9. ATES, FLOWMASTER2, The New User Training Course, FLOWMASTER UK LIMITED, June, 2000 

  10. D. H. Ahn, J. J. Kim, J. H. Chung, S. B. Seo and H. Y. Park, 'Stabilization of Abnormal Combustion and Reduction of Combustion Oscillation of Gas Turbine,' Technical Report of KEPRI, TR00GJ02, 2003 

  11. B. F. Magnussen and B. H. Hjertager, 'OnMathematical Models of Turbulent Combustion with Special Emphasis on Soot formation and Combustion,' 16th Symp. (Int'l) on Combus-tion, Cambridge, MA, Aug. 15-20, 1976 

  12. A. Brink, C. Mueller, P. Kilpinen and M. Hupa,'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the Eddy Break-up Model,' Combustion and Flame 123,pp.275-279, 2000 

  13. R. Siegel and J. R. Howell, Thermal Radiation Heat Transfer, Hemisphere Publishing Corporation, Washington, DC, 1992 

  14. Fluent Inc., FLUENT6 User's Guide, Volume 1-4, 2002 

  15. Fluent Inc., GAMBIT User's Guide, Fluent Inc., Ma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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