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척수손상환자의 일상생활동작과 무력감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Activity Daily Living and Powerlessness of Spinal Cord Injury Patient's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7 no.2, 2004년, pp.197 - 206  

정현숙 (부산대학교병원) ,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activity daily living and powerlessness of spinal cord injury patients'. Method: The subjects for the study consisted of 68 persons agreed above twenty below seventy had had spinal cord injur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척수손상 환자가 일상생활동작과 무력감의 정도를 파악하여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자 시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고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척수손상 환자의 일상생활동작과 무력감의 정도를 파악하여 재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척수손상환자의 일상생활동작과 무력감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척수손상환자의 일상생활동작과 무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척수손상환자를 대상으로 일상생활동작과 무력감을 동시에 파악하여 환자의 재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척수손상 환자는 무엇으로 인해 독립적인 삶의 어려움이 생기는가? 이들은 육체적으로 일상생활동작이 제한되고, 특히 이동 등이 어렵게 되어 사회적 활동이 침체되며, 손상 전에 갖고 있던 직업의 상실 등으로 독립적인 삶의 어려움이 따른다(황옥남, 1995). 또한 손상후 하지마비 또는 전신마비를 동반하는 기능장애로 인해 의존적인 상태가 되므로(정추자, 1995) 평생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고, 특히 신체적으로 일상생활동작 수행의 어려움이 따르므로 척수손상환자에게는 일상생활동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활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세계적으로 척수 장애인의 발생률은 어떻게 되는가? 세계적으로 척수 장애인의 발생률은 인구 100만 명당 미국의 경우 30∼32명에 달하고, 일본의 경우는 39.4명,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40명으로 연간 1600명 이상의 새로운 척수손상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척수손상환자에게 일상생활동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활간호중재가 필요한 이유는? 이들은 육체적으로 일상생활동작이 제한되고, 특히 이동 등이 어렵게 되어 사회적 활동이 침체되며, 손상 전에 갖고 있던 직업의 상실 등으로 독립적인 삶의 어려움이 따른다(황옥남, 1995). 또한 손상후 하지마비 또는 전신마비를 동반하는 기능장애로 인해 의존적인 상태가 되므로(정추자, 1995) 평생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고, 특히 신체적으로 일상생활동작 수행의 어려움이 따르므로 척수손상환자에게는 일상생활동작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재활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조기에 재활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재활치료를 받은 환자가 재활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보다 생활의 질적수준이 높고(Anderson, Baldrige, Milton & Ettinger, 1979), 재활치료를 받은 환자의 기능회복 수준이 높다(Stand, Asplund, Erikson, & Hagg, 1985)는 보고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