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라는 새로운 IT기술을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강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웹기반 교육의 정착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 원인은 현재 웹기반 교육이 전통적 교실수업과 질적으로 다르지 않고 웹기반 교육에 적합한 설계모형들이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들은 구성주의 학습관에 기반한 GBS 설계모형을 이용하여 도서관 이용에 관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웹기반 교육을 개발하거나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와 교육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개발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3개월 간 요구분석, 학습내용분석, 학습자 및 학습환경분석을 통해서 GBS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설계하고 GBS의 7가지 구성요소들에 충실하게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학교와 기업에서 새로운 형태의 웹기반 교육을 개발하고자 하는 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줄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IT기술을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강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웹기반 교육의 정착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 원인은 현재 웹기반 교육이 전통적 교실수업과 질적으로 다르지 않고 웹기반 교육에 적합한 설계모형들이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들은 구성주의 학습관에 기반한 GBS 설계모형을 이용하여 도서관 이용에 관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웹기반 교육을 개발하거나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와 교육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개발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3개월 간 요구분석, 학습내용분석, 학습자 및 학습환경분석을 통해서 GBS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설계하고 GBS의 7가지 구성요소들에 충실하게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학교와 기업에서 새로운 형태의 웹기반 교육을 개발하고자 하는 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줄 것이다.
In spite of the strong request that Internet, a new IT technique, should be extensively used in classroom settings, WBI is not still wide spread. One possible reason is that most WBIs developed so far are not qualitatively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classroom ones and various design models for W...
In spite of the strong request that Internet, a new IT technique, should be extensively used in classroom settings, WBI is not still wide spread. One possible reason is that most WBIs developed so far are not qualitatively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classroom ones and various design models for WBI are unknown. Developing a WBI program according to Goal-based Scenarios (GBS), a constructivistic instructional design model, this study offers a useful case for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WBI to educators and implementers. The program developed embodied seven important components of the GBS model. The development process also included needs assessment, task analysis, and learner and environment analysis, which are the basic components of the domain of instructional design. The GBS development case in this article will provide concrete guidelines to educational practitioners who have an intention to create a new type of WBI in schools as well as in corporate.
In spite of the strong request that Internet, a new IT technique, should be extensively used in classroom settings, WBI is not still wide spread. One possible reason is that most WBIs developed so far are not qualitatively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classroom ones and various design models for WBI are unknown. Developing a WBI program according to Goal-based Scenarios (GBS), a constructivistic instructional design model, this study offers a useful case for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WBI to educators and implementers. The program developed embodied seven important components of the GBS model. The development process also included needs assessment, task analysis, and learner and environment analysis, which are the basic components of the domain of instructional design. The GBS development case in this article will provide concrete guidelines to educational practitioners who have an intention to create a new type of WBI in schools as well as in corpo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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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수한 웹 기반 교육용 컨텐츠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하여 구성주의 학습관에 의거하여 최근에 소개되기 시작한 목표기반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s: 이하 GBS)를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GBS는 학습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목표를 중심으로 시나리오의 형태로 제공하며 학습자들은 그 시나리오 속에 설정된 역할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학습 목표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달성해 가도록 유도하는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모형이다.
결과적으로 G웹 기반 웹기반 학습에 활용한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본 연구는 이 두 가지(GBS의 이해와 웹 기반교육 컨텐츠의 질적인 향상) 목적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실천가들은 본 연구를 통하여 GBS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웹이라는 새로운 교수 학습 매체나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GBS를 통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적인 개념도는 (그림 4)와 같다.
본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신입생들에게 중앙도서관의 효과적인 이용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학습자들의 수행 문제는 도서 검색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책을 찾지 못하고, 청구기호를 가지고 서고에서 책을 찾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며, 대출과 반납에 관한 규정과 절차를 알지 못해 연체료, 대출중지 등의 불이익을 경험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있어 유의미하고 흥미 있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도서관 이용 시 직면할 수 있는 사례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였으며, Learning by Doing의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부 개발환경은<표 4>와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GBS 설계모형을 이용하여 개발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IT 기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교사나 교육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설계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GBS 모형이 추구하는 "Learning by Doing" 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하였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설계하였다.
2.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이용이라는 내용을 GBS라는 모형에 담아 웹기반 교육 컨테츠로 개발하였다. 다양한 학습 내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교과영역에서 GBS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요구된다.
3. 시나리오의 사실성을 높이고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동영상을 사용하였다. 4.
시나리오의 사실성을 높이고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동영상을 사용하였다. 4. 학습자들의 반성적 사고를 돕기 위해서 성찰 보고서를 쓰도록 하였다.
5. 학부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강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를 하였다.
도서관 이용 절차분석과 학습위계 분석을 통해 학습과제를 분석하였으며,학습 목표를를 달성하기 위해 GBS 모형에 따른 교수전략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절차는 (그림 3) 과 같다.
이는 본 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이야기를 전달해주게 된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본 학습과 관련하여, 학생착생, 학생-교사, 학생-튜터와의 비실시간,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화면의 상단 우측의 Q&A, 채팅, 휴게실 메뉴 화면이 그 기능을 담당한다.
대부분의 학습활동은 일반적 영역에서 GBS 모형에 따라 이루어진다. 본 프로그램은 도서관 이용 절차에 대한 4개의 학습영역(도서 검색하기, 서고에서 책 찾기, 도서 대출하기, 반납/연기하기)이 GBS 모형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화면에서 학생은 제시된 도서 검색하기에 대한 표지 이야기와 학습 목표와 연관된 이야기를 읽게 된다. 본 화면에서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검색화면을 부분적으로 삽입하여 학생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이용하기에 관한 웹 기반 GBS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학습자와 학습환경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크게 웹 기반 교육의 실현 가능성, 학습자들의 GBS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학습자들의 도서관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학습자들의 수행 문제는 도서 검색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책을 찾지 못하고, 청구기호를 가지고 서고에서 책을 찾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며, 대출과 반납에 관한 규정과 절차를 알지 못해 연체료, 대출중지 등의 불이익을 경험하는 것이다. 신입생들의 중앙도서관 이용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서 최적 상태, 현재상태, 느낌, 원인, 해결책의 다섯 가지 범주에 따라서 인터뷰, 문헌 조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표 1>은 요구분석 결과를 요약한 것이다.
이상의 요구분석, 학습 내용 분석, 학습환경 분석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GBS에 기반한 웹 기반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크게 웹 기반 교육의 실현 가능성, 학습자들의 GBS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학습자들의 도서관 이용 경험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학습자가 자신이 원하는 화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site map을 제공했다.
GBS 모형이 추구하는 "Learning by Doing" 의 가치가 실현되도록 하였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GBS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는 위해 3개월 (2003. 4. 1 ~ 6. 28)이 소요되었고, 설계 및 프로그램 설계는 본 연구진이 하였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교육공학 전문가 5인과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1인이 담당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서울대학교의 컴퓨터 실습실의 컴퓨터 설치현황은 과 같다.
이론/모형
따라서 신입생들의 도서관 이용에 관한 수행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추상적인 지식을 제공해 주는 것보다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본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도서관 이용에 관해 학습한 지식들이 실제적인 활동에 쉽게 전이될 수 있도록 GBS모형을 적용했다.
성능/효과
1. 다른 모형에서와 동일하게 GBS 역시 하나의 모형으로서 개발되는 모습이나 형태는 그것을 어떻게 설계했는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것은 그 다양한 모습의 하나일 뿐 대표적인 것으로 보기 어렵다.
2. GBS 모형의 7가지 구성요소들이 효과적으로 구현되도록 하였다.
넷째, 학습자들은 서울대 중앙도서관의 이용 경험은 없으나 제도가 유사한 구립/시립 도서관의 이용 경험이 있다.
셋째, 학습자들은 GBS 모형 및 구성주의 학습방식에 대한 사전 경험이 부족하다. GBS 모형이 우리 나라에 소개된 것이 최근의 일이며 더욱이 학교보다는 기업에 먼저 소개되었기 때문에 2003년 현재 서울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들은 GBS 모형에 대한 사전경험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요구분석을 통해서 도서 검색 프로그램 사용법, 도서관 출입방법, 도서 일련번호의 해석, 대출 절차, 대출도서 반납 기간 등에 대한 신입생들의 지식 부족이 도서관 이용을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도서관 이용 경험이 적은 신입생들은.
셋으로 요약하였다. 첫째, 비언어 주의적 영역의 교육을 개척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는 점, 둘째 교육의 방법을 객관화하고 과학화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는 점, 셋째 수요자 중심 교육의 개념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1]. 이 같은 웹기반 학습의 특성은 지식의 생성 및 확장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대안적 교육방법으로서의 가능성과 구성주의가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3. GBS 모형을 이용한 WBI 프로그램이 많아질수록 GBS 모형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요구된다.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GBS 모형의 타당성과 교수-학습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 두 가지(GBS의 이해와 웹 기반교육 컨텐츠의 질적인 향상) 목적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실천가들은 본 연구를 통하여 GBS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웹이라는 새로운 교수 학습 매체나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GBS 모형을 이용한 WBI 프로그램이 많아질수록 GBS 모형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요구된다.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GBS 모형의 타당성과 교수-학습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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