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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based Scenarios(GBS) 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의 설계 및 개발 연구
Design and Development of WBI Contents: A Goal-based Scenarios (GBS) Model Approach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7 no.5, 2004년, pp.9 - 21  

조규락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  조영환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  김미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  성봉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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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라는 새로운 IT기술을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강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웹기반 교육의 정착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 원인은 현재 웹기반 교육이 전통적 교실수업과 질적으로 다르지 않고 웹기반 교육에 적합한 설계모형들이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자들은 구성주의 학습관에 기반한 GBS 설계모형을 이용하여 도서관 이용에 관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웹기반 교육을 개발하거나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와 교육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개발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3개월 간 요구분석, 학습내용분석, 학습자 및 학습환경분석을 통해서 GBS모형을 적용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설계하고 GBS의 7가지 구성요소들에 충실하게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학교와 기업에서 새로운 형태의 웹기반 교육을 개발하고자 하는 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ite of the strong request that Internet, a new IT technique, should be extensively used in classroom settings, WBI is not still wide spread. One possible reason is that most WBIs developed so far are not qualitatively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classroom ones and various design models for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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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수한 웹 기반 교육용 컨텐츠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하여 구성주의 학습관에 의거하여 최근에 소개되기 시작한 목표기반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s: 이하 GBS)를 이용할 것을 제안한다. GBS는 학습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목표를 중심으로 시나리오의 형태로 제공하며 학습자들은 그 시나리오 속에 설정된 역할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학습 목표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달성해 가도록 유도하는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설계모형이다.
  • 결과적으로 G웹 기반 웹기반 학습에 활용한 사례가 많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연구는 이 두 가지(GBS의 이해와 웹 기반교육 컨텐츠의 질적인 향상) 목적을 갖는다. 따라서 교육실천가들은 본 연구를 통하여 GBS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웹이라는 새로운 교수 학습 매체나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프로그램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사용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GBS를 통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적인 개념도는 (그림 4)와 같다.
  • 본 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 학부 및 대학원 신입생들에게 중앙도서관의 효과적인 이용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학습자들의 수행 문제는 도서 검색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책을 찾지 못하고, 청구기호를 가지고 서고에서 책을 찾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며, 대출과 반납에 관한 규정과 절차를 알지 못해 연체료, 대출중지 등의 불이익을 경험하는 것이다.
  •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있어 유의미하고 흥미 있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도서관 이용 시 직면할 수 있는 사례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였으며, Learning by Doing의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세부 개발환경은<표 4>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GBS 설계모형을 이용하여 개발한 웹기반 교육용 컨텐츠를 소개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IT 기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려는 교사나 교육실천가들에게 구체적인 설계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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