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2 no.2, 2016년, pp.466 - 482
김민성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교육학부 지리교육전공) , 유수진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learning modul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goal-based scenarios and to examine their pedagogical benefits at the elementary educational level. To enhance environmental knowledge, skills, attitudes, and behavior, this research developed learning modul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제 환경보전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하는 이슈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홍콩, 일본, 태국, 싱가포르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이들 국가 대부분의 학생들이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Yencken, 2000). 교사들 역시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지리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라고 인식하고 있다(Catling,2004; Alkis, 2009). | |
환경파괴로 인한 각종 부작용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다. 환경파괴로 인한 각종 부작용, 예를 들어, 지구 온난화로 빙하가 녹아 북극곰이 삶의 터전을 잃어버렸다거나 남태평양의 섬 투발루가 사라져간다는 것과 같은 내용은 이제 너무나도 널리 알려진 사례가 되었다. 이제 환경보전의 중요성은 누구나 공감하는 이슈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
환경교육 내용 설계의 하위 내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 환경교육 내용 설계에서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하위영역은 ‘환경에 대한 교육(education about environment)’, ‘환경 안에서의 교육(education in environment)’, 그리고 ‘환경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environment)’2)이다. Palmer(1998)는 환경교육의 세 하위영역을 다음과 같이 개념화하였다. |
강인애.이명순, 2009, 환경교육에서 PBL과 GBS간의 환경 소양 비교 연구, 환경교육, 22(3), 15-30.
권난주.안재홍.정철, 2012, 국내 초등환경교육 연구 동향 분석, 환경교육, 25(1), 1-14.
김민성, 2013, 비판적 세계시민성을 통한 지리 교과서 재구성 전략: 르완다를 사례로, 사회과교육, 52(2), 59-72.
김민성.유수진, 2014, 지리공간기술을 이용하는 목표기반시나리오 학습모듈 개발, 사회과교육, 53(1), 79-93.
김병연, 2011, 생태 시민성 논의의 지리과 환경 교육적 함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2), 221-234.
김보람, 2010, 반성적 사고 전략을 활용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학습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석영.이보영, 2010, 푸드마일을 활용한 세계화.지역화 수업 구성 및 적용,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8(2), 135-153.
김신배.남영숙, 2009, 초등학생의 환경 UCC 제작 참여가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 환경교육, 22(2), 107-117.
김학희, 2005, 지리교육 소재로서 음식의 확장성에 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3), 375-391.
남상준, 1995, 환경 교육론, 대학사.
류재명, 2002, 한국 지리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27-40.
박수홍.이상범, 2009,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goal-based scenario(CBS) 학습프로세스 탐색: 초등 사회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2(4), 379-403.
서우석, 1999, 초등학교 실과 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방안, 실과교육연구, 5(1), 73-90.
서태열, 2003, 지구촌 시대의 '환경을 위한 교육'의 개념적 모형의 재정립,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1(1), 1-12.
소경희.이상은.이정희.허효인, 2010, 뉴질랜드 교육과정 개혁 동향: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 사례, 비교교육연구, 20(2), 27-50.
신동희.이지희, 2009, 국내외 환경교육 논문 분석을 통한 연구 경향 비교, 환경교육, 22(4), 111-133.
신명주.김종우.이상원, 2012,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체험활동용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4), 909-939.
심왕근.문병찬, 2009,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자연 환경 보존에 대한 인식, 환경교육, 22(1), 83-96.
이선경.김상윤.윤여창, 1998, 자기환경화를 가능하게 하는 자연교육 프로그램: 미국의 미시건 4-H 어린이 정원, 바인터 파크 동물원 및 국립공원 사례를 중심으로, 환경교육, 11(2), 102-117.
최돈형.손연아.이미옥.이성희, 2007, 환경교육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최석진.최경희.김용근.김이성, 2014, 환경교육론, 교육과학사.
황세영.서은정.이리나.홍인영, 2012, 학술지 "환경교육" 논문 분석을 통한 학교 환경교육 연구 동향 고찰, 환경교육, 25(2), 224-241.
Al-Balushi, S. M. and Al-Aamri, S. S., 2014, The effect of environmental science projects on students' environmental knowledge and science attitude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3(3), 213-227.
Alkis, S., 2009, Turkish geography trainee teachers' perceptions of geography,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8(2), 120-133.
Barnett, M., Vaughn, M. H., Strauss, E., and Cotter, L., 2011, Urban environmental education: Leveraging technology and ecology to engage students in studying the environment,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3), 199-214.
Bradley, J. C., Waliczek, T. M., and Zajicek, J. M., 1999,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knowledge and environmental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3), 17-21.
Bryant, C. K. and Hungerford, H. R., 1977, An analysis of strategies for teaching environmental concepts and values clarification in kindergarte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9(1), 44-49.
Cantrill, J. G., 1992, Understanding environmental advocacy: Interdisciplinary research and the role of cogni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4(1), 35-42.
Catling, S., 2004, An understanding of geography: The perspectives of English primary trainee teachers, GeoJournal, 60(2), 149-158.
Chawla, L. and Cushing, D. F., 2007, Education for strategic environmental behavior,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3(4), 437-452.
Daniel, B., Stanisstreet, M., and Boyes, E., 2004, How can we best reduce global warming? School students' ideas and misconcep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61(2), 211-222.
Esa, N., 2010,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s of student teacher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9(1), 39-50.
Genc, M., 2015, The project-based learning approach in environmental education,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4(2), 105-117.
Harness, H. and Drossman, H., 2011, The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filmmaking project,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7(6), 829-849.
Hart, P. and Nolan, K., 1999, A critical analysis of research in environmental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4(1), 1-69.
Hungerford, H. R. and Volk, T. L., 1990, Changing learner behavior through 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1(3), 8-21.
Ibrahim, T., 200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Mainstreaming the curriculum?,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35(2), 177-194.
Leeming, F. C., Bracken, B. A., and Dwyer, W. O., 1995, Children's environmental attitude and knowledge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6(3), 22-33.
Kals, E., Schumacher, D., and Montada, L., 1999, Emotional affinity toward nature as a motivational basis to protect nature, Environment and Behaviour, 31(2), 178-202.
Kollmuss, A. and Agyeman, J., 2002, Mind the gap: Why do people act environmentally and what are the barriers to pro-environmental behavior?,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8(3), 239-260.
Kuhlemeier, H., van den Beergh, H., and Lagerweij, N., 1999,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ur in Dutch secondary educ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2), 4-14.
Monroe, M. C., 2003, Two avenues for encouraging conservation behaviors, Human Ecology Review, 10(2), 113-125.
Palmer, J. A., 1998,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 Theory, Practice, Progress and Promise, Routledge, New York.
Pepper, D. M., 1987, The Roots of Modern Environmentalism, Routledge, London.
Rickinson, M., 2001, Learners and learning in environmental education: A critical review of evidence,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7(3), 207-320.
Robottom, I. and Hart, P., 1993, Research in Environmental Education: Engaging the Debate, Deakin University Press, Geelong, Victoria.
Schank, R. C., Fano, A., Bell, B., and Jona, M.. 1993/1994, The design of goal-based scenario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3(4), 305-345.
Stevenson, R. B., 2007, Schooli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Contradictions in purpose and practice,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3(2), 139-153.
Yencken, D., 2000, Young people and the environment: The implications for environmentalism, in Yencken, D., Fien, J., and Sykes, H.(eds.), Environment, Education and Society in the Asia-Pacific: Local Tradition and Global Discourses, Routledge, New York, 221-250.
Zecha, S., 2010,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actions of Bavarian (southern Germany) and Austrian (northern Spain) adolescent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9(3), 227-24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