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study, 197 4- to 6- year-old Korean children wereindividually tested with Concepts about Print(CAP Clay, 2000), the Picture Vocabulary Test(Kim, Jang, Lim & Bak, 1996),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 Verbal Test (K-WPPSI), and the Basic Academy Skills Assessmen...
In this study, 197 4- to 6- year-old Korean children wereindividually tested with Concepts about Print(CAP Clay, 2000), the Picture Vocabulary Test(Kim, Jang, Lim & Bak, 1996),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 Verbal Test (K-WPPSI), and the Basic Academy Skills Assessment : Reading(Kim, 2000).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correlation, analysis of variance, and factor analysi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CAP mean scores by age. Within the subcategories of CAP, Book Orientation Concepts and Print-convention were acquired earlier than other subcategories, followed by Print-direction, Print-order and Advanced Print Concepts in that order. The scores of CAP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Picture Vocabulary Test, the K-WPPSI verbal test and the reading test.
In this study, 197 4- to 6- year-old Korean children wereindividually tested with Concepts about Print(CAP Clay, 2000), the Picture Vocabulary Test(Kim, Jang, Lim & Bak, 1996),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 Verbal Test (K-WPPSI), and the Basic Academy Skills Assessment : Reading(Kim, 2000).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correlation, analysis of variance, and factor analysi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CAP mean scores by age. Within the subcategories of CAP, Book Orientation Concepts and Print-convention were acquired earlier than other subcategories, followed by Print-direction, Print-order and Advanced Print Concepts in that order. The scores of CAP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the Picture Vocabulary Test, the K-WPPSI verbal test and the reading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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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원영, 1999; Crain-Thoreson & Dale, 1992; Carolyn, 1991; Senechai, Thomas, & Monker, 1995)에서는 아동의 어휘력과 인쇄물 개념의 상관에 대해 일관되지 않게 보고하고 있어서, 어느 시점부터 아동의 구어적 지식이 인쇄물 개념에 기여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읽기 능력 뿐 아니라 어휘력과 언어 지능과 같은 구어 능력을 언어능력이라 정의하여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를 살펴보겠다.
보완하여, CAP을 국내에 적용하고 다른 문화의 아동과 비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만 4~6세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 발달 경향 및 언어 능력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언어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의 만 4~6세 아동의 기초 언어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인쇄문자에 대한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적절한 교수 목표 및 중재 방안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만 4세~6세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의 습득 경향을 살펴보고,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능력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를 원문에 충실히 우리나라 언어 및 문화에 적합하게 번안하여, 이 검사를 통해 4~6세의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의 발달 경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아동의 초기 문해 능력에 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이러한 초기 문해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적 중재 방안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CAP 문항별로 습득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연령별로 각 문항 평균을 산출하여에 제시하였다.
2>에 제시하였다. CAP 평균 및 인쇄물 개념 하위 범주 점수는 범주간 비교를 위해, 해당 문항 점수의 총합을 문항 수로 나누어 평균점수(LOO 만점)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해 실험자 시기 인쇄물 개념의 습득 경향을 밝히고자, 만 4~6세의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언어능력과 관련해서는, 화용론과 의미론적 측면에서 급격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학령전기의 어휘력 및 언어지능과, 관례적 읽기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1학년의 읽기능력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Clay가 제작한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 (CAP)를 원문에 충실하게 번안하고, 한국의 문화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CAP을 국내에 적용하고 다른 문화의 아동과 비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자가 번안한 CAP가 한국 아동에게 적합한지를 살펴보고자 인천에 거주하는 만 4~6세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3인의 아동학 전문가들을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였다. 자료수집은 2003년 7 월 21일에서 2003년 8월 36일까지 아동학을 전공하고 심리검사 사용에 관한 교과를 이수한 검사자들이 해당 어린이집과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개별 검사를 실시하였다.
타당도를 검토하였다. 자료수집은 2003년 7 월 21일에서 2003년 8월 36일까지 아동학을 전공하고 심리검사 사용에 관한 교과를 이수한 검사자들이 해당 어린이집과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개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문해 실험자 시기 인쇄물 개념의 습득 경향을 밝히고자, 만 4~6세의 아동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언어능력과 관련해서는, 화용론과 의미론적 측면에서 급격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학령전기의 어휘력 및 언어지능과, 관례적 읽기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1학년의 읽기능력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 아동은 서울, 인천, 전주, 부산에 소재한 7개 어 린이집과 서울, 인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에 다니는 만 4~6세(49~83개월, 평균 66개월)의 아동 187명이었다. 연구 대상 기관 어린이집은 서울에서 3기관과 인천에서 2기관, 전주와 부산에서 각 1기관씩, 초등학교는 서울과 인천에서 각 1기관씩 임의표집 하였다.
아동의 언어 지능은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K-WPPSI)의 언어성 검사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아동(4세 0개월~6세 6개월)에게 실시하였다. K-WPPSI는 만 3세부터 7세 3개월 아동용으로 개별검사이며, 동작성과 언어성 검사로 구성되어있다.
아동의 읽기능력은 초등학교 1학년(6세 6개월~6세 11개월) 아동을 대상으로 김동일(2000) 이 제작한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BASA) 중 읽기검사로 측정하였다. 읽기검사1은 개별검사로 읽기 유창성을 측정하며, 읽기검사2는 집단검사로 독해력을 즉정한다.
평균 66개월)의 아동 187명이었다. 연구 대상 기관 어린이집은 서울에서 3기관과 인천에서 2기관, 전주와 부산에서 각 1기관씩, 초등학교는 서울과 인천에서 각 1기관씩 임의표집 하였다.
측정하였다. 이 검사는 2세부터 8세 11 개월까지 의 아동용으로 개별검 사이다. K-WPPSI 의 어휘 소검사가 단어의 뜻을 설명하는 '표현어휘'를 즉정하는데 비해, 이 검사는 단어를 듣고 그 그림을 선택하는 '수용 어휘'를 측정
데이터처리
우선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일원 변량분석을 하였고 Scheffe 사후검증을 하였다. 또한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발달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Pearson r을 산출하였다.
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일원 변량분석을 하였고 Scheffe 사후검증을 하였다. 또한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언어 발달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기 위해, Pearson r을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네 가지로 인쇄물 개념을 측정하기위해 인쇄물에 대한 개념 검사(Concepts About Print, CAP) 와,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한국판 유아용 웩슬러 지능 검사 (Korean-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K-WPPSI) 중 언어성 검사, 그림 어휘력 검사, 및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 읽기검사(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 Reading, BASA)를 사용하였다.
어휘력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을 대상으로 김영태, 장혜성, 임선숙, 백현정(1995)이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 Revised (PPVT-R)의 문항을 토대로 제작한 그림 어휘력 검사로 측정하였다. 이 검사는 2세부터 8세 11 개월까지 의 아동용으로 개별검 사이다.
성능/효과
결론으로 본 연구결과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쇄물 개념 점수 및 하위 범주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영어권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들과 비교하였을 때, 한국 아동이 인쇄물 개념을 빨리 습득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쇄물 개념 습득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고,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를 획득한 뒤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획득되었으며, 이러한 한국 아동의 인쇄물 습득 경향은 다른 언어와 문화의 아동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인쇄물 개념 총점 및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및 상급 인쇄물 개념 범주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각 점수의 평균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미국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Beach & Robinson, 1992; Lomax & McGee, 1987)이 나 브라질 아동(Clay, 1989, 재 인용), 칠레 아동(Villalon, San Francisco & Rolla, 2001)의 결과와도 일치하며, 이를 통해 아동은 시간이 지날수록 인쇄물 개념에 대해 보다 더 습득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인쇄물의 방향 및 관례 범 주는 4세 아동의 어휘력과 상관이 높은 편이었으나, 이러한 상관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낮아졌다. 인쇄물 방향 범주는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 범주와 같이 기초적인 개념으로(Downing & Leong, 1982), 위 결과는 아동이 점차 인쇄물에 대한 기초적 개념들을 획득하고 숙달하여 능숙한 독자가 되면서, 점차 구어를 거치지 않고 인쇄물에서 직접 의미를 구성하기(이경화, 2001) 때문인 듯하다.
인쇄물 개념 습득은 3세, 4세, 5세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고, 책에 대한 개념 및 인쇄물 관례를 획득한 뒤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획득되었으며, 이러한 한국 아동의 인쇄물 습득 경향은 다른 언어와 문화의 아동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인쇄물 개념은 어휘력과 언어 지능 및 읽기 능력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고, 따라서 아동의 인쇄물 개념은 언어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뉴질랜드 아동을 대상으로 한 Clay(1970)의 연구에서 5세 아동의 50% 이상이 알고 있는 문항은 책에 대한 개념과 방향성 관련 문항과 글자 개념이었고, 6세 아동은 철자-단어 관련 문항과 물음표, 7세 아동은 단어 내의 철자가 바뀐 문항과 문장부호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각 연령별로 50% 이상이 알고 있던 문항은 4세 아동의 경우 인쇄물 관례나 책에 대한 개념, 인쇄물의 방향에 대한 문항, 5세 아동의 경우 이 문항들과 더불어 철자 및 단어 순서에 대한 문힝-, 6세 아동의 경우 문장부호와 상급 인쇄물 개념에 대한 문항이었다. 두 연구를 비교해 보면, 대체적으로 한국 아동이 뉴질랜드 아동보다 빨리 인쇄물 개념을 획득함을 알 수 있다.
또한, Lomax과 McGee(1987) 의 발달적 분석 결과에서도 연령이 많을수록 더 많은 인쇄물 개념 지식을 알고 있었으며, 5세 아동은 3세 아동이 알고 있는 개념들뿐 아니라 3세 아동이 모르는 다른 개념들도 알고 있었다. 본연구 결과도 보다 나이 든 아동의 절반 이상이 어린 아동의 50% 이상이 맞춘 문항들을 맞추었으며, 더 나이 든 아동은 어린 아동이 모르고 있는 문항들도 알고 있었다. 이는 아동이 하나의 인쇄물 구성 요소를 습득한 다음, 다른 것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LQnax & McGee, 1987).
반면, 인쇄물의 순서와 어휘력 및 언어 지능 총점의 상관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아졌다. 상급 인쇄물 개념 범주도 전체적으로는 언어 능력과 상관이 다소 낮았으나 상관의 정도는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아졌다.
둘째, 4~6세의 연령 집단별로 아동의 어휘력, 언어지능과 읽기능력을 동시에 측정하지 않아 아동의 연령별로 인쇄물과 언어의 총체적인 관계에 대해 검토하지 못하였다. 셋째,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아동은 4세 이전에 책에 대한 개념이나 인쇄물 관례 범주를 습득하고, 6세 이후 지속적으로 상급 인쇄물 개념을 숙달하리라 예상된다. 후속연구에서 4 세 전, 6세 후의 아동의 인쇄물 개념의 습득 경향을 밝혀서 이러한 가정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인쇄물 개념은 .82 정도로 높은 상관이 있었으며. 읽기 이해력과도 .
아동의 어휘력 및 언어 지능과 인쇄물의 방향 범주의 상관은 대체적으로 유의하였고, 다음으로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의 순서로 상관 정도가 나타났다. 인쇄물의 방향 범주는 4세 아동의 어휘력과 상관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상관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낮아졌으며, 인쇄물 관례 범주도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어휘력 및 언어지능과의 상관의 정도가 낮아졌다.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CAP의 5개 요인은 '상급 인쇄물 개념'(요인1), '인쇄물 관례'(요인2), , 책에 대한 개념'(요인3), '인쇄물의 방향'(요인 4), '인쇄물의 순서'(요인5)라 명명하였다. 요인 2와 요인 3은 문항 수가 적고, 연구대상 아동 대부분이 맞춘 문항으로 구성되어 내적 합치도가 다소 낮게 산출되었으나 나머지 요인의 내적 합치도 Cronbach a는 .72~.83으로, CAP의 전체 24개 문항의 Cronbach a는 .88로 양호하게 산출되었다.
연구 분석에 앞서 번안한 CAP 문항의 내적 합치도와 요인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의 <표 1>와 같다. 요인분석결과 추출된 CAP의 5개 요인은 '상급 인쇄물 개념'(요인1), '인쇄물 관례'(요인2), , 책에 대한 개념'(요인3), '인쇄물의 방향'(요인 4), '인쇄물의 순서'(요인5)라 명명하였다. 요인 2와 요인 3은 문항 수가 적고, 연구대상 아동 대부분이 맞춘 문항으로 구성되어 내적 합치도가 다소 낮게 산출되었으나 나머지 요인의 내적 합치도 Cronbach a는 .
50)과의 상관보다 높게 나타났다. 인쇄물 개념의 하위 범주 중 아동의 읽기와 가장 상관이 높은 범주는 상급 인쇄물 개념으로, 읽기 유창성과의 높은 상관(r=.81)이 있었으며, 읽기 이해력과의 상관(r=.50)도 유의하였다.
아동의 어휘력 및 언어 지능과 인쇄물의 방향 범주의 상관은 대체적으로 유의하였고, 다음으로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의 순서로 상관 정도가 나타났다. 인쇄물의 방향 범주는 4세 아동의 어휘력과 상관이 높게 나타났으나, 이러한 상관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낮아졌으며, 인쇄물 관례 범주도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어휘력 및 언어지능과의 상관의 정도가 낮아졌다. 반면, 인쇄물의 순서와 어휘력 및 언어 지능 총점의 상관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높아졌다.
다음의<표 4>에 제시하였다. 전체 아동의 인쇄물 개념 총점과 어휘력의 상관(r=.66) 은 높은 편이었으며, 언어 지능과의 상관 계수는 .56으로, 언어 지능 소검사와의 상관 계수는 .36~.50으로 산출되었고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모든 연령에서 인쇄물 개념 총점과 어휘력 및 언어지능 총점의 상관이 유의하였다.
첫째 인쇄물 개념 총점은 총 24점 중 15.81 (以)=4.5)으로, 4세는 12.25(踞=3.4)이었고, 5세는 16.03(SD=4.1)이었으며, 6세는 19.19(5D=3 .17)이었다. 미국 아동의 경우 4세의 CAP 총점은 4.
첫째, 아동의 인쇄물 개념과 어휘력의 상관은 전체 아동뿐 아니라 4~6세 모든 연령대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풍부한 인쇄물 환경의 말을 일찍 시작한 아동만을 대상으로 한 Crain-Thoreson과 Dale(1992)의 연구 결과에서 어휘력이나 WPPSI의 상식점수와 인쇄물 개념의 상관이 유의하지 않은 결과와 대비하여, 방법론적 측면을 개선하여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아동이 하나의 인쇄물 구성 요소를 습득한 다음, 다른 것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LQnax & McGee, 1987). 한편, 인쇄물 개념 하위범주 중 4~6세 아동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인쇄물 개념은 책에 대한개념 및 인쇄물 관례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쇄물의 방향, 인쇄물의 순서, 상급 인쇄물 개념 순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Day & Day, 1978; Downing & Leong, 1982; Johns, 1980)과 뉴질랜드의 다른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집단에 대한 종단 연구 (McNaughton, 1995)에서 보고한 인쇄물의 습득순서도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만 4~6세 한국 아동의 인쇄물에 대한 개념 발달 경향 및 언어 능력의 관계를 밝힘으로서 언어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의 만 4~6세 아동의 기초 언어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인쇄문자에 대한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적절한 교수 목표 및 중재 방안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 아동의 초기 문해 능력에 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이러한 초기 문해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적 중재 방안에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상을 전국적으로 표집하였으나 도시에 거주하는 아동으로만 표집하였고, 유아들의 경우,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만 표집하였기 때문에 연구 대상 표집에 한계가 있다. 둘째, 4~6세의 연령 집단별로 아동의 어휘력, 언어지능과 읽기능력을 동시에 측정하지 않아 아동의 연령별로 인쇄물과 언어의 총체적인 관계에 대해 검토하지 못하였다.
셋째,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아동은 4세 이전에 책에 대한 개념이나 인쇄물 관례 범주를 습득하고, 6세 이후 지속적으로 상급 인쇄물 개념을 숙달하리라 예상된다. 후속연구에서 4 세 전, 6세 후의 아동의 인쇄물 개념의 습득 경향을 밝혀서 이러한 가정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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