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Vocabulary and Print Concep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3, 2013년, pp.75 - 92  

이신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손승희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and relationships between environmental print reading ability, vocabulary, and print concepts of children at ages 3 and 4. The subjects comprised 90 children, who could not read letters. The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Scale(Son, 2012),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글자변경과제는 맥락과제에서 특정 글자를 하나만을 변경(예:경찰→켱찰)한 읽기 과제로 한글의 자음가획, 모음가획 원리에 따라 유아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분별하는 문항을 선정하여(Choi, 2007) 변경하였다. 글자변경과제는 맥락 안에서 유아가 환경인쇄물 읽기를 시도할 때, 얼마나 인쇄물 글자에 관심을 기울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제작되었다. 글자변경과제의 경우 글자의 변화를 지적하기 위해서는 특정 글자를 만드는 선, 모양과 관련된 철자특질(letter features)을 구별해야 하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환경인쇄물 원형 그대로 제시된 맥락과제를 수행하는 것 보다 좀 더 어려운 과제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3∼4세 유아의 연령과 환경인쇄물 과제 유형에 따른 전반적인 읽기능력을 살펴보고,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먼저 한국의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및 어휘력, 인쇄물 개념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아 관례적 읽기 전 단계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 특성 및 어휘력, 인쇄물 개념 습득 과정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만 3~4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글자를 읽지 못하는 만 3∼4세 유아의 환경인쇄물 읽기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어휘력 및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 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인쇄물을 이용한 문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에 문자언어에 있어 중요해진 능력은? 특히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게 하였다(Lee, 2004).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문자의 사용 및 해독 능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에 효과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필요한 글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영유아기 부터 의미 있는 상황속에서 문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언어란? 언어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부호이며, 여러 생각과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관습적인 상징들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체계로(Owens, 2005) 우리가 생각하고, 세상을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특히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게 하였다(Lee, 2004).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이 가져온 변화는? 언어는 사회적으로 공유된 부호이며, 여러 생각과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관습적인 상징들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체계로(Owens, 2005) 우리가 생각하고, 세상을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특히 문자언어의 발명 및 사용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게 하였다(Lee, 2004).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문자의 사용 및 해독 능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에 효과적으로 기능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필요한 글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dams, M. J. (1990). Beginning to read : Thinking about learning and print. Cambridge, MA : MIT press. 

  2. Berry, R. S. (2000). Children's environmental print : reliability, validity, and relationship to early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apel Hill, North Carolina State. 

  3. Blair, R., & Savage, R. (2006). Name writing but not environmental print recognition is related to letter-sound knowledge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pre-readers. Reading and Writing, 28(1), 50-58. 

  4. Choi, N. Y. (2007). The effects of korean alphabet knowledge, phon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processing on kindergarteners Hangul words read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5. Choi, E. Y. (2010). Effects of early literacy skills on young children's word reading and words wri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6. Clay, M. M. (2000). No Shoes. Auckland, NZ : Heinemann. 

  7. Clay, M. M. (2002). An observation survey of early literacy achievement(2nd ed.). Auckland, NZ : Heinemann. 

  8. Cronin, V., Farrell, D., & Delaney, M. (1999). Environmental print and word reading.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2(3), 271-282. 

  9. Goodman, Y. (1986). Children coming to know literacy. In W. Teale & E. Sulzby (Eds.), Emergency literacy : Writing & reading(pp. 1-14). Norwood, NJ : Ablex. 

  10. Harris, J., Golinkoff, R. M., & Hirsh-Pasek, K. (2011). Lessons from the crib for the classroom : How children really learn vocabulary. In S. B. Neumann, & D. K. Dickinso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Vol 3)(pp. 49-65). NY : Guilford press. 

  11.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and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IRA, & NAEYC). (1998). Learning to read and write :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for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3(4), 30-46. 

  12. Jang, Y. K., & Kim, S. H. (2003). Factors affecting children to read Hangul.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6(3), 87-110. 

  13. Kim, Y. J. (2012).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ge, family income,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and vocabulary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4. Kim, M. S., & Kim, H. J. (2011). The effects of children's vocabulary abilities and print concepts ing classroom environment in terms of literacy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6), 95-106. 

  15. Kim, S. H., & Kim, M. S. (2004). Relationships betwwen print concepts and language ability in 4-to 6 year old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6), 371-383. 

  16. Kim, Y. T., Hong, K.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REVT) guidelines. Seoul :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7. Kuby, P., Goodstadt-Killoran, I., Aldridge, J., & Kirkland, L. (1999). A review of research on environmental print.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26(3), 173. 

  18. Lee, C. S. (2004). Theoretical quest of the child language education. Seoul : Hakjisa. Levy, B. A., Gong, Z., Hessels, S., Evans, M. A., & Jared, D. (2006). Understand print : Early reading development an contributions of home literacy experienc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3, 63-93. 

  19. Lomax, R. G., & McGee, L. M. (1987). Young children's concepts about print and reading : Toward a model of word reading acquisit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2(2), 237-256. 

  20. Mason, J. M. (1980). When do children begin to read : An exploration of four year old children's letter and word reading competenc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15(2), 203-227. 

  21. Masonheimer, P. E., Drum, P. A., & Ehri, L. C. (1984). Does environmental print identification lead children into word reading? Journal of Reading Behavior, 16(4), 257-271. 

  22. McGee, L. M., & Richgels, D. J. (1996). Literacy's beginnings :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2nd ed.). Boston : Allyn & Bacon. 

  23. McGee, L. M., Lomax, R., & Head, M. (1988). Young children's written language knowledge : What environmental and functional print reading reveals. Journal of Reading Behavior, 20(2), 99-118. 

  24. Neumann, M. M., Hood, M., Ford, R. M., & Neumann, D. L. (2011). The role of environmental print in emergent literacy.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doi:10.1177/1468798411417080. 

  25. Neumann, M. M., Hood, M., & Ford, R. M. (2012). Using environmental print to enhance emergent literacy and print motivation. Reading and Writing, doi : 10.1007/s11145-012-9390-7. 

  26. Owens, R. E., Jr. (2005). Language development : An introduction(6th ed.), Allyn & Bacon Publishers; Boston : 2005. 

  27. Prior, J. (2009). Environmental print : Real-world early reading. Dimensions of Early Childhood, 37(1), 9-14. 

  28. Reutzel, D. R. (2003). Reading environmental print : What is the role of concepts about print in discriminating young readers responses? Reading Psychology, 24(2), 123. 

  29. Robbins, C., & Ehri, L. C. (1994). Reading storybooks to kindergartners helps them learn new vocabulary wor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1), 54-64. 

  30. Shin, H. Y., & Kim, M. S. (2008). Parent's attitudes towards emergency literacy, home literacy activity and children's vocabulary, concepts about print in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99-211. 

  31. Snow, C. E., Burns, S., & Griffin, P. (1998). Preventing reading difficulties in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32. Son, S. H. (2012).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 Development of the scale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children's age and parent's literacy interaction typ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3. Storch, S. A., & Whitehrust, G. J. (2002). Oral language and core-related precursors to reading : 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ructur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8, 934-947. 

  34. Vukelich, C., Christie, J., & Enz, B. (2012). Helping young children learning language and literacy : birth through kindergarten (3rd ed.). Boston, MA : Pearson. 

  35. Weizman, Z. O., & Snow, C. E. (2000). Lexical in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 Effects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2), 265-279. 

  36. Whitehurst, G. J., Epstein, J. N., Angell, A. L., Payne, A. C., Crone, D. A., & Fischel, J. E. (1994). Outcomes of an emergent literacy intervention in Head Star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4), 542-555. 

  37. Whitehurst, G., & Lonigan, C. J. (1998). Child development and emergent literacy. Child Development, 69, 848-872. 

  38. Wise, J. C., Sevcil, R. A., Morris, R. D., Lovett, M. W., & Wolf, M. (2007). The relationship among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listening comprehension, pre-reading skills, word identification skills, and reading comprehension by children with reading abiliti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0(4), 1093-1109. 

  39. Yamagata, K. (2007). Differential emergence of representational systems : Drawings, letters, and numerals. Cognitive Development, 22(2), 244-25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