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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융복합 스마트 안전지킴이 앱 개발
Development of Conversion Smart Monitoring App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211 - 217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  김진묵 (선문대학교 IT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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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교 내 폭력문제가 심각하게 증가하고 있고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하고 있다. 더욱이 현실에서의 물리적인 폭력 행위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이버 폭력의 심각성은 매우 높아지고 있어 더욱 심각하다. 초등학생과 같이 사물에 대한 식별이나 인간에 대한 이해가 완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위와 같은 사이버폭력에 노출될 경우, 그 심각성은 매우 높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따돌림이나 욕설 등과 같은 사이버폭력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대비책으로 스마트 안전 지킴이 앱을 제안하고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한 융복합 스마트 안전지킴이 앱은 초등학생 어린이를 가진 가정에서 아동의 위치를 파악하여 안전한 귀가를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사용하는 메신저에서 욕설이나 비속어 등에 대한 사용을 언어지수와 관계지수로 정의하고 이에 대해 분석하는 실험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 대한 금지어 검색율과 응답시간을 측정함으로써 제안 시스템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수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chool violence problem has increased serious. And this is not only an individual issue but also this is a social problem. Realistically, not only physical violence, cyber violence using the smartphone is very serious. And i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exposed to cyber violence,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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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융복합 스마트폰 안전지킴이 App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융복한 스마트폰 안전지킴 이 App을 이용하면 초등학생 어린이가 학습을 마치고 안전하게 집으로 귀가하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다.
  • 우리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에 존재 하는 유해정보 차단 관련 스마트폰 앱들은 스마트폰 사용시간 관리, 유해사이트 차단, 앱 유료결재 방지, 자녀 위치 조회,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내역 원격 제어 등의 기능만을 선택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메신저 사이버 언어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아직까지 미비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한 귀가를 돕기 위한 위치 파악 서비스와 스마트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각각의 시스템은 독립적인 패키지 형태로 개발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이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전한 귀가와 학교 내.외부에서 친구들과 생활에 올바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사이버 언어폭력에 노출 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융복합 스마트 안전지킴이 App 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친구들간의 관계성 분석을 통해서 학급 내에서 사이버 폭력이나 사이버 언어 폭력의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측정해 보기 위한 자료 구조를 설계하였다. 이를 위한 관계성 분석 테이블의 구조는 [Fig.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단편적인 연구들과 달리 융복합적 관점에서 안전 귀가를 위한 위치 추적서비스와 학생들의 언어 폭력에 대한 상태 모니터링이라는 2가지 서비스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위치 확인 모니터링 시스템은 4장에서 구현 결과만을 보인다. 본 장에서는 사이버 언어 폭력을 모니터링 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하고자 한다. [Fig.
  • 향후연구로 제안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언어폭력 차단율과 사용자 대기 지연시간 등을 측정함으로써 제안 시스템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메신저에서 사이버 폭력이 발생할 경우 사이버 폭력 상담 또는 신고 기관을 연계하여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발전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모든 학생은 개인별 친분지수를 구한다. 초기 친분 지수값은 100을 갖는다.
  • (1) 언어지수는 일 단위로 계산하여 신호등 형태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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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이 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융복합 스마트폰 안전지킴이 App을 제안하는 배경은?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어 이를 이용한 사이버 폭력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사리 분별 능력이 낮은 초등학생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이나 언어 교육 문제로 인한 피해가 매우 높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언어폭력을 가하는 수단으로 스마트폰 메신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48.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4]. 또한, 청소년 10명 중 3명이 카카오톡으로 사이버폭력을 경험했다고 한다[2]. 이와 같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스마트폰 메신저가 사이버 폭력의 주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5, 6, 15].
정부에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언제 발표했나요?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에는 물리적인 폭력, 남의 물건이나 돈 뺏기 등과 사이버 집단 따돌림, 사이버 언어폭력 등이 있다[1]. 특히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2012년 2월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학교 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미비한 실정이다[3].
정부가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게 된 계기로 어떤 사건이 있었나요?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에는 물리적인 폭력, 남의 물건이나 돈 뺏기 등과 사이버 집단 따돌림, 사이버 언어폭력 등이 있다[1]. 특히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2012년 2월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학교 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미비한 실정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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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iwon Chung, Jeong-han Kang, "The Size of Intimate Peer Group and Juvenile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46, No.5, pp.177-209, 2012.10. 

  2. Cho-Hee Yoon, Sang-Geun Park, In-Soo Shin,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in Korea",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5, No.1, pp.189-215, 2014.3. 

  3. Yon-Ji Lim, Ha-Young Kim, "A Study of School Bullying Prevention with Professional Advisor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22, No.6, pp.1069-1086, 2013.12. 

  4. Cyber Violence, Report of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1.12. 

  5. Effects of Cyber Ethics, Report of Kro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12. 

  6. Trend of cyber violence, Kro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3.12. 

  7. Kyo-hyeon Park, Jee-hyong Lee, "Developing a Vulgarity Filtering System for Online Gaems using SVM", Proceeding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33, No.2B, pp.260-263, 2006.10. 

  8. Hae-Kyung Seong, Moon-Goo Lee, "Implementaion of a Realtime Wireless Remote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47, CI, No.6, pp.93-102, 2010.11. 

  9. Kyu-Seok Jeong, "Comparison between factors influencing on school violenc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os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Social science research, Vol.24, No.4, pp.323-338, 2008.12. 

  10. Yong-Bae Lee, "Analysis on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in North Korea and South Korea with Further Prospec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49-60, 2014. 

  11. Sik-Wan Cho, Won-Jun Jang, Hyung-Woo Lee, "Development of User Oriented Vulnerability Analysis Application on Smart 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2, pp. 7-12, 2012. 

  12. Byung-Seok Yu, Sung-Hyun Yun,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essenger Authentication Protocol to Prevent Smart Phone Phish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4, pp. 9-14, 2011. 

  13. X-Keeper site, http://www.xkeeper.com 

  14. I-bohonara site, http://www.ibohonara.com 

  15. Korea Intenet &Security Agency, http://www.ki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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