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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속성효용기반 자동협상 방법론의 개발
Attribute Utility-Based Negotiation Agent Methodology for Customer-To-Customer Electronic Commerce 원문보기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10 no.3, 2004년, pp.73 - 89  

송용욱 (연세대학교 원주캠퍼스 경영학부) ,  홍준석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  김우주 (연세대학교 컴퓨터산업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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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이 더 많은 상품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소비자 간(C2C) 전자시장의 거래 규모도 더욱 빨리 성장하고 있다. 시장 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의 역할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지능형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러한 연구들은 단순히 시간 흐름에 따라 동일한 상품의 가격만을 협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협상의 대상을 서로 다른 유사한 상품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고객은 가격 외에도 배송 시간이나 결제 방법 등 거래 행위와 관련된 속성까지 포함한 상품의 다양한 속성들에 대하여 협상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객을 대행하는 에이전트가 판매자 및 구매자 양측의 효용을 높이기 위해 가격 외에도 상품 및 거래의 다양한 속성들에 대해 협상할 수 있는 자동협상 방법론과 이러한 방법론을 적용하는데 기반이 되는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e-마켓플레이스와 에이전트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토콜과 관련된 시스템 구조들도 동시에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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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ce people have come to access more and more information about products with the proliferation of the Internet, more and more customer-to-customer e-marketplaces are being introduced with rapidly increasing transaction volumes. As the role of customer-to-customer electronic commerce has become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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