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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 of Collaborative Learning System for Web Based Problem 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4 no.4, 2004년, pp.53 - 63  

여상한 (노전초등학교)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안성훈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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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웹 기반의 문제중심학습협동학습에 대한 개별적인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효과적인 문제중심학습 수행을 위한 협동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 구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협동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 학습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협동학습 시스템은 학생들이 그룹 단위의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협동학습실과 문제중심학습실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업 현장에 직접 적용해 본 결과, 본 시스템은 학생들에게 호응이 아주 높았을 뿐만 아니랴 학업 성취도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a lot of studies on problem based instruc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but there is a lack of the studies on a system that offers a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problem based instruction. Thus I developed and applied a collaborative instruction system for we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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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즘 많이 활용되고 있는 웹을 이용하여 문제중심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협동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에서 문제중심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협동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모든 진행 과정에서 협동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동학습을 단계별로 구현하며,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항상 가 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문제중심학습 수행에 필요한 웹 기반의 협동학습 환경, 즉 문제해결을 위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토론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웹 기반의 협동학습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시스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학습 내용에 대한 학업 성취도와 시스템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였다.
  • 제시된 문제에 대해 모둠별로 예상한 결과를 제출하는 곳으로 지정된 보고서 양식을 마련하여 예상된 결과를 제출하도록 하였다. 결과를 예상할 때는 다른 모둠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에서 문제중심 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협동학습 시스템을 개발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의 모든 진행 과정에서 협동학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동학습을 단계별로 구현하며,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항상 가 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아동은 목표 인식 도가 높다. 둘째, 아동은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 셋 째,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 아홉째, 성공 기회가 균등하다. 열째, 소집단의 단합을 강조한다. 열한째, 과제의 세분화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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