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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행동유형과 환경에 대한 태도 및 환경 친화적 행동
The style of consumers' purchase, consumers' attitudes toward environment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3 no.4, 2004년, pp.569 - 579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tegorizes consumers by the style of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examines the differences in consumers' attitudes toward environment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 in the stage of purchase, usage, and disposa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below: First, The style of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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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김혜선(1997)은 합성세제에비해 수질보호를 강조하는 천연세제는 세척력이 떨어지며, 값이 비싼 경우가 많다고 주장하였다. 그렇다면, 합리적인 구매행동을 보이는 소비자들은 환경제품의 이같은 불리한 특성 때문에 구매행동에 소극적인지 또는환경 지향적 사용이나 실천행동에 소극적인지에 대해연구 . 조사 할 필요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과 환경에 대한 태도 및 환경 친화적 행동을 연결시켜 그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소비자 구매 행동을 유형화하여 유사한 구매행동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집단으로 분류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과 환경 지향적 태도 및 행동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탐색적 연구로서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환경 소비자단처】, 언론, 정부기관 등의 환경 소비자교육과 관련한 교육지침이나 방향, 교육내용, 효과적인 교육방법 등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있다. 본 연구는 환경 소비자단처】, 언론, 정부기관 등의 환경 소비자교육과 관련한 교육지침이나 방향, 교육내용, 효과적인 교육방법 등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환경 친화적 제품개발 유통구조 확립,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시행 등에기초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환경 친화적 제품의 생산 및 구매가 이익과는 무관한비용으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합리적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이익창출이 가능하다는 인식전환을 하는계기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환경제품, 기업의 환경관련 경영정책의 새로운 전환을 시도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환경 소비자교육을 실시하는경우 환경보전행동에 대한 맹목적인 실천 유도보다는합리적 소비자가 스스로 환경 친화적 행동을 취할 수있는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형태로 교육의 목표 및방법이 전환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유형화하여 유사한 구매행동을 보이는 소비자들을 집단으로 분류한 후 이들 집단의 환경에 대한 관심, 생활환경에 대한 불만 정도, 환경보전 의식, 기업의 환경경영에 대한 평가에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분류된 이들 소비자 집단의 구매, 사용, 처분 단계의 환경 친화적 행동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 이때, 본 연구에서 환경에 대한 태도는 생활환경에 대한 불만, 환경 의식, 기업의 환경경영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며, 환경 친화적 행동은 구매 사용, 처분단계로 구분하여 실천행동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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