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ypes of the stress and coping behaviors perceived by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ir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we surveyed 239 mothers living in the cit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e c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ypes of the stress and coping behaviors perceived by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ir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we surveyed 239 mothers living in the cit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e can categorize the stress into parental stress, economic stress, child developmental stress, physical stress, and emotional stress. Second, we can classify the coping behaviors into active efforts, avoidance, and emotional diversion. Lastly, life satisfaction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tends to depend on such factors as emotional stress, husband's support, parental stress, emotional diversion coping, economic stress, school- children, and thei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ypes of the stress and coping behaviors perceived by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heir life satisfaction. For this study, we surveyed 239 mothers living in the cit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e can categorize the stress into parental stress, economic stress, child developmental stress, physical stress, and emotional stress. Second, we can classify the coping behaviors into active efforts, avoidance, and emotional diversion. Lastly, life satisfaction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tends to depend on such factors as emotional stress, husband's support, parental stress, emotional diversion coping, economic stress, school- children, and thei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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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초점을 두어 궁극적으로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유형과 그 정도는 어떠하며 배경 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대처 행동 유형과 그 정도는 어떠하며 배경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 정도는 어떠하며,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배경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 정도는 어떠하며,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장애아동의 어머니는 물론, 장애아동과 그 가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사회교육 및 서비스 방향을 제시해주는 데도 다소나마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 어머니가 일상생활에서 지각하는 스트레스에 초점을 두어 이러한 스트레스를 대처하고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여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 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유형과 그 정도는 어떠하며 배경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대처행동 유형과 그 정도는 어떠하며 배경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 정도는 어떠하며,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학문적으로 볼 때, 장애아동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은 가족이 장애아동으로 인해 병리적으로 높은 스트레스에 놓여 있다고 전제하고 어떤 가족이, 또는 가족의 구성원 중에 누가 장애아동에 대해 가장 취약한 반응을 나타내는지를 중점적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 경향은 대부분의 가족은 장애아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나름대로 대처하고 적응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인과 관계를 발견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이경희, 1993), 그 가운데서도 주로 주 양육자인 장애아동 어머니에 대해 초점을 둔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가설 설정
또한 정재은과 최희선(1995)의 연구에서도 문제 해결적 대처를 많이 사용할수록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정서적 대처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장애아동 어머니가 스트레스에 직면하여 어떤 대처 행동을 취하는가에 따라 생활만족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해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있는가?,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 정도는 어떠하며,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생활만족도(윤창영, 2002, 조수용, 1996), 스트레스(김기현 . 강희경, 1997; 김일수, 2000), 대처 행동(최지연, 2001) 및 남편지지도(구재선, 20。0)에 대한 척도는 관련문헌을 기초로 하여 재구성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의 구성은와 같다.
자료수집은 먼저 30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조사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 내용을 수정 . 보완한 후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을 포함하는 특수학교 3곳과, 복지관 .
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어머니의 개인적 변인, 자녀 변인, 가족 환경 변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표 4). 먼저 어머니의 연령과 취업 유무에 따라서는 스트레스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 장애아동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p<.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우선 스트레스 유형, 대처행동 유형, 남편지지도와 생활만족도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과 같다.
같다. 회귀분석의 제 1단계에서는 배경변인(개인적 변인, 자녀 변인, 가족환경변인)만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생활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제 2 단계에서는 배경변인과 스트레스 변인을 독립변인으로, 제 3단계 최종분석결과에서는 배경변인, 스트레스 변인, 대처행동 변인을 모두 독립변인으로 하여 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창원 시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 239명이다(표 1). 본 연구에서의 장애아동은 병원이나 장애 관련 전문기관의 전문가에 의해서 전반적 발달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과 구체적인 장애진단은 받지는 않았지만 주요 발달 영역에서 정상발달 수준과 비교하여 심각한 차이가 나는 아동이 모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 김해 .
장애아동 조기교육기관 등 특수교육 관련 기관 10곳 둥 총 13곳에서 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자료의 수집은 2003년 5 월에서 7월까지 약 3개월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장애전담 어린이집 . 장애아동 조기교육기관 등 특수교육 관련 기관 10곳 둥 총 13곳에서 본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자료의 수집은 2003년 5 월에서 7월까지 약 3개월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김해 . 창원 시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 239명이다(표 1). 본 연구에서의 장애아동은 병원이나 장애 관련 전문기관의 전문가에 의해서 전반적 발달장애로 진단 받은 아동과 구체적인 장애진단은 받지는 않았지만 주요 발달 영역에서 정상발달 수준과 비교하여 심각한 차이가 나는 아동이 모두 포함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자료의 분석은 스트레스 및 대처행동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행하였으며, 집단간에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생활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 일원분산분석(ANOVA), Duncan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생활만 족도의 결정요인은 상관관계분석과 중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가 가장 높게 지각하는 스트레스는 "부모역할''로 인한 스트레스였으며, 또한 이것은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를 결정짓는 세 번째 주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들에게 자녀 양육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서 해당 기관이나 학교에서 이들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 실시 및 정보제공의 실시가 요망된다.
05). 또한 장애 정도에 따라서는 자녀의 장애가 "경미한" 어머니가 정서적, 부모역할, 경제적, 자녀발달, 신체적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청자(1989)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하여 본연구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
자녀 변인별로 스트레스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자녀의 성별과 취학 여부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장애 정도에 따라서는 차이를 보여 장애 정도가 "경미한 편”일 때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가족환경 변인별로 스트레스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월 평균 소득(p<.01)과 남편지지도(p<.001)에 따라 스트레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스트레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도 월 평균 소득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남편지지도는 모든 스트레스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족환경 변인별로는 월 평균 소득에 따라서 기분 해소형과 회피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월 평균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250만원 이상인 집단이 기분 해소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p<.
넷째, 남편의 지지정도는 장애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대처유형, 그리고 생활만족도에 매우 중요한 변인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이미 선행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된바 있다.
다섯째,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에서 중요한 변수로 인식되어 왔던 아동의 장애 정도는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은 장애 정도가 심한가 아니면 가벼운가의 여부보다는 자녀가 장애라는 현재 상황을 어머니가 어떻게 인식하고 수용하는가의 여부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해소형', '회피형'으로 추출되었다. 대처행동 가운데 장애아동 어머니가 가장 많이 사용한 유형은 '적극적 노력형'(3.63점)이었으며, 그 다음이 '회피형(3.36점)'이었고, 가장 적게 사용하는 대처행동은 '기분 해소형(3.13 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 어머니는 자녀의 장애로 인한 갈등상황에서 자신의 기분을 해소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하기보다는 자녀의 장애에 대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고 애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부모역할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자녀발달 스트레스, 신체적 스트레스, 정서적 스트레스의 순으로 스트레스를 높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전체적으로 볼 때 어머니의 학력, 아동의 장애정도, 월평균소득, 남편지지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스트레스를 겪을 때 '적극적 노력형'의 대처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회피형', '기분 해소형'을 사용하였다.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 어머니의 학력, 아동의 장애정도, 월평균소득, 남편지지도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알아보았다(표 4). 먼저 어머니의 연령과 취업 유무에 따라서는 스트레스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 장애아동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스트레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도 어머니의 연령과 취업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따라서는 경제적 스트레스와 자녀발달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Q5).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대처유형은 적극적 노력형 이었으나, 세 가지 대처유형 가운데 생활만족도의 결정요인은 기분 해소형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적극적 대처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제시한 선행연구 결과들(정재은.
셋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는 장애아동 어머니의 정서적 스트레스가 낮을수록((光-.29), 남편 지지도가 높을수록(。=.27), 부모역할 스트레스가 낮을수록(。=-.18), 기분 해소형의 대처를 많이 사용할수록(。=.17), 경제적 스트레스가 낮을수록(。=-.16), 자녀가 학령기 아동일 때(。 =.11), 그리고 어머니의 학력이 대졸이상인 경우(0=1。) 생활만족도를 높게 지각하는 경향이었다.
05). 스트레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도 어머니의 연령과 취업 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력에 따라서는 경제적 스트레스와 자녀발달 스트레스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Q5). 즉, 고졸 이하의 집단은 대학졸업 이상의 집단에 비해 경제적 스트레스와 자녀발달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김종문(1996)의 연구결과와 대체로 일치한다.
001)에 따라 스트레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스트레스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에서도 월 평균 소득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남편지지도는 모든 스트레스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많은 선행연구(신향숙, 2000; 정원미, 1994; 정청자, 1989; 최지연, 2001)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13 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 어머니는 자녀의 장애로 인한 갈등상황에서 자신의 기분을 해소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하기보다는 자녀의 장애에 대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고 애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신적 소진, 가족의 경제적 부담, 장애아동의 형제문제 등을 꼽았다. 이상의 결과들은, 자녀의 장애는 여러 측면에서 어머니의 스트레스와 깊게 관련됨을 보여 준다.
장애아동 어머니가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3), 15개 문항의 5 개 요인 즉 '정서적 스트레스', '부모역할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자녀발달 스트레스', '신체적 스트레스' 요인이 추출되었다. 장애아동 어머니의 전체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평균 3.
장애아동 어머니의 대처행동은 요인분석 결과(표 5), 최종적으로 10개 문항의 3개 요인 즉 '적극적 노력형', '기분 해소형', '회피형'으로 추출되었다. 대처행동 가운데 장애아동 어머니가 가장 많이 사용한 유형은 '적극적 노력형'(3.
장애아동 어머니의 대처행동을 개인적 변인, 자녀변인, 가족환경 변인에 따라 어머니의 대처행동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표 6), 먼저 장애아동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서는 기분 해소형에서만 차이가 있었다(p<.05). 즉, 35세 미만인 집단보다 40세 이상인 집단에서 기분 해소형의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더),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높을수록 다양한 대처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대처를 사용한다는 이미자(1991)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03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애아동 어머니의 전체적인 생활만족도는 ''그저 그렇다"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일반적인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김지윤(1998)의 연구 (3.
회피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월 평균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250만원 이상인 집단이 기분 해소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p<.01), 상대적으로 낮은 월평균 소득이 150만원 미만인 집단은 회피형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추측컨대 가정의 형편이 여유가 있을 때 장애아동 어머니는 보다 다양한 기분 해소 방법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O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7개 변인의 설명력은 62%였다. 즉, 장애아동 어머니의 정서적 스트레스가 낮을수록(卩=-.29), 남편 지지도가 높을수록(JX27), 부모역할 스트레스가 낮을 수록 기분 해소형의 대처를 많이 사용할수록(§气17), 경제적 스트레스가 낮을수록(片.16), 장애자녀가 학령기 아동일 때(0 =.11), 그리고 어머니의 학력이 대졸이상인 경우(。=.10) 생활만족도를 높게 지각하는 경향이었다. 선행연구(김나영 , 윤호열, 2000; 서혜영, 1998; 신향숙, 2000; 정청자, 1989)에서도 남편 지지도와 스트레스는 생활만족도의 주요 변수로 지적되고 있어 본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첫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부모역할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자녀발달 스트레스, 신체적 스트레스, 정서적 스트레스의 순으로 스트레스를 높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전체적으로 볼 때 어머니의 학력, 아동의 장애정도, 월평균소득, 남편지지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는 스트레스를 겪을 때 '적극적 노력형'의 대처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회피형', '기분 해소형'을 사용하였다.
최종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살펴보면,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어머니의 정서적 스트레스 이었으며(p<.001), 그 다음이 남편지지도(p<.001), 부모역할 스트레스(p<Ql), 기분 해소형의 대처(p<.01), 경제적 스트레스(p<.01), 자녀의 취학 여부 (p<.05), 어머니의 학력(p<.O5)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7개 변인의 설명력은 62%였다. 즉, 장애아동 어머니의 정서적 스트레스가 낮을수록(卩=-.
즉, 35세 미만인 집단보다 40세 이상인 집단에서 기분 해소형의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더),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높을수록 다양한 대처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대처를 사용한다는 이미자(1991)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학력에 따른 대처행동의 차이에서는 전문대졸 집단과 대졸이상인 집단에서 고졸이하인 집단에 비해 적극적 노력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p<Ql), 취업 유무에 따라서는 취업주부가 전업주부보다 기분 해소형의 대처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p<.05). 추측컨대가정 밖에서 일을 하는 어머니는 직업과 관련하여 기분을 해소할 기회를 더 많이 가질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여섯째, 앞으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서 다루어져 왔던 장애아동 어머니 이외에 아버지, 형제 자매 등 다른 가족 원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나아가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관련 기관에서 이러한 교육을 활성화시켜 장애아동 어머니와 그 가족의 복지를 높이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연구의 대부분은 스트레스의 종류와 대처 행동의 유형을 고찰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이 연구들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과 심리적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있음을 고려해 볼 때, 장애아동 어머니가 겪고 있는 스트레스 가운데 어떤 스트레스가 심리적응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며, 어떤 대처행동이 심리적응에 보다 효율적인가를 규명해 보는 것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첫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생활만족도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이 정서적 스트레스임을 고려해 볼 때, 정서적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 상담센터나 이야기 나눔방 같은 다양한 시설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방문하여 수시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비슷한 환경에 있는 많은 어머니들이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정서적 교감을 나눌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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