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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가족탄력성 조절효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Stress in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pon Problem-solving Ability - Centering on the Buffering Effect of Family Resilience -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3, 2012년, pp.427 - 446  

강효경 (한성대학교) ,  유장순 (나사렛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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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총 546명으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사대상자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가족탄력성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적 분석과 상관관계, 그리고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가족탄력성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의 관계에서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가족탄력성의 신념체계와 의사소통과정은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가족탄력성이 높을수록 스트레스는 낮아지고 문제해결능력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가족이 스트레스를 낮추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현장 및 지역사회에서는 장애아동가족의 가족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가족상담 및 부모상담, 가족탄력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tress in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upon a problem-solving ability based on a buffering effect of family resilience through life cycle.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ubjects in this study was 546 parents who have kindergar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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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가족들이 장애아동의 자녀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가족 스스로가 어떻게 생각하고 해결하는지 그리고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에서 가족탄력성의 하위요인들이 조절변수로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힌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5세부터 18세 미만까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가족을 대상으로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 관계에서 가족탄력성이 조절변수로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 문제 해결능력, 가족탄력성 관계를 밝히고, 조절변 수로 가족탄력성이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가족탄력성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음이 밝혀 졌다.
  • 본 연구는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와 문제 해결능력 관계에서 가족탄력성의 하위 영역들의 조절효과를 밝힘으로서 장애아동 가족의 역량 및 강점을 강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의 제한점과 관련하여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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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가족탄력성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첫째,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가족탄력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는 문 제해결능력에 유의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트레스가 높을수 록 장애아동가족의 문제해결능력을 감소시킨 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가족탄력성간에도 유의적인 부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는데 이는 가족탄력성이 높으면 스트레스는 낮아진다는 것이다. 또한 가족탄력성의 모든 하위 영역과 문제해결능력 간에는 유의적인 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탄력성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에 영향 을 미치는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이 줄어 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애아동 주양육자의 사회적 지지와 가족탄력성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어용숙(2010)의 연구결 과를 지지하고 양육스트레스와 가족탄력성 간 의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손재익(2010), 조 미경(2011)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의사소통과정이 높을수록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둘째, 스트레스 및 가족탄력성의 조직유형이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나, 조절변수로서 는 효과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가족탄력성의 의사소통과정은 조절변수로 서 효과가 있었는데, 의사소통과정이 높을수 록 스트레스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부정적 인 영향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논의와 결론을 제 시하면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가족탄력성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아동가족의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의 관계에서 가족탄력성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가족탄력성의 신념체계와 의사소통과정은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가족탄력성이 높을수록 스트레스는 낮아지고 문제해결능력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아동가족이 스트레스를 낮추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교현장 및 지역사회에서는 장애아동가족의 가족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가족상담 및 부모상담, 가족탄력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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