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술연구정보 이용자에 관한 연구: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A Study on Academic Library User's Information Literac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 =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5 no.2, 2004년, pp.241 - 254  

유재옥 (덕성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국내 대학도서관 학술연구정보 이용자들을 그들의 정보요구, 정보이용행태, 정보활용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용자들은 도서관 이용에 관한 기본적인 안내정보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고 있으나 대학의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도서관시스템은 기본정보제공이 불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들은 학술연구정보에 대한 주제탐색의 요구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만족시킬 만한 탐색지식이나 정보원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용자의 학술연구정보 활용능력은 저조한 편이며 특히 기사검색이나 원문검색과 같은 고급학술연구정보 활용능력은 극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대학도서관의 안내정보시스템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선이 요망되며 피상적인 이용자교육을 지양한 고급의 학술연구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이용자교육이 요청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academic library users' information needs, use behaviors, and information literacy by examining previous literature related to academic library use study. The information academic library users want most is information about how to use library such as a circulation policy. Only a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서관목록이 카드목록으로 존재한 1995년 (유재옥)과 온라인목록으로 바뀌었던 1997년 (유재옥), 웹버전으로 다시 변환한 2CICICI년(유재옥)에 각각 덕성여자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서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접근점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1. 대학도서관은 이용자들에게 고급의 학술정보 이용을 유도하기에 앞서 이용자가 필요로하는 도서관이용에 필요한 상식적이고 기본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대학도서관이 도서관 장소에 관한 기초적인 안내나 도서관 정책에 관한 기본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한다면 이용자질문의 72%인 반복적이고 의미없는 사소한 질문을 해소하게 될 것이며 사서의 귀중한 시간과 전문지식은 이용자에 대한 양질의 정보서비스 제공으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다
  • 4. 대학도서관 이용자들의 고급 학술정보 이용능력은 전반적으로 극히 저조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미혜. 1996. 대학도서관의 온라인목록과 카드목록의 이용자 만족도 비교. 도서관학논집, 23: 163-187. 

  2. 곽동철. 2003. 지식정보인프라로서 대학도서관의 사명과 이상에 관한 고찰. 청대학술논집, 1: 309-329. 

  3. 곽병희.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257-281. 

  4. 권수영. 1993. 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용근. 2004.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학술정보의 활용.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11-30. 

  6. 노진구. 2000. 대학도서관 이용자기반 정보검색 시스템 설계를 위한 이용자 요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4): 69-95. 

  7. 박일종. 2003. 국내외 대학도서관에서 사용되는 도서관전산화시스템의 이용자 평가연구: 학생 이용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423-446. 

  8. 성기주, 윤소정. 2000. 대학도서관 전자정보서비스의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1(2): 157-173. 

  9. 심병규. 1994. 온라인목록 검색행태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유재옥. 1995. 대학도서관의 목록 이용행태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81-304. 

  11. 유재옥. 1997. 대학도서관의 온라인목록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4): 289-318. 

  12. 유재옥. 1998. 온라인목록 이용자의 주제탐색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209-225. 

  13. 유재옥. 2000a. 온라인목록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탐색실패요인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17(2): 139-153. 

  14. 유재옥. 2000b.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전자참고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4): 171-186. 

  15. 유재옥. 2001a.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요구에 관한 연구: 참고질문을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18(2): 125-142. 

  16. 유재옥. 2001b. 사용자 중심적 인터페이스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2(1): 137-156. 

  17. 유재옥. 2002. 웹 기반 대학도서관서비스의 사용편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3(1): 59-75. 

  18. 유재옥.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이 이용자의 학술정보이용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블리아, 15(1): 243-260. 

  19. 장혜란. 2003. 대학도서관의 디지털참고봉사 제공 및 이용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0(4): 49-66 

  20. 조인숙. 2003. 대학도서관 자체구축 원문데이터베이스의 유형과 이용에 관한 연구. 한성대 논문집, 27: 231-250. 

  21. 조인숙, 김영미. 2003. 신학대학도서관 홈페이지 게시판에 나타난 이용자 요구와 도서관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4(1): 91-106. 

  22. 최흥식. 2003.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의 FAQ 내용분석을 통한 이용자 안내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2): 219-239. 

  23. Buckland, Michael. 1992. Redesigning Library Services: A Manifesto. Chicago: ALA. 

  24. Euster, Joanne 1995. The Academic Library: Its Place and Role in the Institution. In Academic Libraries: Their Rationale And Role in American Higher Education, edited by Gerard B. McCabe and Ruth J. Person. 

  25. Geffert, B., and Bruce, R. 1977. Whither BI? Assessing Perceptions of Research Skills Over an Undergraduate Career. RQ, 36: 409-417. 

  26. Hunter. R. N. 1991. Successes and failures of patrons searching the online catalog at a large academic library: A transaction log analysis, Reference Quarterly, 30(3): 395-340. 

  27. Kunkel, L.R., Weaver, S.M., and Cook, K.N. 1996. What Do They Know: An Accessment of Undergraduate Library Skills. Jr. of Academic Librarieanship, 22: 430-434. 

  28. Levitt, Theodore. 1972. Production-line Approach to Service, Harvard Business Review, 50(Sep/Oct): 41-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