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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소매점속성이 소매점 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Attribute on Store Patronage Intention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12 = no.202, 2004년, pp.161 - 174  

남미우 (서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광경 (우송정보대학 토탈패션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mploy Darden's store patronage model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ole that shopping orientation and store attributes play in store patronage.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340 female university students residing in Seoul.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p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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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Darden(1980) 의 소매점애고모델을 기초로 외출복 정장 구매시의 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첫째, 우리나라 여자대학생의 쇼핑성향 은 편의지향쇼핑 성향보다 여가지향 쇼핑성향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기존 연구 ①arden, 1980)에서 제시된 쇼핑 성향-소매점의 속성- 소매점의 애고 모델을 한국의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모델의 적합성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자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 소매점 애고를 설명하는 Darden(1980) 의 모델의 수정을 제시한 Shim과 Kotsiopulos(1992)의 연구에서는 소매점 속성 이외에 소비자의 쇼핑성향 이 소매점애고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소매점 애고에 직접적으로 혹은 소매점 속성을 매개체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구매력 있는 소비계층으로 부각되고 있는 여자대학생을 대상으로 쇼핑 성향을 주요 연구변인으로 설정하여 소매점 속성과 함께 소매점애고 와의 관련성을 다양한 의류 소매점을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Darden(1980)의 소매점 애고모델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셋째. 한국에서의 소매점의 애고 모델의 적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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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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