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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상황 선박충돌회피지원모델에 관한 연구( I )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 Model in Close Quarters Situation( I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8 no.10 = no.96, 2004년, pp.827 - 832  

양형선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예병덕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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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시스템은 첨단화 되고 있으며, 선박충돌회피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선박 충돌사고율은 줄어들지 않는 실정이다. 시스템에 의한 충돌회피 조종에도 불구하고 근접거리로 충돌위험이 계속 존재한다면, 충돌위험 결정 및 판단기준에 있어서 단순히 TCPA, DCPA만의 입력변수 사용은 근접상황에서 충돌위험회피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최근 5년간 국내 선박충돌사고 상대선 초인거리 조사에 의하면 약 $45\%$가 2마일 이하 근거리 초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요소는 선박조종성능 특성과 행위결정을 위한 시간적 특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근접조우를 유발한다. 따라서 근접상황에서 선박충돌회피동작 결정에 관한 연구는 안전항해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조종성능 특성에 따른 선회조종과 선박의 거동을 분석하여 근접상황에서 신속하고 올바른 층돌회피 조선을 지원할 수 있는 선박충돌회피지원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p to now a lot of the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systems have proceeded actively. However the rate of ship collision accidents hasn't decreased yet. If there is collision risk in close quarters situation in spite of maneuvering ship for collision avoidance according to the system, only us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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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충돌회피조선은 선박 조종성능에 대한 지식적 및 경험적으로 상당 숙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접상황에서 충분한 충돌회피 조 선을 지원하기 위해, 선박의 조종성능 특성을 갖춘 선박조종 운동방정식과 상대선박의 속도와 침로에 대한 운동역학 방정 식을 이용하여, 근접거리에서 적용 가능한 충돌회피지원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델은 충돌위험 상황에서 항해사.
  • 본 연구는 근접상황에서 선박충돌회피조선을 지원하여 선 박의 안전항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의 기 초연구로 수행 되었으며, 그 방법으로써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선박충돌사고 원인을 조사 . 분석하여, 그 원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선박충돌회피 지원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근접상황에서 선박충돌회피조선을 지원하여 선 박의 안전항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의 기 초연구로 수행 되었으며, 그 방법으로써 최근 국내에서 발생한 선박충돌사고 원인을 조사 . 분석하여, 그 원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선박충돌회피 지원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 선박거동을 판단하기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근접상황에서 올바른 충돌회피 조선을 위해 항해사의 판단에 대한 선박 의 진행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사전에 분석하고, 시각 적으로 표현하는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요구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선회조종성능을 갖춘 조종운동방정식과 상대선의 관계를 벡터 분석하여 사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피항동작 결정을 신 속하게 검토하고, 신뢰성 있는 충돌회피동작지원이 가능하도 록 제안한 것이다. 또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시 상대선박과 본선 은 좌표점으로 인식되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잔 존충돌한계 영역 (Potential Collision Limit Area)을 제 안함으로 써 보다 신뢰성 있는 피항동작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델에 관한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위에서 제시된 수학적 모델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상대선박은 본선 좌현 35도 방위 0.791 마일 위치에서 횡 단하며, 침로와 속도를 유지 한다고 가정하고 본선의 조선에 따른 상대선박의 진행을 분석하기로 한다. 또한 선박궤적 곡 선에 내포된 위험성을 분석하기 위해, t=20sec후 좌, 우현 침로 변화량 30도로 침로 유지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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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손경호(1991), '저속시 선체에 작용하는 조종유체력 및 조종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학회지, 제15권 제4호 

  2. 해양안전심판원(2004), '사고통계분석 1998-2004(재결분)' http://www.kmst.go.kr/statistics/ statistics1.sh tml 

  3. 小川陽弘 et al.(1977-1980), MMG Report-I,II,III,IV,V, 日本造船學會誌, 第575, 577, 578, 579, 616號 

  4. Hammer A. and Hara K.(1990), 'Knowledge Acquisition for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y Ship Handling Simulator', MARSIM & ICSA 90, Tokyo 

  5. Hara K. and Hammer A.(1993), 'A safe Way of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ased on Maneuvering Standard using Fuzzy Reasoning Model', MARSIM 93, St. John's 

  6. Hasegawa K.(1980), 'On a performance Criterion of Auto Pilot Navigation', Journal of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Japan 

  7. Hasegawa K.(1987), 'Automatic Collision Advoidance System for Ship using Fuzzy Control',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8. 'Watch Keeping in Bridge', Korean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9. Yahei Fujii et al.(1978), 'Studies on Marine Traffic Control-2',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No.55, pp 127-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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