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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4, 2014년, pp.327 - 333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박준모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안영중 (한국해양수산연수원)
The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COLREGs) defines the collision avoidance principles and various navigation rules for the prevention of collision at sea. In particular, the initial responses to avoid risk of collision are mainly decided by navi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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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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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이란 무엇인가? | 해상에서 선박 간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선박운항의 원칙으로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또한 해양 사고 발생 시 이 규칙을 기초로 항법위반에 따른 운항과실이나 법규위반, 근무태만과 부주의 등을 판결하고 있는 등 해상에서의 안전, 특히 충돌방지를 위해 해기사들이 꼭 익혀야 할 핵심 규칙이다. 그러나 실제 이 규칙을 자세히 살펴보면 선박 간 위험 상황에서의 충돌회피 원칙을 규정하였으나, 초기대응의 시기와 정도에 대해서는 당시 선박의 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박 운항자의 주관 및 경험에 따라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 |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제2장 항법규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선박운항의 기본 요건은 무엇인가? |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제2장 항법규정 중 모든 시계 내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항목으로 경계, 안전속력, 충돌위험, 충돌회피동작, 협수로 및 통항분리방식이 선박운항의 기본 요건으로 명시되어 있다. 특히 충돌위험성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경계 및 안전속력을 유지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충돌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이용 가능한 항해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서 상대 선박과의 방위변화를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충돌회피 동작은 적극적으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적절한 운용술을 발휘토록 규정하고 있다. | |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서 선박 간 위험상황에서 선박 운항자의 주관에 대처를 맡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실제 이 규칙을 자세히 살펴보면 선박 간 위험 상황에서의 충돌회피 원칙을 규정하였으나, 초기대응의 시기와 정도에 대해서는 당시 선박의 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박 운항자의 주관 및 경험에 따라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것은 선박 통항환경의 복잡성과 다양성 등으로 인하여 정량적인 값을 제시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박 경험이 없는 초임항해사나 항해사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선박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과 더불어서 최소한의 초동조치 거리, 통과 시 적정 이격거리 및 초기 변침각도 등의 제시를 통해 선박안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나 아직 관련 연구의 진행이 미비한 실정이다. |
Fujii, Y. and Tanaka, K.(1971),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Japan), Vol. 24, pp. 543-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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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 S., Park Y. S., Heo. T. Y. and Jeong. J. Y. and Park. J. S.(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asic Model for Marine Traffic Assessment Considering the Encounter Type Between Vessels,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6.
Park Y. S., Jeong. J. Y. and Kim. J. S.(2010), A Study on the Minimum Safety Distance between Navigation Vessels based on Vessel Operator's Safety Consciousness,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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