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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위험 회피를 위한 선박 운항자의 초동조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itial Action of Navigators to Avoid Risk of Collision at Se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4, 2014년, pp.327 - 333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박준모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안영중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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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충돌회피 원칙 및 각종 항법 등을 규정하고 있는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은 선박 간 충돌회피를 위한 초기대응 기준에 대해 대부분 선박 운항자 경험 및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초임 해기사나 학생들은 선박 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경험 및 능력이 부족하므로, 충돌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정량적인 초동조치 기준을 제시해 줌으로써 충돌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충돌예방규칙 및 기존 충돌위험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승선경력을 가진 선박 운항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선박 간 조우관계에 따라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최소 안전 이격거리와 초기대응의 개시 거리 및 변침각도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초로 선박 조우 관계별 충돌회피를 위한 초기 동작이 필요한 거리, 안전 이격거리 및 변침각도를 제시한다. 초기대응 기준은 해양사고 예방뿐만 아니라 점진적인 운항 기술의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1972(COLREGs) defines the collision avoidance principles and various navigation rules for the prevention of collision at sea. In particular, the initial responses to avoid risk of collision are mainly decided by nav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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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해기교육 측면에서 다양한 항행환경과 위험한 조우관계를 망라할 수 있는 정량적인 충돌회피 초동조치 기준은 아니더라도 안전적인 측면에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기본적인 충돌회피 원칙과 기준을 수립하여 제시한다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래서 본 절에서는 설문조사 및 DCPA 결과를 반영하여 선박의 조우상황별 초동조치 거리, 안전이격거리 및 변침각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초임 해기사 및 해기사 양성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정량적인 초동조치 거리, 초기 변침각도 및 안전 이격거리 등을 제시하기 위해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명시된 충돌방지항법 분석, 기존에 수행된 충돌위험도 평가 모델에 대한 연구자료 분석 및 선박 운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기사의 충돌회피와 관련된 선박 운항술 교육 차원에서 선박의 조우 관계에 따른 초기대응 시기와 안전 이격거리 및 변침각도를 검토하고자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 명시된 충돌회피 기본 항법을 분석하고 모든 선박에 적용되는 항법에 따라 경계의 기준이 되는 선박간 거리를 분석한다. 또한 실무 현장에서 충돌회피와 관련한 주관적인 초기대응 기준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항해사 경력을 가진 192명을 대상으로 초기대응 거리, 안전이격거리 및 변침각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결과를 이론적인 계산을 통해 검증하였다.
  • 또한 실무 현장에서 충돌회피와 관련한 주관적인 초기대응 기준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항해사 경력을 가진 192명을 대상으로 초기대응 거리, 안전이격거리 및 변침각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결과를 이론적인 계산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위험한 조우관계별 충돌회피를 위한 최소한의 초기대응 시기, 안전 통과 거리 및 변침각도를 일반화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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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이란 무엇인가? 해상에서 선박 간 충돌사고 예방을 위한 선박운항의 원칙으로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또한 해양 사고 발생 시 이 규칙을 기초로 항법위반에 따른 운항과실이나 법규위반, 근무태만과 부주의 등을 판결하고 있는 등 해상에서의 안전, 특히 충돌방지를 위해 해기사들이 꼭 익혀야 할 핵심 규칙이다. 그러나 실제 이 규칙을 자세히 살펴보면 선박 간 위험 상황에서의 충돌회피 원칙을 규정하였으나, 초기대응의 시기와 정도에 대해서는 당시 선박의 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박 운항자의 주관 및 경험에 따라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제2장 항법규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선박운항의 기본 요건은 무엇인가?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 제2장 항법규정 중 모든 시계 내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항목으로 경계, 안전속력, 충돌위험, 충돌회피동작, 협수로 및 통항분리방식이 선박운항의 기본 요건으로 명시되어 있다. 특히 충돌위험성을 사전에 파악하기 위해 적절한 경계 및 안전속력을 유지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충돌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이용 가능한 항해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서 상대 선박과의 방위변화를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충돌회피 동작은 적극적으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적절한 운용술을 발휘토록 규정하고 있다.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에서 선박 간 위험상황에서 선박 운항자의 주관에 대처를 맡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실제 이 규칙을 자세히 살펴보면 선박 간 위험 상황에서의 충돌회피 원칙을 규정하였으나, 초기대응의 시기와 정도에 대해서는 당시 선박의 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박 운항자의 주관 및 경험에 따라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것은 선박 통항환경의 복잡성과 다양성 등으로 인하여 정량적인 값을 제시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박 경험이 없는 초임항해사나 항해사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선박운항 환경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규칙과 더불어서 최소한의 초동조치 거리, 통과 시 적정 이격거리 및 초기 변침각도 등의 제시를 통해 선박안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나 아직 관련 연구의 진행이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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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ujii, Y. and Tanaka, K.(1971),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Japan), Vol. 24, pp. 543-552. 

  2. Im. N. K.(2004), Automatic Control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III,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8. No. 6, pp. 475-480. 

  3. Imazu, H. and Koyama, T.(1988), The Determination of Collision Avoidance Action,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No.70, pp. 31-37. 

  4. Jeong. T. G.(2003), A New Approach to the Evaluation of Collision Risk using Sech Functi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2, pp. 103-109. 

  5. Kim. J. S., Park Y. S., Heo. T. Y. and Jeong. J. Y. and Park. J. S.(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asic Model for Marine Traffic Assessment Considering the Encounter Type Between Vessels,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6. 

  6. Kim. K. I., Jeong. J. S. and Park. G. K.(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ip's Passage Risk Assessment Simulator,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3, No. 3, pp. 220-225. 

  7. Park. Y. S., Lee Y. S.(2008), Development of Efficient Training Material through Danger Analysis to Various Encounter Types using Training Ship,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32, No. 1, pp. 103-108. 

  8. Park Y. S., Jeong. J. Y. and Kim. J. S.(2010), A Study on the Minimum Safety Distance between Navigation Vessels based on Vessel Operator's Safety Consciousness,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4, pp. 401-406. 

  9. Son. N. S. and Kim. S. Y.(2010), Validation on the Algorithm of Estimation of Collision Risk among Ships based on AIS Data of Actual Ship's Collision Accident,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10, pp. 727-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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