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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15 - 25
김희라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신혜원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이정욱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하오선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김태인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review the management systems of internet web sites dealing with 'second hand luxury goods', examine purchasing motives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identify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characteristics between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8 represent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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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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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시 소비는 언제 행해지는가? | 과시 소비란 고가로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려는 욕망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의복의 경우 유명상표 의복 구매, 유행 지향적 의복 구매, 고가 수입 의복 구매 등의 다양한 형태를 통해 나타난다(Mason, 1981; 유명의, 1993). | |
패션 용품의 구매동기는 무엇인가? | 구매동기는 다양한 심리적 요구에 의해 동기화되며,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으로부터 얻어지는 효용에 대한 기대 및 구매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보상 등에 의해 형성된다(Tauber, 1972). 특히 다른 어떤 제품보다 패션 관련 제품은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므로 구매를 통한 심리적 욕구 해소 및 새로움의 추구 등이 구매를 일으키는 동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비싼 가격의 고가 브랜드와 수입 명품의 구입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박미정 외, 2002). | |
중고 명품 사이트에서 대체로 어떤 품목이 취급되는가? | 또한 중고 명품 사이트에서 취급되는 품목은 대체로 가방, 지갑, 의류, 신발, 선글라스, 시계 등 의류 관련 제품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 중 가방과 지갑 등의 소품들이 주 거래품목으로 이는 의류나 신발류는 사이즈가 맞아야 하고 사용한 흔적이 많이 남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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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매출 크게 늘어' (2003. 7. 6). 조선일보
'불황 속의 호황인 중고 명품 시장' (2003. 4. 23). 중앙일보
'불황 모르는 명품 시장' (2003. 7. 24). 주간한국일보
'중고품 온라인서 잘 팔린다' (2003. 4. 10). 매일경제
'인터넷은 명품족 세상' (2003. 7. 3). 동아일보
'귀족마케팅' (2004. 1. 2). 뉴스메이커
'눈높이를 낮추는 방법으로 '품위' 를 유지해 나가는 사람이 많다.' (2003. 6. 15). 경향신문
'손때 묻은 명품 더 멋져 보여요' (2002. 11. 20).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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