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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中古) 명품(名品) 사이트의 운영실태(運營實態)와 소비자(消費者) 특성(特性)에 관(關)한 연구(硏究)
The Study on Consumer in Second Hand Luxury Marke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15 - 25  

김희라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신혜원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이정욱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하오선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김태인 (동국대학교 가정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review the management systems of internet web sites dealing with 'second hand luxury goods', examine purchasing motives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identify the differences of consumers' characteristics between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8 representativ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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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고 명품 사이트를 조사하여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고 명품 사이트의 운영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중고 명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중고 명품 구매 이유와 만족도를 살펴보고, 중고 명품 구매자의 소비자 특성을 비구매자와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중고 명품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중고 명품을 거래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1990년대 후반에 생기기 시작해 그에 대한 구체적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고 명품 사이트의 운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앞에서 선정된 8개 중고 명품 사이트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표 2>와 같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고 명품 사이트를 조사하여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고 명품 사이트의 운영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중고 명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중고 명품 구매 이유와 만족도를 살펴보고, 중고 명품 구매자의 소비자 특성을 비구매자와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중고 명품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고 명품 사이트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고, 중고 명품 구매 동기와 만족도 및 중고 명품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소비자 특성을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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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시 소비는 언제 행해지는가? 과시 소비란 고가로 구매할 수 있는 능력을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려는 욕망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의복의 경우 유명상표 의복 구매, 유행 지향적 의복 구매, 고가 수입 의복 구매 등의 다양한 형태를 통해 나타난다(Mason, 1981; 유명의, 1993).
패션 용품의 구매동기는 무엇인가? 구매동기는 다양한 심리적 요구에 의해 동기화되며,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으로부터 얻어지는 효용에 대한 기대 및 구매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보상 등에 의해 형성된다(Tauber, 1972). 특히 다른 어떤 제품보다 패션 관련 제품은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므로 구매를 통한 심리적 욕구 해소 및 새로움의 추구 등이 구매를 일으키는 동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비싼 가격의 고가 브랜드와 수입 명품의 구입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박미정 외, 2002).
중고 명품 사이트에서 대체로 어떤 품목이 취급되는가? 또한 중고 명품 사이트에서 취급되는 품목은 대체로 가방, 지갑, 의류, 신발, 선글라스, 시계 등 의류 관련 제품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 중 가방과 지갑 등의 소품들이 주 거래품목으로 이는 의류나 신발류는 사이즈가 맞아야 하고 사용한 흔적이 많이 남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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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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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opersmith, S. (1981). Self-esteem inventories,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4. Kroeber-Riel (1979). Psychobiological approaches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 240-250 

  5. Mason, R. S. (1981). Conspicuous Consumption: A Study of Exceptional Consumer Behavior. N.Y.: St. Martin's Press 

  6. Rudd, N. A. & Lennon, S. J. (1994). Aesthetics of the body and social identity. International Textiles and Apparel Association, 7, 163-175 

  7. Swan, J. E. & Comb, L. (1978).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dissatisfaction :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461-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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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Tse, D. K. & Wilton, P. C. (1988). Model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tion, 25, 204-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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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김태은 (1998). 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광희(2000). 수입 여성 의류 구매 유무에 따른 의복 행동.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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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박해룡(1999). 소비자 불만 사례 분석을 통한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18. 백경미 (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박사학위논문 

  19. 송인숙(1991). 물질주의에 관한 고찰. 성신여대 생활과학 연구논집, 11, 91-104 

  20. 이학식?안광호?하영원 (2000). 소비자 행동,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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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유연실?이은영(2001). 의복 구매 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0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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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조은아 (2003).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 명품 및 유명 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 행동,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최보가?전귀연 (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I).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4 

  29. 최선형 (2003). 지각된 제품 특성과 과시적 소비 성향이 패션명품관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7(2), 209-218 

  30. 황선영 (2003). 명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31. '名品族 ; 과소비 알지만 자기만족 위해' (2002. 7. 17). 조선일보 

  32. '백화점 매출 크게 늘어' (2003. 7. 6). 조선일보 

  33. '불황 속의 호황인 중고 명품 시장' (2003. 4. 23). 중앙일보 

  34. '불황 모르는 명품 시장' (2003. 7. 24). 주간한국일보 

  35. '중고품 온라인서 잘 팔린다' (2003. 4. 10). 매일경제 

  36. '인터넷은 명품족 세상' (2003. 7. 3). 동아일보 

  37. '귀족마케팅' (2004. 1. 2). 뉴스메이커 

  38. '눈높이를 낮추는 방법으로 '품위' 를 유지해 나가는 사람이 많다.' (2003. 6. 15). 경향신문 

  39. '손때 묻은 명품 더 멋져 보여요' (2002. 11. 20).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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