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선 초 중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그 활용의 효과성에 대한 교직원들의 견해를 조사하였다. 특히, 새롭게 도입하려다가 많은 반대에 부딪혀 시행을 보류하고 있는 NEIS의 도입 가능성과 문제점에 대한 의식 실태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표집 대상을 시내 소재 학교와 시외 소재 학교, NEIS 시범 운영 학교와 비시범 운영학교로 구분하여 표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항목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X$^2$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도입되고 있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실태, 활용 효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제언함으로써 향후 교육정보 관리시스템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선 초 중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그 활용의 효과성에 대한 교직원들의 견해를 조사하였다. 특히, 새롭게 도입하려다가 많은 반대에 부딪혀 시행을 보류하고 있는 NEIS의 도입 가능성과 문제점에 대한 의식 실태를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표집 대상을 시내 소재 학교와 시외 소재 학교, NEIS 시범 운영 학교와 비시범 운영학교로 구분하여 표집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항목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X$^2$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도입되고 있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실태, 활용 효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제언함으로써 향후 교육정보 관리시스템 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In this paper, I survey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ement of EIMS(Educati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which have been used at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 investigate of the opinion of school personnel for the effect of EIMS. I specially research on the effect and problem of NEI...
In this paper, I survey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ement of EIMS(Educati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which have been used at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 investigate of the opinion of school personnel for the effect of EIMS. I specially research on the effect and problem of NEIS. The research method which I used is a questionnaire. After I divide the school into the city and the suburban, into the NEIS model school and the other school. I sample school personnels. The collecting data is analyzed by the frequency, percentage, cumulative percentage, and chi-square test. In this paper, I survey the actual condition, the effect and the problem of management of EIMS and propose a improvement measure. I hope a improvement measure which I propose in this paper helps them to manage the EIMS in the further.
In this paper, I survey the actual condition of management of EIMS(Educati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which have been used at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 investigate of the opinion of school personnel for the effect of EIMS. I specially research on the effect and problem of NEIS. The research method which I used is a questionnaire. After I divide the school into the city and the suburban, into the NEIS model school and the other school. I sample school personnels. The collecting data is analyzed by the frequency, percentage, cumulative percentage, and chi-square test. In this paper, I survey the actual condition, the effect and the problem of management of EIMS and propose a improvement measure. I hope a improvement measure which I propose in this paper helps them to manage the EIMS in the fur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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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활용 정책과 교육계 내부 갈등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지금까지 일선 초.중등학교에 보급되었거나 보급될 예정이었던 교육 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그 활용 효과와 새로운 시스템인 NEIS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교직원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진단한다.
중등학교에 보급되었거나 보급될 예정이었던 교육 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그 활용 효과와 새로운 시스템인 NEIS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교직원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진단한다. 또한, 진단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정보 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초래하고 있는 초 . 중등학교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원활한 활용 대책을 모색한다. 문제점 파악을 위해 먼저 지금까지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었거나 새롭게 도입하려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에 대한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사용자인 일선 학교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지금까지의 활용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의견을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NEIS 의 활용효과 예측에 대한 견해가 2002년 NEIS 운영 연구시범학교 교직원과 비시범학교 교직원이 어느 정도 다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시범학교 근무를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활용효과예측을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6>과같다.
NEIS에 대한 연수를 받은 횟수에 따라 NEIS 도입에 대한 견해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수횟수를 독립변수로,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종속변수로 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9>와 같다.
SA 와 CS 의 활용 효과에 대한 응답이 교육경력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경력을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활용 효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 표 2>와 같다.
교원단체 회원에 따라 NEIS 도입에 대한 견해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기 위하여 교원단체를 독립변수로,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종속변수로 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표 12>와 같이 자유도가 6인 신뢰도 수준 95%에서 , 2값은 18.
또한, SA와 CS의 활용 효과에 대한 응답이 교직원의 직책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직책을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활용 효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4>와 같다.
중등학교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원활한 활용 대책을 모색한다. 문제점 파악을 위해 먼저 지금까지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었거나 새롭게 도입하려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에 대한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사용자인 일선 학교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지금까지의 활용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 가능성에 대한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현장 교직원들의 학교교육정보 관리시스템에 관한 의식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연구 도구는 연구자가 교육현장과 교육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작성한 질문지이다. 질문지는 이미 도입되어 활용된 SA와 CS 의 활용효과와 새롭게 도입되어 시행할 예정이었던 NEIS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어 작성하였고 응답자의 일반적인 배경에 관한 질문이 15개 문항, 학교 교육 정보관리시스템에 관한 문항이 14개 문항으로 총 2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5명의 정보교육전문가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 받고 4곳의 초등학교 교직원 7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질문지를 수정 . 보완하였다.
일선 학교에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활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1997년부터 2002년까지 보급되어 활용되어온 SA 와 CS 의 활용 효과와 2003년부터 모든 영역이 전면적으로 활용될 계획이었던 NEIS 의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일선 학교 교직원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초.중등학교에 보급되었거나 보급될 예정이었던 교육 정보 관리시스템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그 활용 효과와 새로운 시스템인 NEIS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교직원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진단한다. 또한, 진단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선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정보 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직책에 따라 NEIS 도입에 대한 응답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직책을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11> 과 같다.
17일까지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초등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총 15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108부를 회수(72%) 하여 이 중 부실 기재된 1부를 제외한 107부(71.
작성한 질문지이다. 질문지는 이미 도입되어 활용된 SA와 CS 의 활용효과와 새롭게 도입되어 시행할 예정이었던 NEIS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어 작성하였고 응답자의 일반적인 배경에 관한 질문이 15개 문항, 학교 교육 정보관리시스템에 관한 문항이 14개 문항으로 총 2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NEIS 보안 조치가 불안하다면 그 이유를 묻는 질의(복수 응답 가능)에서는 "불안하다”는 응답자 74 명중 61명(82.4%)이 "빈번한 보안사고에 비추어 본 현 단계의 보안기술 불신”으로 응답하였고 19명 (25.7%)이 “사용자 보안 지침 부재”로 응답하였으며, 14명(18.9%)이 "NEIS 보안 시스템 불신”으로 응답하였다.
학사, 보건, 체육, 교구 . 기자재, 입학 등의 5개 영역에 대한 시행을 2003년 3월로 연기하고 나머지 22개 영역만 시행하였다. 그러나 이것 또한 반대 여론에 밀려 2003년 4 월, 5월로 5개 영역 시행을 계속 연기하다가 결국에는 교육행정 정보화위원회에서 전면 재검토를 선언하고 교육부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교무 .
본 연구는 충청북도 내의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장, 교감, 교사, 교육행정직원 등 학교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모든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5개 학교(시지역 2개교, 시외지역 3개교) 108명이고 이 중 전년도에 NEIS를 시범 운영한 학교는 3개교 57명(52.
본 연구의 예비 조사는 2003년 3월 24일부터 29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는 2003년 3월 31일부터 5월 17일까지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연구 대상은 5개 학교(시지역 2개교, 시외지역 3개교) 108명이고 이 중 전년도에 NEIS를 시범 운영한 학교는 3개교 57명(52.8%), 비시범 운영 학교는 2개교 50명(46.3%), 결측값 1(0.9%)이다. 연구대상을 직책별로 보면 평교사 기명(65.
전국 1만여 개의 초 . 중등학교, 16개 시 . 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교육부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교육관련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할 전산환경을 구축하는 전국 단위의 정보시스템이다[9].
질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초등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총 15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여 108부를 회수(72%) 하여 이 중 부실 기재된 1부를 제외한 107부(71.3%) 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0.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 누적백분율을 산출하였고 항목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 2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담당업무에 따라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담당업무를 독립변수로,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종속변수로 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10>과 같다.
성별에 따라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을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8>과 같다.
3%) 를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0.0을 사용하여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 누적백분율을 산출하였고 항목들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 2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는<표 9>와 같다. NEIS에 대한 연수횟수가 0회인 교직원의 19.0%, 1~2회인 교직원의 30.2%, 3~4회인 교직원의 72.7%, 5~6회인 교직원의 33.3%, 7회 이상인 교직원의 40.0%가 NEIS 도입에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유도가 12인 신뢰도 수준 95%에서 , 2값은 26.
할 것이다. “<표 13> NEIS의 향후 시행에 대한 견해”에 의하면 현재의 NEIS 를 폐기하자는 의견은 응답자의 6.5%에 불과했으며, 시행 후 보완 (34.6%)”하거나 보완 후 시행(44.9%)하자는 의견이 전체의 79.5%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NEIS 의 폐기보다는 보완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부는 NEIS의 원만한 도입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통한 구체적인 보완 대책을 마련하여 교육 현장에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NEIS의 활용이 어느 정도의 교육성과를 가져올 것인가?”를 질의한 결과와 같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쪽의 응답이 53.8%,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쪽의 응답이 46.2%로 나타났다.
넷째, 원만한 NEIS의 도입을 위해서 교육부는 교원단체뿐만 아니라 일선 학교 교직원들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해야 할 것이다. 당초의 계획보다 NEIS를 조기 시행함에 있어 교육부의 태도에 대한 질문에 106명의 응답자중 41명(38.
둘째, 복잡하거나 과중한 업무에서는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활용 효과가 높지 않았다. "<표 2> 교육경력별 SA와 CS의 활용효과에 대한 응답”과 “<표 4> 직책별 SA와 CS의 활용 효과에 대한 견해”에 의하면 교육경력이 11년에서 20년 정도인 교직원, 부장 교사, 보건교사 등은 다른 연령대나 직책의 교직원들보다 SA 와 CS 의 활용 효과와 NEIS 의 활용 효과 예측에 대하여 부정적인 견해가 우세하였다.
또한, 에의하면 NEIS 에 대한 연수를 한번도 받지 않은 교직원이 연수 경험이 있는 교직원보다 더욱 심하게 NEIS 도입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NEIS 연수 경험이 없는 교직원 중 NEIS 도입을 반대하는 교직원의 77.8%(18명중 14명)가 NEIS 도입 반대의 가장 큰 이유로 “교사와 학생의 개인정보 유출 우려”라고 응답했다.
따라서, NEIS의 보안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정보통신 보안 전문기관의 검증을 받아 제시하고 적극적인 사용자 연수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설문 응답자 105명중 21명 (20.0%)이 당초 NEIS 전면 시행 계획이었던 2003년 3월까지 NEIS 관련 연수를 한번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NEIS 연수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84명중 47명(60.0%)은 교내 자율연수만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그동안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NEIS 연수가 실시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NEIS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일선 학교 내에서 자체적으로 가장 먼저 선결되어야할 과제를 묻는 질문(복수 응답)에 응답자 91명중 43명(47.
크게 나타나고 있다.<표 6>에 의하면 2002년도부터 NEIS 를 시범운영하고 있는 학교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은 68.4%가 NEIS의 활용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비 시범학교 교직원들은 36.9%만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시범학교 교직원 중 NEIS 도입을 반대하는 교직원의 84.5%(37명중 32명)가 NEIS 도입 반대의 가장 큰 이유로 “교사와 학생의 개인정보 유출 우려”라고 응답했다. 또한, <표 9>에의하면 NEIS 에 대한 연수를 한번도 받지 않은 교직원이 연수 경험이 있는 교직원보다 더욱 심하게 NEIS 도입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NEIS 연수 경험이 없는 교직원 중 NEIS 도입을 반대하는 교직원의 77.
3%)이 “정당한 처사임”이라고 응답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응답자의 68.7%가 교육부의 태도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NEIS 시행에 있어 광범위한 현장 의견 수렴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사용된 SA 와 CS 의 활용 효과에 대해 질의한 결과과 같이 효과가 있다는 쪽의 응답이 58.7%, 효과가 없다는 쪽의 응답이 41.3%로 나타났다.
첫째,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의 잦은 변경이 시스템 활용의 효과를 감소시켰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교육 정보 관리시스템은 세 번이나 변경되었고 이와 같은 잦은 시스템 변경의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56.
후속연구
다섯째, 원만한 NEIS의 도입을 위해서는 현행 NEIS의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보완 대책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표 13> NEIS의 향후 시행에 대한 견해”에 의하면 현재의 NEIS 를 폐기하자는 의견은 응답자의 6.
둘째, NEIS 도입에 대한 교직원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사용자 연수와 시스템보안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 제시가 필요하다. 앞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NEIS 관련 연수를 받은 경험이 없는 교직원과 NEIS 운영 비시범학교의 교직원들이 NEIS 도입 반대에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 부담은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과다한 초기 업무에 대한 부담, 시스템 사용법을 새로 배워야하는 연수의 부담, 빈번한 사회적 사건, 사고에 비추어 볼 때 인터넷에서 발생하는 정보유출을 불안해하는 심리적 부담 등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NEIS의 보안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정보통신 보안 전문기관의 검증을 받아 제시하고 적극적인 사용자 연수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설문 응답자 105명중 21명 (20.
5%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NEIS 의 폐기보다는 보완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부는 NEIS의 원만한 도입을 위해서는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통한 구체적인 보완 대책을 마련하여 교육 현장에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결과 교육정보 관리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도입 초기에 많은 예산 소요와 과다한 업무 수행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 이상으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교육 현장의 의견 수렴, 사용자 연수, 운영 기반 시설 확보 등을 통해 도입을 준비해야 하며, 도입된 시스템은 완전히 정착되어 활용 효과를 충분히 거둘 수 있도록 장기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첫째, NEIS의 원만한 도입을 위해서는 과중한 초기 업무에 대한 입력 작업이 보완되어야 한다. 교직원들의 NEIS 도입에 대한 견해는 “<표 7> NEIS 도입에 대한 견해”와 같이 반대가 우세하며, “<표 10> 담당업무별 NEIS 도입에 대한 견해”와 "<표 11> 직책별 NEIS 도입에 대한 견해”에 의하면 담당업무별로는 6학년 담임교사와 보건교사 그리고 교육 행정직원이, 직책별로는 보건교사와 교육행정직이 반대의 견해가 더욱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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