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초등학교 독서교육은, 각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의 모색이나 구안, 적용이 없이 실시되고 있으며, 여러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부재와 현장 전문인력의 부족, 가정과 학교의 정서적.공간적 단절로 인한 지속적인 독서교육 실시의 어려움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논문에서는 전자 도서관 및 각종 독서 관련 활동의 정보 공유가 가능한 독서교육의 보조 시스템으로서의 웹 기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구안하였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결된 독서교육을 가능케 하며, 도서관리, 독후감 및 독후화 게시, 권장도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자도서관을 통하여 초등학교 독서교육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가정과 학교와의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와 단위학급별 모듈 구현을 통하여 단위 학급의 각종 독후 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학교 단위에서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각종 독서교육 관련 자료의 공유와 통계작성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현행 초등학교 독서교육은, 각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의 모색이나 구안, 적용이 없이 실시되고 있으며, 여러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부재와 현장 전문인력의 부족, 가정과 학교의 정서적.공간적 단절로 인한 지속적인 독서교육 실시의 어려움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논문에서는 전자 도서관 및 각종 독서 관련 활동의 정보 공유가 가능한 독서교육의 보조 시스템으로서의 웹 기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구안하였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결된 독서교육을 가능케 하며, 도서관리, 독후감 및 독후화 게시, 권장도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자도서관을 통하여 초등학교 독서교육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가정과 학교와의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와 단위학급별 모듈 구현을 통하여 단위 학급의 각종 독후 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학교 단위에서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각종 독서교육 관련 자료의 공유와 통계작성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Rea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s being performed without connection between the curriculums and is searching for a diversified method of reading education. There are other problems in reading education such as absence of several reading education programs lack of experts with field experien...
Rea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s being performed without connection between the curriculums and is searching for a diversified method of reading education. There are other problems in reading education such as absence of several reading education programs lack of experts with field experiences and difficulties in practicing a continuous reading education due to the emotional and disconnection between school and home. We designed a web-based reading education support system as a supplement for the reading education in which an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about each reading-related activity can be shared. This reading education support system based on internet can connect reading education to the students everyday life. The electronic library can activate reading education by providing book management, a bulletin about the impression of a book and the information on recommended books. In addition, this electronic library can develop various reading education programs and can strengthe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nd home. This system also can make knowledge and information related activities after reading books be commonly available to all schools through the realization module, according to school and class. Therefore, various material related to reading education can be shared and statistical works are possible with the system we developed in this study.
Rea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s being performed without connection between the curriculums and is searching for a diversified method of reading education. There are other problems in reading education such as absence of several reading education programs lack of experts with field experiences and difficulties in practicing a continuous reading education due to the emotional and disconnection between school and home. We designed a web-based reading education support system as a supplement for the reading education in which an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about each reading-related activity can be shared. This reading education support system based on internet can connect reading education to the students everyday life. The electronic library can activate reading education by providing book management, a bulletin about the impression of a book and the information on recommended books. In addition, this electronic library can develop various reading education programs and can strengthe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and home. This system also can make knowledge and information related activities after reading books be commonly available to all schools through the realization module, according to school and class. Therefore, various material related to reading education can be shared and statistical works are possible with the system we developed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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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권장 도서나 기타 다른 도서를 읽고 난 후 특정한 문제에 토론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누구든지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어떤 주제에나 참가하여 자유로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성을 보장하고 타인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종합적인 사고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활동도 가능하다. 글을 쓴 사람만이 자기 글에 대한 답변을 볼 수 있도록 하여 불필요하게 타인의 정보를 열람하지 않도록 하였다.
다양하고 풍부한 도서 정보를 전자도서관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각과 수업을 위한 양질의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선별 과정의 시간 부족과 프로그램 미비의 문제점을 극복하며, 시공간을 초월한 독서교육을 실천하여 각 교과의 심화보충 및 발전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상호 연계성을 유지함으로써 교과교육과 일상 생활에서의 독서교육이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시 , 공간의 제약 없이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서로간의 생각이 교환됨으로 논리적 사고와 토의능력 증진을 도모하는 독서 교육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 그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웹을 활용한 독서교육의 시급성을 기술하였다. [6]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생의 일상 생활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독서교육을 촉진하고 웹 기반의 플랫폼을 이용한 학생의 정보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기존의 학급 단위에서 학교 단위로 영역을 확장하여 보다 다양한 사고의 촉진과 정보 및 지식의 공유에 중점을 두었다.
하였다. 아울러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열람할 수 있어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의 표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 모듈은 기본적으로 소속학급과 각 단위학급의 열람이 가능하나, 타 학급의 관리자 모듈 접속은 차단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단위학급의 독립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자유로운 열람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자유로운 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단위학급에서 이루어진 독서 활동과 정보를 DB로 축적하여 독서 교육 정보의 축적과 이용이 용이하도록 한다. 이상의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독서 교육을 보다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독서교육시스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장이다. 자기 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질문에도 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의견의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관리자 ID로 로그인 한 후 [관리자] 버튼을 클릭하면 볼 수 있는 화면으로 크게 도서관리, 학교 메뉴, 독서지도, 컨텐츠 관리의 영역으로 나누었다. 관리자 로그인 첫 화면은 단위학급이나 클럽 개설을 신청한 내역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구성의 유형 변경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4가지의 홈페이지 유형을 선택하여 학교와 단위학급 홈페이지의 획일성을 탈피하려 했다.
기존의 학급 단위에서 학교 단위로 영역을 확장하여 보다 다양한 사고의 촉진과 정보 및 지식의 공유에 중점을 두었다.
토론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누구든지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어떤 주제에나 참가하여 자유로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성을 보장하고 타인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종합적인 사고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지향한다. 단위 학급별로 분산된 방식이 아닌 학교 단위의 통합된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고, 통합 관리자에 의한 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단위 학급의 관리 업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다.
단위학급 회원 로그인 후 홈페이지 화면으로 독서교육과 함께 학급경영 보조 기능을 할 수 있는 메뉴로 구성하였다.
본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첫 화면으로 회원 로그인 및 회원가입, 공지사항 및 권장도서, 현재 선정된 우수 독후감 List, Best 학습 컨텐츠 List 등으로 구성하였다. 학급과 독서 활동 클럽 개설 신청과 찾기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책을 읽고 난 후 발생하는 독후감이나 독후화, 기타 학생 개개인의 저작물을 DB 형태로 저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열람할 수 있어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의 표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단위학급의 전자도서관 정보 즉, 도서서지 DB 및 서평 DB, 이용자 DB 등을 통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운영함으로 단위학급별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학교 단위에서 열람하고 분석할 수 있다.
컨텐츠로써, 독서 활동을 보다 심화하고 관련된 컨텐츠 학습을 통해 학습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 관리자 모듈은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총괄적인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며, 단위학급 독서교육지원 시스템 개설 승인, 단위학급 독서지원시스템 승인에 따른 자동 개설, 독서교육지원시스템 유형별 변경 (Interface 변경), 우수독후감 선정과 회원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학교 관리자는 사실상 학급과학교를 총괄하는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문제 발생 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 사용자 모듈은 단위학급의 독서교육지원 시스템 신청(교사만 신청)을 기본으로 하여, 단위학급의 신규도서 목록 List 제공, 우수독후감 Display(학교의 학년별 List), Best 학습 컨텐츠(학년별 List), 학교 내 학급별 학생 가등록 및 학생등록, 단위학급의 담임선생님 입력, 학습컨텐츠 이용현황, 단위학급 찾기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사용자 모듈은 기본적으로 소속학급과 각 단위학급의 열람이 가능하나, 타 학급의 관리자 모듈 접속은 차단되도록 하였다.
학급 관리자 모듈의 설계는 학급운영 공지사항 입력, 학급운영 FAQ 관리, 토론방 관리, 학생 솜씨 자랑 관리, 영어, 한자 서비스 관리, 독서교육과 연계된학습컨텐츠 선정, 학급별 권장도서 선정, 우수독후감 선정, 단위학교로 upload, 학부모와 선생님과의 학급 운영 채널 게시판(상담실), 학생들의 생활지도(웹 스티커), 독서교육지원시스템 유형별 변경, 기타 학급에서 필요한 자유게시판 설정 등 독서교육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학급 경영의 보조 수단으로서의 기능도 갖게 하였으며, 단위학급 소속 회원의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6.5 독서교육과 연계된 학습컨텐츠별 학습
학급 관리자인 담임 교사에 의해 학급 수준과 과정에 맞게 선정된 학습 컨텐츠의 학습을 통해 단순 독서 활동에 그치지 않고, 학습 컨텐츠와 연계하여보다 폭 넓고 다양한 사고와 학습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학급과 독서 활동 클럽 개설 신청과 찾기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독서교육의 질을 상승시킨다. 독서교육지원 시스템을 통하여 도서자료 뿐만 아니라 학습 사이트, 학습 컨텐츠, 독서교육 관련 컨텐츠를 이용함으로써 독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
다섯째, 지나치게 교과서 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다섯째,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지원한다. 단위학급에서 이루어진 독서 활동과 정보를 DB로 축적하여 독서 교육 정보의 축적과 이용이 용이하도록 한다.
독서교육의 다양한 방법론 중 웹을 활용한 독서 교육 방법에 대해, 웹을 활용한 시스템은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학습자, 학부모, 교사의 상호작용으로 독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체계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11]
둘째, 결과 중심의 읽기 교육이 많았다.
둘째, 생활 중심의 독서교육과 사후 지도가 가능하다. 정해진 시간, 정해진 공간이라는 기존의 독서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실생활과 연계된 독서교육 공간을 제공해 준다.
셋째, 독서교육지원시스템 운영을 통하여 학급 공동체 문화의 형성과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학급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생, 학부모와 교사 사이의 협동 학습이 이루어져 학급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도록 한다.
셋째, 전략에 대한 강조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 다.
셋째,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정보화 교육 및 정보화 마인드 형성이 가능하다.
일곱째, 지금까지의 읽기 지도는 ‘개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집단’을 대상으로 해왔다.
첫째, 교사의 역동적인 개입이 부족했다.
통합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함으로, 실제적으로 파악하기 힘든 단위 학급의 도서실 운영 과정이나 결과와 독서교육의 현황의 실시간 인지가 가능하며, 이에 대한 단위학급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독서교육의 방안과 방법을 구안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웹기반 독서교육지원 시스템이 기존의 독서교육 방법과 비교하여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적용 및 검증, 학생 및 지역적 특성과의 관계를 밝히지 못했다.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되어 이들간에 관련된 상호관계가 재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단위 교육청에서 일관된 플랫폼을 제공하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교육청 내의 모든 학교가 단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에 따른 초, 중, 고의 학교급별 연결은 다량의 정보 및 다양한 겸험의 공유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교육청 단위의 공동 사고와 독서교육 사업추진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독서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특성과의 관계를 밝히지 못했다.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되어 이들간에 관련된 상호관계가 재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즉, 바람직한 독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 학교의 독서 환경 조성이 우선되어야 하고 독서와 독서교육에 대한 내용과 방법이 더욱 연구, 개발되어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8]
첫째, 본 연구의 결과로 구현된 웹기반의 독서 교육지 원시 스템은 단위 학교 수준에 서 설계되 었으므로, 보다 다양한 사고의 공유와 지식 및 정보의 폭넓은 공유를 위해, 학교 단위가 아닌 교육청 단위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단위 교육청에서 일관된 플랫폼을 제공하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교육청 내의 모든 학교가 단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에 따른 초, 중, 고의 학교급별 연결은 다량의 정보 및 다양한 겸험의 공유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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