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웹기반 독서교육지원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Web-Based Reading Education Support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6 no.1, 2002년, pp.86 - 97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김영훈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행 초등학교 독서교육은, 각 교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의 모색이나 구안, 적용이 없이 실시되고 있으며, 여러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부재와 현장 전문인력의 부족, 가정과 학교의 정서적.공간적 단절로 인한 지속적인 독서교육 실시의 어려움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논문에서는 전자 도서관 및 각종 독서 관련 활동의 정보 공유가 가능한 독서교육의 보조 시스템으로서의 웹 기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구안하였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결된 독서교육을 가능케 하며, 도서관리, 독후감 및 독후화 게시, 권장도서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자도서관을 통하여 초등학교 독서교육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가정과 학교와의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교와 단위학급별 모듈 구현을 통하여 단위 학급의 각종 독후 활동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학교 단위에서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각종 독서교육 관련 자료의 공유와 통계작성 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is being performed without connection between the curriculums and is searching for a diversified method of reading education. There are other problems in reading education such as absence of several reading education programs lack of experts with field experie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권장 도서나 기타 다른 도서를 읽고 난 후 특정한 문제에 토론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누구든지 주제를 선정할 수 있고, 어떤 주제에나 참가하여 자유로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성을 보장하고 타인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하는 종합적인 사고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 활동도 가능하다. 글을 쓴 사람만이 자기 글에 대한 답변을 볼 수 있도록 하여 불필요하게 타인의 정보를 열람하지 않도록 하였다.
  • 다양하고 풍부한 도서 정보를 전자도서관을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각과 수업을 위한 양질의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선별 과정의 시간 부족과 프로그램 미비의 문제점을 극복하며, 시공간을 초월한 독서교육을 실천하여 각 교과의 심화보충 및 발전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상호 연계성을 유지함으로써 교과교육과 일상 생활에서의 독서교육이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또한 시 , 공간의 제약 없이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서로간의 생각이 교환됨으로 논리적 사고와 토의능력 증진을 도모하는 독서 교육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고, 그러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웹을 활용한 독서교육의 시급성을 기술하였다. [6]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생의 일상 생활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독서교육을 촉진하고 웹 기반의 플랫폼을 이용한 학생의 정보화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기존의 학급 단위에서 학교 단위로 영역을 확장하여 보다 다양한 사고의 촉진과 정보 및 지식의 공유에 중점을 두었다.
  • 하였다. 아울러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열람할 수 있어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생각의 표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사용자 모듈은 기본적으로 소속학급과 각 단위학급의 열람이 가능하나, 타 학급의 관리자 모듈 접속은 차단되도록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각 단위학급의 독립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자유로운 열람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자유로운 정보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 단위학급에서 이루어진 독서 활동과 정보를 DB로 축적하여 독서 교육 정보의 축적과 이용이 용이하도록 한다. 이상의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독서 교육을 보다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독서교육시스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 장이다. 자기 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질문에도 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의견의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