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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내 식물 식재현황 조사연구 -충주시 1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Field Survey of Plant Species of Elementary School -The Case Study on 10 Elementary Schools in Chungju City-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7 no.6, 2004년, pp.1 - 11  

윤용한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산림과학과) ,  김원태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산림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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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주시 1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식물 식재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초등학교의 건물과 토지이용에 따른 기능적이고, 생태적인 식물이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으며,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충주시 10개 초등학교에 식재되어 있는 식물은 목본류 89종, 초본류 108종, 기타식물 2종으로 총 199종이었다. 평균적으로 학교당 약 60종이 식재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식재된 목본류를 성상별로 보면 낙엽활엽교목이 40종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낙엽활엽관목 18종, 상록침엽교목 15종 등의 순이었다. 상록수와 낙엽수의 비율(만경목, 기타 제외)을 수종별로 보면 상록수는 23개 수종으로 전체 수종의 27.7%이며, 낙엽수는 60개 수종에 72.3%를 나타내 각 초등학교의 식재 수종 패턴이 낙엽수에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목과 관목의 비율(만경목, 기타 제외)을 수종별로 보면 교목은 59개 수종으로 71.1%, 관목은 24개 수종으로 28.9%를 나타내 교목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조사된 구역별 식물 식재현황은 진입부 75종, 본관주변 83종, 정면부 63종, 측면부 128종, 후면부 95종이었다. 가장 많은 식물종이 식재된 구역은 측면부로 다양한 초본류와 목본류가 식재되어 있었으며, 정면부의 경우 가장 적은 식물종이 식재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학교의 교목과 교화를 조사한 결과 교목으로는 느티나무가 4개교, 은행나무가 3개교, 향나무, 주목, 소나무가 각각 1개교이며, 교화로는 목련(백목련 포함)이 6개교, 장미가 2개교, 모란과 개나리가 각각 1개교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lants status of the landscape plant species of 10 elementary schools in the Chungju city, and to obtain the fundamental informations for proper use of planting system in the elementary school landscape.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 1. 199 spe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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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볼 때 학교옥외환경에서 식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충주시 1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식물 식재현황을 조사·분석하여 향후 초등학교의 건물과 토지이용에 따른 기능적이고, 생태적인 식물이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충주시 1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식물 식재현황을 조사·분석하여 향후 초등학교의 건물과 토지이용에 따른 기능적이고, 생태적인 식물이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으며,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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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주시 10개 초등학교에 식재되어 있는 식물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충주시 10개 초등학교에 식재되어 있는 식물은 Table 1과 Table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목본류 89종, 초본류 108종, 기타식물 2종으로 총 199종이었다. 목본류의 경우 출현빈도는 가이쯔까향나무, 측백나무, 은행나무, 느티나무, 회양목, 무궁화가 10개교에 식재되어 있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주목, 옥향나무, 장미 9개교, 잣나무, 향나무, 단풍나무, 버즘나무, 사철나무, 개나리 8개교, 소나무, 전나무, 철쭉, 등나무 7개교 등의 순이었다.
각 학교의 교목과 교화를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각 학교의 교목과 교화를 조사한 결과는 Table 7에 나타난 바와 같다. 교목으로는 느티나무가 4개교, 은행나무가 3개교, 향나무, 주목, 소나무가 각각 1개교이며, 교화로는 목련(백목련 포함)이 6개교, 장미가 2개교, 모란과 개나리가 각각 1개교였다. 이를 다른 지역의 연구결과와 비교해 보면 광주지역(심우경, 1983)의 초등학교 교목으로는 향나무, 히말라야시다, 동백, 소나무, 은행나무, 교화로는 국화, 철쭉, 장미, 동백, 개나리를, 목포지역(조영환, 1987)의 초등학교는 향나무, 히말라야시다, 동백나무를 교목으로, 동백, 국화, 철쭉을 교화로 지정한 학교가 많았다.
학교옥외환경은 어떤 공간인가? 자연과 접할 기회가 극히 부족한 도시 어린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접하여 자연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는 일차적인 장소는 학교 조경공간 즉, 학교옥외환경이다. 학교옥외환경은 국민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일상생활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생활공간(文部省, 1999)이자 학교의 뜰이며, 어린이를 위한 장소로서 자연의 요소와 직접적인 상호작용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정성혜, 1998). 또한, 도시계획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제94조 학교의 결정기준에 의하면 초등학교는 근린주거구역단위로 설치하되, 근린주거구역의 중심시설이 되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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