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해안사구 식물 탐구 프로그램이 초등 과학영재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ield Trip Learning Program on Plant Inquiry in Coastal Dun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n the Affective Domain of Gifted Elementary Science Studentt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1, 2022년, pp.53 - 65  

변정호 (삼척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과학 탐구학습은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의 구조화 및 적용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며, 개방적인 사고를 유발함으로써 다양한 탐구활동의 경험을 유발한다. 또한 현장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통해 제공되는 실제 경험은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경험적 학습의 맥락에서 생물에 대한 야외 학습프로그램은 실물 관찰 및 생태적 학습 경험의 제공 측면에서 필수적인 과정에 해당한다. 반면, 야외 탐구활동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본 소양과 해결되어야 하는 선행과제들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야외 탐구와 관련된 전문소양을 보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직접 학생들이 생성하고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의사결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식생 분포로 생태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해안사구 식물을 탐구 대상으로 하는 야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여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개발한 프로그램의 경험이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사례 적용을 통해 확인하였다.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의 동기수준, 과제집착력,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해안사구 식물을 탐구하는 야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pplication and composition of learning content, the field trip learning of scientific inquiry could provide a positive effect. Also, it can arouse an experience of various inquiry activities through open thinking. In addition, it could take a positive effect by providing the diversity and sp...

주제어

참고문헌 (44)

  1. Abraham, N., Kennedy, M., & Liebherr, H. (1996). Highschool biology field expedition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28(5), 448-450. 

  2. Ahn, Y. J., & Kim, K. D. (2018). Environmental education plan using local coastal sand dunes: Focus on Dadaepo dune.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1(4), 275-290. 

  3. Ayotte-Beaudet, J. P., Potvin, P., Lapierre, H. G., & Glackin, M. (2017).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 outdoors in schools' immediate surroundings at K-12 levels: A metasynthesi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3(8), 5343-5363. 

  4. Bae, J. H. (2016). Effects of the biology inquiry field-trip program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evolution related concept, and perception and endangered species conservation related knowledge, awareness and attitude -A quantitative research-. Biology Education, 44(3), 501-513. 

  5. Bae, J. H., & So, K. H. (2014). Effects of the biology field-trip inquiry program on environmental literacy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Biology Education, 42(1), 32-41. 

  6. Behrendt, M., & Franklin, T. (2014). A review of research on school field trips and their value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and Science Education, 9(3), 235-245. 

  7. Braund, M., & Reiss, M. (2004). The nature of learning science outside the classroom. In M. Braund, & R. Michael (Eds.), Learning science outside classroom (pp. 1-12). New York, NY: Routledge Flamer. 

  8. Byeon, J. H. (2020). The effects of science-focused STEAM program and liberal art-focused STEAM program on the affective properties of high school students. Brain, Digital, & Learning, 10(3), 307-319. 

  9. Chang, J. A., Lim, I. S., & Hong, O. S. (2021). The features of science inquiry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et of thins, big data and extended reality: Focusing on the IDEA-type science teacher research group. School Science Journal, 15(5), 407-422. 

  10. Cho, Y. S., Chen, Y., & Kim, J. B. (2021). Development of elementary AI.science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an AI classification model. Brain, Digital, & Learning, 11(2), 227-243. 

  11. Choi, K. H., & Kim, Y. M. (2015). Distribution of coastal dunes and their conservation statu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morphological Association, 22(3), 123-137. 

  12. Choi, S., & Kim, H. B. (2020). Application and effects of VR-based biology class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2), 203-216. 

  13. Dede, C., Salzman, M. C., Loftin, R. B., & Spargue, D. (1999). Multisensory immersion as a modelling environment for learning complex scientific concepts. In W. Feurzeig, & N. Roberts (Eds.), Modelling and simula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pp. 282-319). New York, NY: Springer. 

  14. Dillon, J., Rickinson, M., Teamey, K., Morris, M., Choi, M. Y., Sanders, D., & Benefield, P. (2006). The value of outdoor learning: Evidence from research in the UK and elsewhere. The School Science review, 87(320), 107-111. 

  15. Guan, C., Mou, J., & Jiang, Z. (2020). Artificial intelligence innovation in education: A twenty-year data-driven historic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Studies, 4, 134-147. 

  16. Hong, H. J., Bae, J. H., & So, K. H. (2014). The effects of the STEAM based field trip program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attitude toward science. Biology Education, 43(4), 344-354. 

  17. Ju, E. J. (2018). Changes of elementary students' cognition of nature and ecological sensitivity through ecological education based on nature of schoolyard. Biology Education, 46(1), 141-153. 

  18. Ju, E. J. (2019). Case study of strategy modification due to uncertain situation variables in the problem-solving process of field trip.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2), 1247-1265. 

  19. Kang, J. H., Seo, J. C., Rhew, H. S., Kim, T. S., Oh, J. S., Lee, J. H., Oh, S. J., & An, S. J. (2017). Study on the status and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of coastal and dune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morphological Association, 24(3), 149-159. 

  20. Keller, J. M. (2009).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Boston, MA: Springer. 

  21. Kim, C. G., Ko, Y. C., Lee, S. C., & Kang, D. S. (2013).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attitudes and their perceptions to self-directed field research activitie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2(3), 351-362. 

  22. Kim, E. J., Bae, J. H., & Lim, C. S. (2007). Development of biology inquiry filed-trip program for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At Woopo, the greatest swamp in Korea. Biology Education, 34(5), 588-594. 

  23. Kim, H. S., Jun, S. J., Choi, S. Y., & Kim, S. G.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 on 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cial impac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 21-29. 

  24. Kim, J. G., & Lee, B. E. (2008). Relationship between biology contents in middle school and ecological education programs in Yeoeudo-saekgang eco-park. School Science Journal, 2(1), 59-66. 

  25. Kim, J. H. (2020). The best class of AI. Seoul: Maekyungbook. 

  26. Lee, J. W., Oh, S. M., & Choi, K. H. (2017). Students' experiences with investigative fieldwork activity of coastal sand dunes.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5(2), 129-150. 

  27. Magana, S., & Marzano, R. J. (2014). Enhancing the Art and Science of Teaching with Technology. Bloomington, IN: Solution Tree. 

  28. Manner, B. M. (1995). Filed studies benefit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43, 128-131. 

  29. Marc, B., & Teresa, F. (2014). A review of research on school field trips and their value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 Science Education, 9, 235-245. 

  30. Ministry of Environment (2002). A guide to the coastal dune conservation and management. Gwacheon: Author. 

  31. Park, H. W. (2020). The effect of outdoor exploration on the scientific attitude and perception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Focused on birdwatching and lagoon exploration-. Biology Education, 48(3), 381-388. 

  32. Park, H. W., Park, J. K., Choi, S. Y., Shin, Y. J., & Kim, Y. J. (2008). Participant teachers' needs for outdoor eco-experience program on bird-watching activities. Biology Education, 36(3), 314-324. 

  33. Park, J. W., Lee, S. Y., Lee, E. P., Kim, E. J., Park, J. H., Lee, J. M., Kim, M. J., No, J. D., Han, D. U., & You, Y. H. (2020). Studies on the characteristics of vegetation and plant diversity of coastal sand dune in Busa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22(2), 66-72. 

  34. Park, K. S., Lee, J. K., & Jeon, S. H. (2007). Development of field trip program for marine animals on the Chollipo beach-Focused on the classification of marine animals-. Biology Education, 35(3), 452-463. 

  35. Park, M. W., & Shin, D. H. (2016). The development of school ecology observation learning program based on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Journal, 10(2), 130-142. 

  36. Pietrocola, M., Rodrigues, E., Bercot, F. F., & Schnorr, S. M. (2021). Risk society and science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30(1), 1-25. 

  37. Rowe, S., & Humphries, S. (2004). The outdoor classroom. In M. Braund, & R. Michael (Eds.), Learning science outside classroom (pp. 19-34). New York, NY: Routledge Flamer. 

  38. Russell, J., & Hollander, S. (1975). A biology attitude scale.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37, 270-273. 

  39. Russell, S., & Norvig, P. (2018).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global edition). Harlow, England: Pearson Education Limited. 

  40. Ryu, M., & Kim, J. G.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ocea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using migration rhythm for larval releasing of Sesarma haematocheir.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2(2), 222-242. 

  41. Shin, W. S., & Shin, D. H. (2021).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plant classification learning for 4th grade elementary school using machine learning in online learnin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40, 66-80. 

  42. Wells, N. M., Myers, B. M., Todd, L. E., Barale, K., Gaolach, B., Frenz, G., Aitken, M., Henderson, C. R., Tse, Jr. C., Pattison, K. O., Taylor, C., Connerly, L., Carson, J. B., Gensemer, A. Z., Franz, N. K., & Falk, E. (2015). The effects of school gardens on children's science knowledge: A randomizedcontrolled trial of low-income elementary 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17), 2858-2878. 

  43. Yoon, M. B. (2019). Development of a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creation of 3D panorama virtual reality and geological field study sites in Maensapji, Hakseong-ri. School Science Journal, 13(3), 339-358. 

  44. Yu, K. B., Shin, Y. H., Kim, D. H., & Kim, S. H. (2013). Coastal dunes in west coast of Korea as ecological habitat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