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게임성, 재미의 제공, 볼거리 및 배경그래픽 제공하고, 게임플레이의 활동 무대인 배경-맵과 배경그래픽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게임 배경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배경환경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시대적 및 역사적인 환경요소, 자연적인 환경요소, 인공적인 환경요소, 문화적인 환경요소, 가상적인 환경요소를 문헌과 사료를 통하여 고찰 연구하였으며, 실제 게임 배경맵에 적용할 수 있는 배경그래픽의 환경디자인 모델을 제시한다.
게임의 게임성, 재미의 제공, 볼거리 및 배경그래픽 제공하고, 게임플레이의 활동 무대인 배경-맵과 배경그래픽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게임 배경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배경환경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시대적 및 역사적인 환경요소, 자연적인 환경요소, 인공적인 환경요소, 문화적인 환경요소, 가상적인 환경요소를 문헌과 사료를 통하여 고찰 연구하였으며, 실제 게임 배경맵에 적용할 수 있는 배경그래픽의 환경디자인 모델을 제시한다.
Game environment, game map and background graphic design is very important elements and factors that support fun, look & feel, immersion and player's acting fields. In this paper we defined elements of game background environment. And then make an investigation and refer to sundry records and books,...
Game environment, game map and background graphic design is very important elements and factors that support fun, look & feel, immersion and player's acting fields. In this paper we defined elements of game background environment. And then make an investigation and refer to sundry records and books, we described elements of periodic environments, historic environments, natural environments, artificial environments, cultural environments, virtual environments, weather environments. Especially, the study suggests the model of game environment desgin to apply game map and game background graphic design.
Game environment, game map and background graphic design is very important elements and factors that support fun, look & feel, immersion and player's acting fields. In this paper we defined elements of game background environment. And then make an investigation and refer to sundry records and books, we described elements of periodic environments, historic environments, natural environments, artificial environments, cultural environments, virtual environments, weather environments. Especially, the study suggests the model of game environment desgin to apply game map and game background graphic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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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게임 배경 맵은 대부분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생활공간을 활용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주요 핵심은 게임 배경 및 맵의 환경디자인 모델을 기본으로 설정하여 게임 배경 및 맵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며, 게임 월드의 사실감과 현실감 또는 분위기와 느낌 (Look & Feel)< 만끽하며 플레이할 수 있는 제작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게임의 핵심적인 설계사항인 레벨디자인을 보다 체계적이고 정밀하게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게임의 배경 환경은 게임 플레이어로 하여금 우리가 여행 시 감탄할 만한 경관과 풍경을 보면 여행의 보람을 느끼는 것과 같이 게임 배경도 제작흐}는 게임의 컨셉과 스토리 등에 적합하게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논문에서는 슈팅게임, 어드벤처게임 및 롤플레잉게임 장르의 대표적인 대작게임을 사례로 하여 게임 환경의 모델을 연구하고 게임환경 요소를 연구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배경 환경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고 완성도 높은 레벨디자인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적인 배경 환경 요소를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게임환경 디자인 모델의 영역별 상세 설계모델을 연구하고, 실제 배경 환경 제작을 통하여 게임배경 환경디자인 모델을 기반으로 실제 게임콘텐츠의 상품화에 적용호}는 일이다.
가설 설정
(8) 물건 및 아이템 등을 저장할 가방배치(Inventory Control)를 용이하게 할 배경환경을설정한다.
제안 방법
(1) 고객 대상층의 취향 및 기호, 스타일, 생활패턴, 좋아하는 음식, 활동시간, 시간소모 양태 , 소비패턴 등 다양한 조사와 실증을 통한 자료 확보 후 배경 분위기를 설정한다.
(3) 스토리의 설정(환타지, 사실감, 역사성, 현실성, 가상적인 스토리, 액션성, 코믹성, 스포츠성 등 다양한 스토리) 에 따라서 배경의 설계 방향을 설정한다.
후속연구
게임배경 환경디지인은 게임의 스토리 및 시나리오, 컨셉 및 분위기, 연출하고자 하는 장르별 맵의 구조에 따라서 배경 맵의 환경디자인 모델을 제시하고 사전에 철저하게 배경 맵 관련의 사료 및 자료를 수집하고 준비하므로 볼거리 (Look & Feel)인 게임의 배경 화면과 레벨을 결정하는 맵을 창작하고 연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의 소재와 스토리에 따라 과거, 현재, 미래의 역사에 관련되는 게 임콘텐츠를 제작하는 요소이며 , 인류역사와 국가의 역사, 사회 조직의 역사, 사회 구성원의 역사, 개인의 역사를 고려하여 게임배경 및 레벨을 기획하고 설계해야 하며, 역사성을 고려한 배경스타일, 캐릭터의상, 사용도구둥을 문헌, 화보집, 박물관, 유물전시관 등을 통해서 사료를 조사하고 실사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하므로 게임의 배경의 완성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식품의 부폐, 공기오염, 수질오염 등 기상과 기후 및 온도, 습도 등에 의해서 게임배경의 환경을 다양하게 설정하고 현실과 동일한 조건으로 게임의 세계를 구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제작되어야 한다.제작하고자 하는 게임콘텐츠의 시대적 및 역사적인 사료와 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하며, 입증할 만한 문헌조사, 현장방문, 박물관 조사, 현장방문 및 현장 자료 촬영, 방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수집하여 게임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하고 제작해야 한다.
요소를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게임환경 디자인 모델의 영역별 상세 설계모델을 연구하고, 실제 배경 환경 제작을 통하여 게임배경 환경디자인 모델을 기반으로 실제 게임콘텐츠의 상품화에 적용호}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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