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배경그래픽과 배경맵 설계를 위한 게임 환경디자인 모델 연구
Model of Game Environment Design for Adanced Game Background Graphic and Map Desig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4 no.3, 2004년, pp.77 - 84  

주정규 (아트센터 콘텐츠R&D 기술고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게임의 게임성, 재미의 제공, 볼거리 및 배경그래픽 제공하고, 게임플레이의 활동 무대인 배경-맵과 배경그래픽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게임 배경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배경환경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시대적 및 역사적인 환경요소, 자연적인 환경요소, 인공적인 환경요소, 문화적인 환경요소, 가상적인 환경요소를 문헌과 사료를 통하여 고찰 연구하였으며, 실제 게임 배경맵에 적용할 수 있는 배경그래픽의 환경디자인 모델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me environment, game map and background graphic design is very important elements and factors that support fun, look & feel, immersion and player's acting fields. In this paper we defined elements of game background environment. And then make an investigation and refer to sundry records and book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임 배경 맵은 대부분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생활공간을 활용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주요 핵심은 게임 배경 및 맵의 환경디자인 모델을 기본으로 설정하여 게임 배경 및 맵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며, 게임 월드의 사실감과 현실감 또는 분위기와 느낌 (Look & Feel)< 만끽하며 플레이할 수 있는 제작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게임의 핵심적인 설계사항인 레벨디자인을 보다 체계적이고 정밀하게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게임의 배경 환경은 게임 플레이어로 하여금 우리가 여행 시 감탄할 만한 경관과 풍경을 보면 여행의 보람을 느끼는 것과 같이 게임 배경도 제작흐}는 게임의 컨셉과 스토리 등에 적합하게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 연구논문에서는 슈팅게임, 어드벤처게임 및 롤플레잉게임 장르의 대표적인 대작게임을 사례로 하여 게임 환경의 모델을 연구하고 게임환경 요소를 연구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게임배경 환경의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고 완성도 높은 레벨디자인을 구축하기 위한 기반적인 배경 환경 요소를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게임환경 디자인 모델의 영역별 상세 설계모델을 연구하고, 실제 배경 환경 제작을 통하여 게임배경 환경디자인 모델을 기반으로 실제 게임콘텐츠의 상품화에 적용호}는 일이다.

가설 설정

  • (8) 물건 및 아이템 등을 저장할 가방배치(Inventory Control)를 용이하게 할 배경환경을설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