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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면 기법을 이용한 에어포일 공력형상 최적설계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 no.2, 2004년, pp.248 - 255  

박영민 (공력성능그룹) ,  김유신 (스마트무인기개발사업단) ,  정진덕 (공력성능그룹) ,  이장연 (항공기술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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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반응면 기법(response surface method)과 2차원 Navier-Stokes 방정식 해법을 이용하여 에어포일을 설계하였다. 수치 실험점들은 D-optimal 방법을 기반으로 선정하였으며 반응면 함수는 JMP를 이용하여 2차의 함수로 구성하였다. 설계기법의 검증은 NACA 64621 에어포일을 기저로 하여 Bell 에어포일의 공력특성을 갖도록 역설계하여 수행하였다. 설계기법은 스마트 무인기의 장기체공 능력을 위한 에어포일과 무인기용 로터에 적합한 저 Reynolds 에어포일 설계에 적용하였으며 제약조건을 만족하는 우수한 공력특성의 에어포일을 획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erodynamic shape design of airfoils was performed by using RSM(response surface method) and two-dimensional Navier-Stokes solver. Numerical experiment points were determined by D-optimal method and quadratic response surfaces were constructed by using JMP. For the validations of d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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