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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의 인지양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ject Approach Program on Children's Cognitive Styl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4 = no.206, 2005년, pp.161 - 172  

채행찬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ion the effect of a project approach program on children's cognitive styles. It examined closely the characteristics and processes of the project approach program to determine its impact on children's individual cognitive styles such as divergent thinking, field indepen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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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인지 양식에 대한 연구들도 대부분의 연구들이 확산적 사고에만 머물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 주제를 심화 있게 다루면서 분석적인 사고를 요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장 독립성-장 의존성 양식이나 사려성-충동성 인지 양식 에도 영향을 주리라고 예상하며 본 연구를 통해 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인지 양식의 성차에 대해 규명해보고자 하며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이 인 지양 식에 미치는 영향이 유아의 성차에 따라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도 규명해보고자 한다.
  • 한편 집단과 성별 간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사려성과 충동성 면에서 성별 간 특징을 본 김미숙(1985) 선행연구 만 4세에서 6세의 여아가 남아보다도 사려 적 인지 양식을 보이는 연구와 윤 금 식(1984)의 연구 5-7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사려 적이라는 연구에서 여아가 남아에 비해 사려 적이라는 연구결과와는 불일치힌다. 본 연구는 사전검사-처치-사후검사라는 연구 방법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인지 양식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 있으며. 선행연구들이 주로 창의적인 인지 양식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 p머에, 다양한 인지 양식에 대한 효과를 밝혀내고 있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인지 양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각 영역 간의 내용과 성별에 따른 상호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4세의 실험집단 유아 18명과 통제집단의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인지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과 아동의 인 지양 식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인지 양식이라는 것이 기질과 같이 개인의 고유의 특성으로 비교적 변 하지 않는 개인적 특성으로 여겨졌던 과거와는 달리.
  • 그러나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5주간 실시함으로써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인지 양식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보았다. 하지만 5주라는 기간은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에는 짧은 기간이며.

가설 설정

  • 1.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은 유아가 받지 않은 유 아보다 확산적 사고를 더 많이 할 것이다.
  • 2.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는 유아가 받지 않은 유 아보다 장 독립적일 것이다.
  • 3.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은 유아가 받지 않는 유 아보다 사려 적일 것이다.
  • 1-3.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는 유아가 받지 않은 유아보다 독창성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1-1.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는 유아가 받지 않은 유아보다 유창성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1-2.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는 유아가 받지 않은 유아보다 융통성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1-4.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는 유아가 받지 않은 유아보다 정교성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3-1.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은 유아가 받지 않은 유 아보다 반응시간이 길 것이다.
  • 3-3. 프로젝트 접근법을 받은 유아가 받지 않은 유 아보다 오류 수가 적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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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미숙(1985). 5세 아동의 사려성-충동성 인지양식과 창의성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미숙(1985). 5세 아동의 장독립성-장의존성 인지 양식과 창의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 학교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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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유미(1995). 유아의 장독립성-의존성 인지양식과 조망수용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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