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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산물구매 및 추가지불가격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f determinant factors on the purchase of and willingness-to-pay for organic product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9 no.2, 2005년, pp.77 - 92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가족문화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on the amount of purchase of and willingness-to-pay more for organic products by socio-economic variables, knowledge and reliability of organic products, and concern for food. In addition the effects of the reliability and the price of organic products on the am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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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식품불안, 유기농산물 에 대한 신뢰, 유기농산물 가격에 대한 인식, 유기농산물에 대한 지식 및 소비자구매 현황 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의 유기농산 물 구매 및 유기농산물 추가지불가격이 소비 자의 사회 - 인구학적 특성 및 유기농산물에 대한 지식, 신뢰, 식품불안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셋째, 사회 - 인구학적 특성, 유기농산물 신뢰 및 유기농산물 가격인 식이 유기농산물 구매 및 유기농산물 추가지 불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경로분석을 통해 조 사한다.
  • 유기농산물의 가격, 가짜 유기농산물 등에 대한 간헐적인 조사나 발표는 있어왔으나 어떤 소비 자들이 유기농산물을 구매하는지, 유기농산물 가 격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어떤지, 어느 정도 비싸면 유기농산물을 구매할 것인지 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충분히 진행되어 온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식품불안, 유기 농산물에 대한 신뢰, 유기농산물 가격인식, 유 기농산물 지식, 소비자구매, 유기농산물 주가 지불가격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의 유기농산물 구매 및 유기농산물 추 가가격이 소비자의 사회 .
  • 본 연구는 유기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 유기농산물 가격에 대한 인식, 구매현황, 유기 농산물 추가가격 지불의사 등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또한, 사회 .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식품불안, 유기농산물 에 대한 신뢰, 유기농산물 가격에 대한 인식, 유기농산물에 대한 지식 및 소비자구매 현황 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의 유기농산 물 구매 및 유기농산물 추가지불가격이 소비 자의 사회 - 인구학적 특성 및 유기농산물에 대한 지식, 신뢰, 식품불안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 유기농산물 신뢰 및 가격 인식변수를 매개 변수로 하여 유기농산물에 대한 주가지불가격 에 미치는 요인을 경로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자 하였다. 경로분석 결과는[그림 2]와[표 5]에 제시한 바와 같다.
  • 둘째, 소비자의 유기농산물 구매 및 유기농산물 추 가가격이 소비자의 사회 . 인구학적 특성 및 유 기농산물에 대한 지식, 신뢰, 식품불안 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한다. 셋째, 사 회 .
  • 본 연구에서는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유기 농산물 구매 및 유기농산물 추가지불가격이 사회 . 인구학적 특성 및 유기농산물 관련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또한, 사회 .
  • 끝 으로, 사회 . 인구학적 특성이 유기농산물 구매 량 및 추가지불가격에 미치는 직접 영향도 조 사하였다. 유기농산물 신뢰 및 유기농산물 가 격에 대한 인식이 유기농산물구매 및 유기농산 물 추가지불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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