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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어 플레이트 성형을 위한 프로그레시브 파인 블랭킹 공정의 설계
A Progressive Fine Blanking Process Design for Forming of Carrier Plat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4 no.3 = no.75, 2005년, pp.207 - 214  

김종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밀금형팀) ,  강정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밀금형팀) ,  홍석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밀금형팀) ,  김병준 (대성 파인텍) ,  김흥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밀금형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anking process is widely used fur producing various structural parts. However, fine blanking technology is frequently used as a single step blanking operation with clean cut surface of a sheared surface because the fractured surface of parts causes serious problems in the final product and there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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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자동변속기 내에 사용되는 부품인 캐리어 플레이트(carrier plate)를 대상으로 이러한 프로그레시브 방식의 파인 블랭킹 공정 및 금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파인 블랭킹 공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레시브 공정을 위한 전체 스트립 레이아웃 (strip lay out) 을 설정하고 개별 단계에서의 금형 설계 변수들을 결정하였다.
  • 파인 블랭킹 기술은 최대 두께 18mm의 두꺼운 판재를 한번의 공정으로 매끄럽게 전단하는 기술로서 일반적인 프레스 작업에서의 파단면 제거를 비롯한 후가공 공정을 생략할 수 있는 금형 기술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캐리어 플레이트의 요구 위치 공차를 만족하면서 생산 비용 절감이 가능한 프로그레시브 파인 블랭킹 금형을 유한요소 해석과 병행하여 설계하였고 실제 부품 성형 공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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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merican Society for Metals, 1998, Metal Forming Handbook, Springer, Vol. 4, pp. 330-338 

  2. Franz Birzer, 1996, Feinschneiden und Umformen, Verl. Moderne industrie, pp. 4-6 

  3. Introduction into the technology fineblanking tool, 1999, KITECH, pp. 7-128 

  4. Altanu Mukhoty, Franz Birzer, Peter Hofel, Helmut Singer, Kurt Lange, 1997, Cold Forming and Fineblanking, Edelstahlwerke Buderus AF, Feintool AG Lyss, Hoesch Hohenlimburg Gmbh, Kaltwalzwerk Brockhaus Gmbh, Vol. 19, pp 16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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